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네비게이션 장치에서 경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에 있어서, (a) 사용자의 운전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b) 상기 운전 데이터를 퍼지 로직에 적용하여 사용자의 운전 패턴을 결정하는 단계;(c) 사용자가 목적지를 입력하여 경로 서비스를 요청한 경우, 상기 목적지까지의 하나 이상의 후보 경로를 산출하는 단계; (d) 상기 퍼지 로직을 이용하여 상기 산출된 하나 이상의 후보 경로에 대한 도로 상태를 결정하는 단계; 및 (e) 상기 운전 패턴과 근접한 도로 상태를 갖는 후보 경로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운전 패턴 및 도로 상태는 하나 이상의 패턴으로 분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경로 서비스 제공 방법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 데이터는 도로의 규정 속도, 주행 거리, 현재 시간, 주행 시간 및 장애 요인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경로 서비스 제공 방법
|
3 |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b1) 상기 운전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속도률을 판단하는 단계;(b2) 상기 판단된 고속도률과 속도 위반도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속도 성향을 판단하는 단계; 및(b3) 상기 판단된 속도 성향과 장애 요소를 이용하여 상기 운전 패턴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경로 서비스 제공 방법
|
4 |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b1) 단계는, 상기 규정 속도와 주행 속도를 통해 속도 경향을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규정 속도의 평균에 이용하여 고차선 선호도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고속도률은 상기 속도 경향 및 고차선 선호도를 이용하여 판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경로 서비스 제공 방법
|
5 |
5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속도 위반도는 상기 사용자가 상기 규정 속도보다 얼마큼 속도를 위반했는지 여부를 통해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경로 서비스 제공 방법
|
6 |
6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장애 요소는 일정 거리를 기준으로 일정 속력 이하로 되는 횟수를 통해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경로 서비스 제공 방법
|
7 |
7
제3항에 있어서, 상기 고속도률, 속도 성향 및 운전 패턴은 퍼지 알고리즘의 If-then 룰을 통해 판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경로 서비스 제공 방법
|
8 |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는 상기 하나 이상의 후보 경로에 대한 사고 빈도, 규정 속도 평균 및 신호등 분포도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상기 도로 상태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경로 서비스 제공 방법
|
9 |
9
삭제
|
10 |
10
제1항 내지 제8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방법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 기록된 기록매체
|
11 |
11
경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비게이션 장치에 있어서, 사용자의 운전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이터 수집부;사용자가 목적지를 입력하여 경로 서비스를 요청한 경우, 상기 목적지까지의 하나 이상의 후보 경로를 산출하는 경로 산출부; 퍼지 로직을 적용하여 상기 운전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의 운전 패턴을 결정하며, 상기 산출된 하나 이상의 후보 경로에 대한 도로 상태를 결정하는 퍼지 로직 컨트롤러; 및 상기 운전 패턴과 근접한 도로 상태를 갖는 후보 경로를 출력하는 디스플레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비게이션 장치
|
12 |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퍼지 로직 컨트롤러는, 크리습(crisp)한 수치적 정보를 퍼지 집합으로 변환하는 퍼지화기;상기 운전 패턴 및 도로 상태를 결정하기 위한 퍼지 룰을 저장하는 퍼지 룰 베이스;상기 퍼지 룰을 이용하여 추론 과정을 수행하는 퍼지 추론 엔진;상기 추론된 퍼지량을 수치로 변환하는 비퍼지화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비게이션 장치
|
13 |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퍼지화기는 퍼지 싱글톤 방법 및 이등변 삼각형 방법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비게이션 장치
|
14 |
14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퍼지 룰은 IF-THEN 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비게이션 장치
|
15 |
15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퍼지 추론 엔진은 Min-Max 법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비게이션 장치
|
16 |
16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비퍼지화기는 무게 중심법, 합 중심법 및 높이법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비게이션 장치
|
17 |
17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 데이터는 도로의 규정 속도, 주행 거리, 현재 시간, 주행 시간 및 장애 요인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비게이션 장치
|
18 |
18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퍼지 로직 컨트롤러는 상기 운전 데이터를 이용하여 판단된 고속도률, 속도 위반도, 속도 성향 및 장애 요소를 이용하여 상기 운전 패턴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비게이션 장치
|
19 |
19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고속도률은 상기 규정 속도와 주행 속도를 통해 산출된 속도 경향 및 상기 규정 속도의 평균에 이용하여 산출된 고차선 선호도를 이용하여 판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비게이션 장치
|
20 |
20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속도 위반도는 상기 사용자가 상기 규정 속도보다 얼마큼 속도를 위반했는지 여부를 통해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비게이션 장치
|
21 |
21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장애 요소는 일정 거리를 기준으로 일정 속력 이하로 되는 횟수를 통해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비게이션 장치
|
22 |
2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도로 상태는 상기 하나 이상의 후보 경로에 대한 사고 빈도, 규정 속도 평균 및 신호등 분포도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비게이션 장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