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상황인지 지식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제어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82703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상황인지(Context-Aware) 지식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제어 장치 및 그 방법과, 상기 방법을 실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에 관한 것으로, 유비쿼터스 환경에 기반한 홈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사용자에게 상황 적응적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실행을 위한 서비스 스케쥴링 및 서비스 정책관리, 사용자의 행동에 대한 서비스 상태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서비스 제어 장치 및 그 방법과, 상기 방법을 실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서비스 제어 장치의 서비스 제어 방법에 있어서, 사용자 간 또는 서비스 간의 우선순위를 정의하고, 다양한 서비스가 동시에 실행될 경우 서비스 우선순위에 따라 서비스가 실행될 수 있도록 정책을 설정하는 단계; 서비스 요청시, 상기 정책을 참조하여 서비스 등록 여부 및 서비스가 해당 위치에서 해당 사용자에게 제공될 수 있는지 적절성을 판단하는 단계; 상기 판단 결과, 현재 요청된 서비스의 우선순위가 기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보다 높거나 해당 사용자에게 등록된 적절한 서비스인 경우, 해당 서비스를 서비스 스케쥴러에 등록하는 단계; 상기 서비스 스케쥴러에 의해 현재 실행되고 있는 서비스보다 우선순위가 높은 서비스가 실행될 경우, 현재의 서비스를 정지하고 서비스 상태를 서비스 데이터 테이블에 저장하는 단계; 서비스 실행시, 상기 서비스 데이터 테이블에 저장된 서비스 상태를 호출하여 해당 서비스를 재개하는 단계; 및 서비스 종료시, 상기 서비스 스케쥴러에 등록된 서비스를 해제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상황인지, 지식서비스, 서비스 제어기, 스케쥴러, 정책, 온톨로지
Int. CL G06Q 10/04 (2006.01)
CPC G06Q 10/04(2013.01) G06Q 10/04(2013.01) G06Q 10/04(2013.01) G06Q 10/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119875 (2007.11.22)
출원인 주식회사 케이티,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09-0053179 (2009.05.2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11.22)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케이티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오영 대한민국 서울 송파구
2 박세현 대한민국 서울 송파구
3 정영준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4 한윤택 대한민국 인천 부평구
5 엄윤식 대한민국 서울 강북구
6 황지온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7 김여진 대한민국 경기 고양시 덕양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성특허법인(유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 ID타워 ***호 (가락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7.11.22 수리 (Accepted) 1-1-2007-0841790-2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내부)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Inside)
2008.10.3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8.11.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08-0026040-18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3.13 수리 (Accepted) 4-1-2009-5047686-24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10.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443615-42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09.12.24 수리 (Accepted) 1-1-2009-0801377-21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0.01.28 수리 (Accepted) 1-1-2010-0059458-95
8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0.02.24 수리 (Accepted) 1-1-2010-0121242-29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03.26 수리 (Accepted) 1-1-2010-0193291-77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03.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193289-85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0.04.19 수리 (Accepted) 4-1-2010-5068437-23
12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0.06.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248198-43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7.20 수리 (Accepted) 4-1-2011-5148879-89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7.20 수리 (Accepted) 4-1-2011-5148883-62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1.10 수리 (Accepted) 4-1-2012-5005621-98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3.21 수리 (Accepted) 4-1-2012-5058926-38
1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6.08 수리 (Accepted) 4-1-2012-5122434-12
1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31 수리 (Accepted) 4-1-2013-5106568-91
1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3 수리 (Accepted) 4-1-2014-0000494-54
2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2.11 수리 (Accepted) 4-1-2014-5018159-78
2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0.20 수리 (Accepted) 4-1-2014-5123944-33
2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04 수리 (Accepted) 4-1-2018-5125629-51
2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9 수리 (Accepted) 4-1-2019-5151122-15
2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1 수리 (Accepted) 4-1-2019-5153932-1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상황인지 지식서비스 시스템의 서비스 제어 장치에 있어서, 입력 데이터를 분류하고 필터링하며, 출력 데이터를 전송할 모듈에 맞는 포맷으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데이터 필터링 수단; 온톨로지로부터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로딩하여 관리하는 서비스 데이터 관리수단; 사용자 간 또는 서비스 간의 우선순위를 정의하고, 다양한 서비스가 동시에 실행될 경우 서비스 우선순위에 따라 서비스가 실행될 수 있도록 정책을 제공하는 정책수단; 및 상기 정책을 참조하여, 서비스 스케쥴링을 통해 서비스 지역에서 서비스 간 동시 실행에 따른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서비스 스케쥴링 수단 를 포함하는 상황인지 지식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제어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서비스 스케쥴링 수단은, 위치, 사용자별 서비스 정보를 관리하여 한 위치에서 동시에 여러 서비스가 수행되려 하거나, 한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가 중복될 경우, 서비스 충돌을 방지하는 '서비스 우선순위 및 해당 지역에서의 사용자 우선순위에 따른 서비스 스케쥴링'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황인지 지식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제어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서비스 스케쥴링 수단은, 서비스 지역에서 사용자에게 제공될 서비스를 선택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기 전 서비스 지역에서의 서비스 충돌 상황을 체크한 후, 서비스를 일회성 서비스와 스케쥴 서비스로 분류하여 서비스의 등록, 실행, 정지, 중지 명령에 대한 처리를 실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황인지 지식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제어 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서비스 스케쥴링 수단은, 서비스 등록 여부 및 서비스가 해당 위치에서 해당 사용자에게 제공될 수 있는지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여, 서비스가 결정되면 서비스의 상태를 관리하여, 현재 실행되고 있는 서비스보다 우선순위가 높은 서비스가 실행될 경우, 현재의 서비스를 정지시키고 서비스 상태를 세션 매니저와 서비스 데이터 테이블에 저장하고, 다시 실행될 때 서비스 상태를 불러옴으로써 끊김없는(Seamless)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황인지 지식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제어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필터링 수단은, 상기 입력 데이터를 분류(Parsing)하여, 미들웨어에서 처리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형태이거나 잘못 전송된 경우, 해당 데이터를 필터링(Filtering)하고, 상기 출력 데이터를 변환(Formatting)하여 해당 서비스 번들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황인지 지식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제어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입력 데이터는, 기기제어, 서비스 모드, 시스템 설정을 포함하는 사용자 명령어, 정보 요청 메시지, 센서 입력 정보 중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황인지 지식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제어 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서비스 제어 장치는, 상기 입력 데이터가 서비스 모드 명령어 및 센서 입력 정보인 경우, 상기 정책을 추론엔진에 호출하여, 상기 정책을 참조하여 상기 서비스 스케쥴링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황인지 지식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제어 장치
8 8
제1항 내지 제7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정책은, 서비스 사용자들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다중 사용자가 동일 공간에서 동일 서비스를 요청한 경우 사용자의 우선순위를 확인하여 우선순위가 높은 사용자에게 요청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서비스 간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일 사용자가 여러 서비스를 요청한 경우 해당 서비스의 우선순위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선순위와, 사용자 프라이버시 및 보안 강화를 위해 상황정보에 대한 차등적 보안레벨을 통해 사용자 정보의 공개 정도를 달리하는 보안 레벨과, 사용자의 레벨과 연동하여 기기를 사용하고 제어 및 관리할 수 있는 등급을 적용하여 각각 다른 상황과 환경에 따라 레벨을 달리하는 기기 접근 레벨과, 레벨에 따라 선호환경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능적 레벨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황인지 지식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제어 장치
9 9
서비스 제어 장치의 서비스 제어 방법에 있어서, 사용자 간 또는 서비스 간의 우선순위를 정의하고, 다양한 서비스가 동시에 실행될 경우 서비스 우선순위에 따라 서비스가 실행될 수 있도록 정책을 설정하는 단계; 서비스 요청시, 상기 정책을 참조하여 서비스 등록 여부 및 서비스가 해당 위치에서 해당 사용자에게 제공될 수 있는지 적절성을 판단하는 단계; 상기 판단 결과, 현재 요청된 서비스의 우선순위가 기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보다 높거나 해당 사용자에게 등록된 적절한 서비스인 경우, 해당 서비스를 서비스 스케쥴러에 등록하는 단계; 상기 서비스 스케쥴러에 의해 현재 실행되고 있는 서비스보다 우선순위가 높은 서비스가 실행될 경우, 현재의 서비스를 정지하고 서비스 상태를 서비스 데이터 테이블에 저장하는 단계; 서비스 실행시, 상기 서비스 데이터 테이블에 저장된 서비스 상태를 호출하여 해당 서비스를 재개하는 단계; 및 서비스 종료시, 상기 서비스 스케쥴러에 등록된 서비스를 해제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상황인지 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제어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서비스 스케쥴러는, 위치, 사용자별 서비스 정보를 관리하여 한 위치에서 동시에 여러 서비스가 수행되려 하거나, 한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가 중복될 경우, 서비스 충돌을 방지하는 '서비스 우선순위 및 해당 지역에서의 사용자 우선순위에 따른 서비스 스케쥴링'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황인지 지식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제어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서비스 스케쥴러는, 서비스 지역에서 사용자에게 제공될 서비스를 선택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기 전 서비스 지역에서의 서비스 충돌 상황을 체크한 후, 서비스를 일회성 서비스와 스케쥴 서비스로 분류하여 서비스의 등록, 실행, 정지, 중지 명령에 대한 처리를 실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황인지 지식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제어 방법
12 12
제9항 내지 제11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정책은, 서비스 사용자들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다중 사용자가 동일 공간에서 동일 서비스를 요청한 경우 사용자의 우선순위를 확인하여 우선순위가 높은 사용자에게 요청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서비스 간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일 사용자가 여러 서비스를 요청한 경우 해당 서비스의 우선순위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선순위와, 사용자 프라이버시 및 보안 강화를 위해 상황정보에 대한 차등적 보안레벨을 통해 사용자 정보의 공개 정도를 달리하는 보안 레벨과, 사용자의 레벨과 연동하여 기기를 사용하고 제어 및 관리할 수 있는 등급을 적용하여 각각 다른 상황과 환경에 따라 레벨을 달리하는 기기 접근 레벨과, 레벨에 따라 선호환경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능적 레벨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황인지 지식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제어 방법
13 13
상황인지 지식서비스를 위하여, 프로세서를 구비한 서비스 제어 장치에, 사용자 간 또는 서비스 간의 우선순위를 정의하고, 다양한 서비스가 동시에 실행될 경우 서비스 우선순위에 따라 서비스가 실행될 수 있도록 정책을 설정하는 기능; 서비스 요청시, 상기 정책을 참조하여 서비스 등록 여부 및 서비스가 해당 위치에서 해당 사용자에게 제공될 수 있는지 적절성을 판단하는 기능; 상기 판단 결과, 현재 요청된 서비스의 우선순위가 기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보다 높거나 해당 사용자에게 등록된 적절한 서비스인 경우, 해당 서비스를 서비스 스케쥴러에 등록하는 기능; 상기 서비스 스케쥴러에 의해 현재 실행되고 있는 서비스보다 우선순위가 높은 서비스가 실행될 경우, 현재의 서비스를 정지하고 서비스 상태를 서비스 데이터 테이블에 저장하는 기능; 서비스 실행시, 상기 서비스 데이터 테이블에 저장된 서비스 상태를 호출하여 해당 서비스를 재개하는 기능; 및 서비스 종료시, 상기 서비스 스케쥴러에 등록된 서비스를 해제하는 기능 을 실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정보통신연구진흥원 주식회사 케이티 정보통신 선도기반 기술개발사업 유비쿼터스 환경지원 지식서비스 미들웨어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