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항공관제용 시뮬레이션을 위한 가상 비행궤적 모의 방법에 있어서,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규격의 비행계획서를 통해 비행계획을 입력받는 제1 단계(S1);상기 비행계획을 통해 주요지점의 위치와 고도를 계산하는 제2 단계(S2);상기 주요지점의 위치와 고도에 따라 비행모드를 분류하여 세그먼트(Segment)화 하는 제3 단계(S3);상기 비행모드에 따라 경로계획을 생성하는 제4 단계(S4);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계획서를 통한 가상 비행궤적 모의 방법
|
2 |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2 단계(S2)의 비행모드는,고도, 진행방향 및 속도의 변화 없이 속도를 유지하며 비행하는 등속수평비행;고도 및 진행방향의 변화 없이 일정한 가속도로 속도를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등가속도수평비행;진행방향 및 속도의 변화 없이 고도를 변화시키는 상승하강비행; 및고도 및 속도의 변화 없이 진행방향을 변화시키는 균형선회비행;으로 분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계획서를 통한 가상 비행궤적 모의 방법
|
3 |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등속수평비행의 경로계획은, 상기 비행계획서에 명기된 경로에 포함된 경유 지점으로서, 위도, 경도, 고도로 표현되는 종료지점을 계산하여 상기 세그먼트 분할 조건으로 정하여 상기 경로계획의 세부 항목에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계획서를 통한 가상 비행궤적 모의 방법
|
4 |
4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등가속도수평비행의 경로계획은,상기 비행계획서에 명기된 속도 변경 계획으로부터 계산된 종료 속력을 상기 세그먼트 분할 조건으로 정하고, 항공기 종류별로 다르게 설정된 평균 수평 가속도를 상기 경로계획의 세부 항목으로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계획서를 통한 가상 비행궤적 모의 방법
|
5 |
5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상승하강비행의 경로계획은, 상기 비행계획서에 명기된 고도 변경 계획으로부터 계산된 종료 고도를 상기 세그먼트 분할 조건으로 정하고, 항공기 종류별로 다르게 설정된 평균 상승률 또는 평균 하강률과 평균 상승가속도 또는 평균 하강가속도를 상기 경로계획의 세부 항목으로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계획서를 통한 가상 비행궤적 모의 방법
|
6 |
6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균형선회비행의 경로계획은, 상기 비행계획서에 명기된 경로에 포함된 경유 지점으로서, 항공기가 선회하여 지향해야 하는 지점을 위도, 경도, 고도로 표현하여 상기 세그먼트 분할 조건으로 정하고, 항공기 종류별로 다르게 설정된 평균 선회률을 상기 경로계획의 세부 항목으로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계획서를 통한 가상 비행궤적 모의 방법
|
7 |
7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비행궤적 모의 방법은,각각의 공항으로부터 사전에 저장된 이착륙경로를 통해, 출발공항의 이륙경로를 상기 경로계획의 시작지점에 추가하고, 도착공항의 착륙경로를 상기 경로계획의 종료지점에 추가하는 제5 단계(S5);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계획서를 통한 가상 비행궤적 모의 방법
|
8 |
8
제 7항에 있어서,상기 제5 단계(S5)는,항공정보간행물(AIP)에 정의된 표준계기출발(SID) 및 표준계기도착절차(STAR)를 통해 사전 경로계획화 한 후 출발공항과 시작경로지점에 일치하는 표준계기출발절차(SID)와, 종료경로지점과 도착공항에 일치하는 표준계기도착절차(STAR)를 상기 경로계획에 추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계획서를 통한 가상 비행궤적 모의 방법
|
9 |
9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비행궤적 모의 방법은,완성된 상기 경로계획의 비행모드에 따라 항공기 위치기준의 LVLH(Local Horizon Local Vertical) 좌표계에서 항공기의 속도벡터를 정의하고 ECEF(Earth Centered Earth Fixed) 좌표계에서 항공기의 위치를 시간에 따라 계산하여 항공기의 운동특성을 모사하는 제6 단계(S6);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계획서를 통한 가상 비행궤적 모의 방법
|
10 |
10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4 단계(S4)는,항공정보간행물(AIP)에 주어진 각 지점의 위도 및 경도와 비교하여 항로상에 생략된 경로 지점을 추가하고, 경로지점의 시퀀스를 F={F1, … , Fi-1, Fi, Fi+1, … , FN} 으로 저장시키는 제4a 단계(S4a);i의 초기 값을 1로 하는 제4b 단계(S4b);i를 1씩 증가시키는 제4c 단계(S4c);각각의 경로지점을 전, 후 경로지점과 비교하도록 Fi-1, Fi, Fi+1 을 비교하는 제4d 단계(S4d);Fi지점에서 진행방향 변경이 필요한지를 판단하는 제4e 단계(S4e);상기 제4e 단계(S4e)를 만족할 경우 Fi 지점부터 선회비행모드로 설정하는 제4f 단계(S4f);상기 제4e 단계(S4e)를 만족하지 않을 경우 Fi지점에서 고도 변경이 필요한지를 판단하는 제4g 단계(S4g);상기 제4g 단계(S4g)를 만족할 경우 Fi 지점부터 상승하강비행모드로 설정하는 제4h 단계(S4h);상기 제4g 단계(S4g)를 만족하지 않을 경우 Fi지점에서 속도 변경이 필요한지를 판단하는 제4i 단계(S4i);상기 제4i 단계(S4i)를 만족할 경우 Fi 지점부터 등가속도수평비행모드로 설정하는 제4j 단계(S4j);상기 제4i 단계(S4i)를 만족하지 않을 경우 Fi지점부터 수평비행모드로 설정하는 제4k 단계(S4k);i=N-1을 만족하면 상기 제4 단계(S4)를 종료시키고, 만족하지 않으면 제4c 단계(S4c)를 수행하는 제4m 단계(S4m);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계획서를 통한 가상 비행궤적 모의 방법
|
11 |
11
제 10항에 있어서,상기 제4f 단계(S4f)와 같이 항공기의 진행경로가 특정지점에서 갑자기 변경되도록 설정되어 있는 경우, 상기 특정지점 도달 전후에 걸쳐 균형선회를 통한 선회구간으로 설정하여 실제에 가까운 비행궤적을 모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계획서를 통한 가상 비행궤적 모의 방법
|
12 |
12
제 10항에 있어서,상기 제4h 단계(S4h)와 같이 항공기의 고도가 갑자기 변경되도록 설정되어 있는 경우, 항공기의 상승을 위한 가속구간 또는 항공기의 하강을 위한 감속구간을 설정하여 고도를 순차적으로 변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계획서를 통한 가상 비행궤적 모의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