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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저 장치를 이용한 기체 밸런스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8395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레이저 장치를 사용함으로써 항공기의 무게중심(C.G., Center of Gravity)을 보다 정확하고 용이하게 구할 수 있도록 하는, 레이저 장치를 이용한 기체 밸런스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레이저 장치를 이용한 기체 밸런스 시스템은, 항공기 및 헬기를 포함하는 기체(200)의 수평을 맞추는 밸런스 시스템에 있어서, 중력 방향에 대해 수직 방향으로 수평 레이저 빔을 비추는 제1수평레이저(11); 상기 제1수평레이저(11)를 회전 및 이동 가능하도록 거치하며, 상기 제1수평레이저(11)가 비추는 광을 센싱하는 제1시각센서(11a)를 구비하는 제1거치대(11b); 상기 제1수평레이저(11)와 마주보는 위치에 배치되며 중력 방향에 대해 수직 방향으로 수평 레이저 빔을 비추는 제2수평레이저(12); 상기 제2수평레이저(12)를 회전 및 이동 가능하도록 거치하며, 상기 제2수평레이저(12)가 비추는 광을 센싱하는 제2시각센서(12a)를 구비하는 제2거치대(12b); 상기 기체(200)의 전후 방향으로 상기 기체(200)를 받치며, 상하 움직임이 가능하도록 기계적 수단이 구비되는 제1 및 제2지지대(21, 22); 상기 기체(200)의 좌우 방향으로 상기 기체(200)를 받치며, 상하 움직임이 가능하도록 기계적 수단이 구비되는 제3 및 제4지지대(31, 32); 상기 제1, 2시각센서(11a, 12a), 제1, 2거치대(11b, 12b), 제1, 2지지대(21, 22) 및 제3, 4지지대(31, 32)와 연결되어, 상기 제1, 2시각센서(11a, 12a)에 의하여 관측되는 이미지를 분석하고 연산을 수행하여 상기 제1, 2거치대(11b, 12b), 제1, 2지지대(21, 22) 및 제3, 4지지대(31, 32)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제어수단(50); 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항공기, 헬기, 밸런스, 수평, 레이저
Int. CL G01M 1/38 (2006.01) G01M 1/14 (2006.01) G01M 1/30 (2006.01)
CPC G01M 1/14(2013.01) G01M 1/14(2013.01) G01M 1/14(2013.01) G01M 1/14(2013.01) G01M 1/14(2013.01) G01M 1/14(2013.01) G01M 1/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136012 (2007.12.24)
출원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903855-0000 (2009.06.1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9062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12.24)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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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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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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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2 박창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3 권오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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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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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7.12.24 수리 (Accepted) 1-1-2007-0923537-9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8.09.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8.10.14 수리 (Accepted) 9-1-2008-0066425-5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01.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041090-54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9.03.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9-0131361-1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9.03.03 수리 (Accepted) 1-1-2009-0131343-08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9.05.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22809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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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항공기 및 헬기를 포함하는 기체(200)의 수평을 맞추는 밸런스 시스템에 있어서, 중력 방향에 대해 수직 방향으로 수평 레이저 빔을 비추는 제1수평레이저(11); 상기 제1수평레이저(11)를 회전 및 이동 가능하도록 거치하며, 상기 제1수평레이저(11)가 비추는 광을 센싱하는 제1시각센서(11a)를 구비하는 제1거치대(11b); 상기 제1수평레이저(11)와 마주보는 위치에 배치되며 중력 방향에 대해 수직 방향으로 수평 레이저 빔을 비추는 제2수평레이저(12); 상기 제2수평레이저(12)를 회전 및 이동 가능하도록 거치하며, 상기 제2수평레이저(12)가 비추는 광을 센싱하는 제2시각센서(12a)를 구비하는 제2거치대(12b); 상기 기체(200)의 전후 방향으로 상기 기체(200)를 받치며, 상하 움직임이 가능하도록 기계적 수단이 구비되는 제1 및 제2지지대(21, 22); 상기 기체(200)의 좌우 방향으로 상기 기체(200)를 받치며, 상하 움직임이 가능하도록 기계적 수단이 구비되는 제3 및 제4지지대(31, 32); 상기 제1, 2시각센서(11a, 12a), 제1, 2거치대(11b, 12b), 제1, 2지지대(21, 22) 및 제3, 4지지대(31, 32)와 연결되어, 상기 제1, 2시각센서(11a, 12a)에 의하여 관측되는 이미지를 분석하고 연산을 수행하여 상기 제1, 2거치대(11b, 12b), 제1, 2지지대(21, 22) 및 제3, 4지지대(31, 32)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제어수단(50); 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저 장치를 이용한 기체 밸런스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1거치대(11b) 및 제2거치대(12b)는 각각 독립적으로 구동되며, 상하 방향으로 상기 제1수평레이저(11) 및 제2수평레이저(12)를 움직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저 장치를 이용한 기체 밸런스 시스템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제1거치대(11b) 및 제2거치대(12b)는 회전 방향, 전후 방향, 좌우 방향 중에서 선택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방향으로 더 상기 제1수평레이저(11) 및 제2수평레이저(12)를 움직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저 장치를 이용한 기체 밸런스 시스템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1시각센서(11a) 및 제2시각센서(12a)는 각각 상기 제1거치대(11b) 및 상기 제2거치대(12b) 상에 움직이지 않고 고정되도록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저 장치를 이용한 기체 밸런스 시스템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1지지대(21), 제2지지대(22), 제3지지대(31), 제4지지대(32)는 각각 독립적으로 구동되며, 모터 또는 유압 피스톤을 포함하는 기계적 수단으로 구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저 장치를 이용한 기체 밸런스 시스템
6 6
제 1항 내지 제 5항 중 선택되는 어느 한 항의 시스템을 사용하는 기체 밸런스 방법에 있어서, a) 상기 제어수단(50)에 의하여, 상기 제1수평레이저(11)가 비춘 광을 상기 제1시각센서(11a)가 센싱한 값 및 상기 제2수평레이저(12)가 비춘 광을 상기 제2시각센서(12a)가 센싱한 값이 비교되어 두 광의 위치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단계(S10); b) 상기 제어수단(50)에 의하여, 두 광이 일치하지 않으면(S20-No) 상기 제1거치대(11b) 및 제2거치대(12b)를 각각 구동하여 위치를 조절(S21)한 후 다시 상기 a) 단계로 돌아가거나, 또는 두 광이 일치하면(S20-Yes) 다음 단계로 진행하는 단계(S20); c) 상기 제어수단(50)에 의하여, 상기 제1수평레이저(11)가 비춘 광을 상기 제1시각센서(11a)가 센싱한 값 및 상기 제2수평레이저(12)가 비춘 광을 상기 제2시각센서(12a)가 센싱한 값을 분석하여 각 광이 상기 기체(200)의 기준 위치를 비추는지 확인하는 단계(S40); d) 상기 제어수단(50)에 의하여, 각 광이 상기 기체(200)의 기준 위치를 비추지 않으면(S50-No) 상기 제1 내지 제4지지대(21, 22, 31, 32)를 각각 구동하여 위치를 조절(S51)한 후 다시 상기 c) 단계로 돌아가거나, 또는 각 광이 상기 기체(200)의 기준 위치를 비추면(S50-Yes) 작업을 끝내는 단계(S50); 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저 장치를 이용한 기체 밸런스 방법
7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 이전 또는 상기 b) 단계와 c) 단계 사이에 e) 상기 제1수평레이저(11) 및 제2수평레이저(12)에서 각각 비추어진 광이 서로 만나는 위치에 상기 기체(200)가 배치되는 단계(S30); 를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저 장치를 이용한 기체 밸런스 방법
8 8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기체(200) 상의 기준 위치는 항공기 또는 헬기를 포함하는 기체의 종류에 따라 결정되거나, 상기 기체(200) 상에 미리 표시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저 장치를 이용한 기체 밸런스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