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비행제어용 구동장치시스템의 기체 구조체 지지부 강성 실현 장치를 갖는 부하 시뮬레이터에 관한 것으로, 축계 평면자리 형상을 중앙부에 가공한 요동운동 회전축계의 양단에 장착되어 회전관성 부하를 모사하는 관성모멘트; 상기 축계 평면자리 형상에 조립되는 모멘트암; 상기 모멘트암의 우측 또는 좌측에 조립되어 비행중 발생하는 비행부하를 모사하는 부하 서보구동기; 상기 모멘트암의 좌측 또는 우측에 조립되어 상기 관성모멘트의 관성부하와 상기 부하 서보구동기의 비행부하를 제어하고, 조종 대상체의 회전 요동운동 제어를 수행하는 위치 서보구동기; 상기 위치 서보구동기를 지지하는 기체 구조체 지지부 강성 실현 장치 조립체; 상기 모멘트암을 지지하는 시뮬레이터 프레임; 상기 시뮬레이터 프레임과 기체 구조체 지지부 강성 실현 장치 조립체의 중간에 위치하는 구동기 중립길이 및 행정보상용 간극기를 포함하여 구성되며, 이에 의하여 비행제어용 구동장치시스템과 관련된 시스템의 통합 운용시 발생하는 합성 변위 및 공진 모드에서의 성능시험 및 분석을 가능케 하여 초기 단계부터 신뢰성과 안정성을 극대화하는 효과를 가진다.비행제어, 구동장치시스템, 부하 시뮬레이터, 기체 구조체, 강성, 합성 공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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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G09B 9/08 (2006.01) G09B 9/12 (2006.01) |
CPC | G09B 9/12(2013.01) G09B 9/12(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070112195 (2007.11.05) |
출원인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10-0875998-0000 (2008.12.18) |
공개번호/일자 | |
공고번호/일자 | (20081226)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7.11.05) |
심사청구항수 | 17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민병주 | 대한민국 | 대전 서구 |
2 | 이희중 | 대한민국 | 대전 유성구 |
3 | 박문수 | 대한민국 | 대전 서구 |
4 | 최형돈 | 대한민국 | 대전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기형 | 대한민국 | 대전 서구 둔산중로***, ****호(둔산동, 주은오피스텔)(특허법인 남양(대전분사무소))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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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07.11.05 | 수리 (Accepted) | 1-1-2007-0793552-13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07.12.21 | 수리 (Accepted) | 4-1-2007-5192030-93 |
3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08.08.08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4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08.09.11 | 수리 (Accepted) | 9-1-2008-0056882-10 |
5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08.11.24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08-0589883-16 |
번호 | 청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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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축계 평면자리 형상을 중앙부에 가공한 요동운동 회전축계의 양단에 장착되어 회전관성 부하를 모사하는 관성모멘트;상기 축계 평면자리 형상에 조립되는 모멘트암;상기 모멘트암의 우측 또는 좌측에 조립되어 비행중 발생하는 비행부하를 모사하는 부하 서보구동기;상기 모멘트암의 좌측 또는 우측에 조립되어 상기 관성모멘트의 관성부하와 상기 부하 서보구동기의 비행부하를 제어하고, 조종 대상체의 회전 요동운동 제어를 수행하는 위치 서보구동기; 상기 위치 서보구동기를 지지하는 기체 구조체 지지부 강성 실현 장치 조립체;상기 모멘트암을 지지하는 시뮬레이터 프레임; 및상기 시뮬레이터 프레임과 기체 구조체 지지부 강성 실현 장치 조립체의 중간에 위치하는 구동기 중립길이 및 행정보상용 간극기를 포함하는 비행제어용 구동장치 시스템의 부하 시뮬레이터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관성모멘트는,형상이 제각기 다른 비행체의 회전관성 부하를 모사하기 위해 물리량과 형상이 서로 다른 다수의 형태를 갖도록, 볼트로 조립 및 탈착이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제어용 구동장치 시스템의 부하 시뮬레이터 |
3 |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모멘트암의 좌우측에 위치하여, 상기 위치 서보구동기 및 상기 부하 서보구동기의 피스톤 단을 상기 모멘트암의 좌측 및 우측, 또는 우측 및 좌측에 연결하는 피스톤 브라켓을 더 포함하는 비행제어용 구동장치 시스템의 부하 시뮬레이터 |
4 |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기체 구조체 지지부 강성 실현 장치 조립체 및 상기 시뮬레이터 프레임각각에 위치하여, 상기 위치 서보구동기 및 상기 부하 서보구동기의 실린더 단을 상기 기체 구조체 지지부 강성 실현 장치 조립체 및 상기 시뮬레이터 프레임에 연결하는 실린더 브라켓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제어용 구동장치 시스템의 부하 시뮬레이터 |
5 |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모멘트암에서 상기 피스톤 브라켓이 장착되는 면에는, 상기 모멘트암의 길이를 변경할 수 있도록 일정 간격을 갖는 다수의 모멘트암 길이 가변용 등간격 나사구멍 패턴이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제어용 구동장치 시스템의 부하 시뮬레이터 |
6 |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모멘트암 길이 가변용 등간격 나사구멍 패턴은,상기 시뮬레이터 프레임과 상기 구동기 중립길이 및 행정 보상용 간극기에도 동일 등간격으로 설계되고, 상기 위치 서보구동기의 피스톤 브라켓과 상기 실린더 브라켓이 같이 평행 이동하도록 하며, 이는 부하 서보구동기 측에도 동일하게 설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제어용 구동장치 시스템의 부하 시뮬레이터 |
7 |
7 제4항에 있어서,상기 기체 구조체 지지부 강성 실현 장치 조립체는,빔 스프링; 상기 빔 스프링의 상면에 위치하는 빔 스프링 상면 지지대;상기 빔 스프링의 하면에 위치하는 빔 스프링 하면 지지대;상기 빔 스프링 상면 지지대와 상기 빔 스프링 사이에 위치하는 빔 스프링 상면 간극기;상기 빔 스프링 상면 간극기와 상기 빔 스프링 사이에 위치하는 빔 스프링 상면 롤러;상기 빔 스프링 하면 지지대와 상기 빔 스프링 사이에 위치하는 빔 스프링 하면 간극기; 및상기 빔 스프링 하면 간극기와 상기 빔 스프링 사이에 위치하는 빔 스프링 하면 롤러를 포함하여,상기 위치 서보구동기의 실린더 단이 상기 실린더 브라켓에 의해 상기 빔 스프링에 연결되고, 상기 하면 지지대에 의해 상기 구동기 중립길이 및 행정 보상용 간극기에 볼트로 조립되며, 상기 기체 구조체 지지부 강성 실현 장치 조립체와 상기 빔 스프링 양단의 구속방식을 상기 빔 스프링 상 및 하면 롤러에 의하여 단순-지지 형상으로 설계되어, 상기 빔 스프링의 강제진동 1차 공진모드에서의 합성 공진 운동 특성 분석시 양단 구속조건에 기인한 상기 빔 스프링의 강성 간섭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제어용 구동장치 시스템의 부하 시뮬레이터 |
8 |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빔 스프링과 상기 실린더 브라켓의 중앙부에는, 정위치 조립 및 빔 스프링의 상/하 진동 운동시 발생 가능한 상기 빔 스프링과 실린더 브라켓 사이의 빔 스프링 길이 방향으로의 상대 미끄럼 운동 변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위치고정용 핀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제어용 구동장치 시스템의 부하 시뮬레이터 |
9 |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빔 스프링 상면 간극기 및 하면 간극기는,각각의 중앙부에 노치 형상의 설계를 포함하여, 상기 위치 서보구동기의 작동력에 의한 상기 빔 스프링의 상/하 방향 강제진동 1차 공진모드 운동시에 상기 빔 스프링을 상/하 방향에서 압축하고 있는 상기 빔 스프링 상면 및 하면 롤러의 정위치를 유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제어용 구동장치 시스템의 부하 시뮬레이터 |
10 |
10 제7항에 있어서,상기 실린더 브라켓 내부 분할면중 상기 빔 스프링과 길이 방향으로 접하는 개소에는, 상기 위치 서보구동기의 작동력에 의한 강제진동 1차 공진모드 운동 발생시에 빔 스프링의 굽힘 각도를 수용할 수 있는 안내 경사각을 설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제어용 구동장치 시스템의 부하 시뮬레이터 |
11 |
11 제7항에 있어서,상기 기체 구조체 지지부 강성 실현 장치 조립체는,상기 빔 스프링 하면 지지대의 바닥면에 위치하는 빔 스프링 좌측면 및 우측면 지지대;구동장치시스템 동적 부하 시험시 상기 빔 스프링에서 발생하는 진동에 기인하여 좌/우 방향으로 편향하는 미소 운동 변위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반구형 형상의 끝단을 포함하여 상기 빔 스프링 좌측면 및 우측면 지지대와 연결되는 빔 스프링 좌측면 및 우측면 지지핀; 및상기 빔 스프링 좌측면 및 우측면 지지대와 상기 빔 스프링 좌측면 및 우측면 지지핀 사이에서 상기 빔 스프링 좌측면 및 우측면 지지대를 기반으로 하여 상기 빔 스프링 좌측면 및 우측면 지지핀에 예압력을 작용시켜 상기 빔 스프링을 초기 위치로 복귀 및 유지시키는 빔 스프링 좌측면 및 우측면 지지핀 예압스프링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제어용 구동장치 시스템의 부하 시뮬레이터 |
12 |
12 제7항에 있어서,상기 기체 구조체 지지부 강성 실현 장치 조립체는,상기 빔 스프링 하면 지지대의 바닥면에 위치하는 빔 스프링 전면 및 후면 지지대; 및구동장치시스템 동적 부하 시험시 상기 빔 스프링에서 발생하는 진동에 기인하여 전/후 방향으로 편향하는 미소 운동 변위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반구형 형상의 끝단을 포함하여 상기 빔 스프링 전면 및 후면 지지대와 연결되는 빔 스프링 전면 및 후면 지지핀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제어용 구동장치 시스템의 부하 시뮬레이터 |
13 |
13 제7항에 있어서,상기 기체 구조체 지지부 강성 실현 장치 조립체는,동적 부하시험을 통하여 기체 구조체 지지부를 모사하는 상기 빔 스프링의 적합한 강성 선정 및 검증시험을 위하여, 상기 빔 스프링 하면 간극기의 두께치수를 조절하여 상기 빔 스프링의 두께를 조절함으로, 강성이 각각 다른 빔 스프링을 수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제어용 구동장치 시스템의 부하 시뮬레이터 |
14 |
14 제1항에 있어서,위치제어 입력 신호를 발생하는 위치제어 입력생성기;상기 위치 서보구동기의 피스톤 내장 변위 센서로부터 검출되는 위치 신호와 상기 위치제어 입력생성기로부터 발생되는 위치제어 입력 신호를 비교하여, 상기 두 신호간의 오차를 제거하기 위한 위치 서보제어를 수행하는 위치 서보제어기; 및상기 위치 서보구동기에 유압동력 또는 전기동력을 제공하는 구동동력원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제어용 구동장치 시스템의 부하 시뮬레이터 |
15 |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위치 서보구동기의 피스톤 내장 변위 센서는,포텐시오미터 또는 LVDT(Linear Variable Differential Transformer)이며, 상기 위치 서보구동기의 피스톤 내경 중공부에 내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제어용 구동장치 시스템의 부하 시뮬레이터 |
16 |
16 제1항에 있어서,기지의 모사된 시간 이력 데이터 형태의 비행부하를 발생하는 부하제어 입력생성기;상기 부하 서보구동기 상측에 위치하여 상기 피스톤 브라켓과 연결되고, 상기 부하 서보구동기에 제공되는 부하를 측정하는 부하 측정 센서인 로드셀; 및상기 부하제어 입력생성기로부터 발생되는 부하를 상기 부하 서보구동기에 제공하여, 상기 부하가 상기 위치 서보구동기의 부하로 작용되도록 하는 부하 서보제어기; 및상기 부하 서보구동기에 구동동력을 제공하는 유압동력원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제어용 구동장치 시스템의 부하 시뮬레이터 |
17 |
17 제1항에 있어서,상기 부하 서보구동기 장착 위치에,댐퍼 또는 스프링의 수동적인 부하장치를 장착한 수동 부하 실현 장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제어용 구동장치 시스템의 부하 시뮬레이터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
---|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
공개전문 정보가 없습니다 |
---|
특허 등록번호 | 10-0875998-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071105 출원 번호 : 1020070112195 공고 연월일 : 20081226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081124 청구범위의 항수 : 17 유별 : G09B 9/08 발명의 명칭 : 비행제어용 구동장치시스템의 기체 구조체 지지부 강성실현 장치를 갖는 부하 시뮬레이터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415,500 원 | 2008년 12월 19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414,000 원 | 2011년 12월 08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414,000 원 | 2012년 12월 14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414,000 원 | 2013년 12월 18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746,000 원 | 2014년 12월 17일 | 납입 |
제 8 년분 | 금 액 | 746,000 원 | 2015년 12월 17일 | 납입 |
제 9 년분 | 금 액 | 522,200 원 | 2016년 10월 04일 | 납입 |
제 10 년분 | 금 액 | 1,175,000 원 | 2017년 09월 20일 | 납입 |
제 11 년분 | 금 액 | 587,500 원 | 2018년 10월 02일 | 납입 |
제 12 년분 | 금 액 | 587,500 원 | 2019년 10월 16일 | 납입 |
제 13 년분 | 금 액 | 647,500 원 | 2020년 09월 21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07.11.05 | 수리 (Accepted) | 1-1-2007-0793552-13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07.12.21 | 수리 (Accepted) | 4-1-2007-5192030-93 |
3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08.08.08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4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08.09.11 | 수리 (Accepted) | 9-1-2008-0056882-10 |
5 | 등록결정서 | 2008.11.24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08-0589883-16 |
기술정보가 없습니다 |
---|
과제고유번호 | 1355051609 |
---|---|
세부과제번호 | 2006-06413 |
연구과제명 | 소형위성발사체(KSLV-1)개발사업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과학재단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07 |
연구기간 | 200208~20081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ST(우주항공기술) |
과제고유번호 | 1350014007 |
---|---|
세부과제번호 | 2006-06413 |
연구과제명 | 소형위성발사체(KSLV-1)개발사업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과학재단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06 |
연구기간 | 200208~20070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ST(우주항공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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