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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초음속 공기흡입식 복합사이클 엔진장치 및 그의 엔진모드

  • 기술번호 : KST201518414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대기권 영역의 지상고도, 정지상태에 이륙하여 30km의 고고도 및 마하 8까지의 극초음속 영역까지 구동되게 하는 극초음속 공기흡입식 복합사이클 엔진장치 및 그의 엔진모드에 관한 것으로, 상기 엔진장치는, 연료를 공급받아 로켓의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센터 바디; 중공 캔 형상으로 이루어져서 상기 센터 바디를 중앙으로 감싸는 형태로 위치하는 카울 바디; 상기 센터 바디의 후방에 설치되어서 로켓 이젝션을 통하여 공기를 빨아들이도록 하는 로켓 엔진; 상기 카울 바디의 내면에 설치되어서 흡입구를 통하여 유입된 공기와 연료가 혼합 및 연소되도록 하는 연소기; 상기 연소기의 연소를 통해서 추력을 얻기 위한 노즐; 상기 인젝터의 후방에 설치되어서 화염 유지 상황시에 사용되는 보염기; 및 상기 센터 바디의 후방부에 위치하여 상기 카울 바디와 연결되는 연결 파일런;을 포함하며, 상기 장치의 엔진모드는 비행체의 작동환경에 따라서, 이젝터제트 엔진모드, 램제트 엔진모드 및 스크램제트 엔진모드의 추진기관으로 작동한다.극초음속, 공기흡입식, 복합사이클 엔진, 로켓, 이젝터제트, 램제트엔진, 스크램제트 엔진
Int. CL F02K 7/18 (2006.01) F02K 9/78 (2006.01) F02K 9/60 (2006.01) F02K 7/14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090129878 (2009.12.23)
출원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126861-0000 (2012.03.07)
공개번호/일자 10-2011-0072801 (2011.06.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32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2.23)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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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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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양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강상훈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양수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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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세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동 ****호(가산동, 롯데IT캐슬)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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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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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2.23 수리 (Accepted) 1-1-2009-0797787-9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4.1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5.16 수리 (Accepted) 9-1-2011-0040972-0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6.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356542-47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8.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662686-11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8.25 수리 (Accepted) 1-1-2011-0662663-61
7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1.10.20 수리 (Accepted) 1-1-2011-0823551-33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1.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026152-83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2.02 수리 (Accepted) 1-1-2012-0089584-56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2.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089598-95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2.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113566-9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대기권 영역의 지상고도, 정지상태에서도 고고도 및 극초음속 영역까지 구동되게 하는 극초음속 공기흡입식 복합사이클 엔진장치에 있어서,연료를 공급받아 로켓의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센터 바디(10);중공 캔 형상으로 이루어져서 상기 센터 바디(10)를 중앙으로 감싸는 형태로 위치하는 카울 바디(20);상기 센터 바디(10)의 후방에 설치되어서 로켓 이젝션을 통하여 공기를 빨아들이도록 하는 로켓 엔진(30);상기 카울 바디(20)의 내면에 다수 개의 연료 인젝터(45)를 구성하여 설치되어서 흡입구를 통하여 유입된 공기와 연료가 혼합 및 연소되도록 하는 연소기;상기 연소기의 연소를 통해서 추력을 얻기 위한 노즐(40);상기 인젝터의 후방인 상기 센터 바디(10)와 카울 바디(20)에 공동형상으로 설치되어 화염 유지 상황시에 사용되는 보염기(50); 및상기 센터 바디(10)의 후방부에 위치하여 상기 카울 바디(20)와 연결되는 연결 파일런(60);을 포함하되, 상기 센터 바디(10)의 전방은 아음속에서는 디퓨저의 역할을 하여 유동을 원활히 빨아들이도록 하고 초음속 영역에서는 공기 포획량이 일정하도록 축대칭형 흡입구 형상을 취하고 있고, 상기 센터 바디(10)의 후방에는 로켓 노즐이 엔진 중앙의 연소실 입구를 향하도록 배치되어있으며, 상기 센터 바디(10)의 내부에는 로켓 엔진(2)의 연료와 산화제 탱크 및 로켓 연소실이 위치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극초음속 공기흡입식 복합사이클 엔진장치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카울 바디(20)의 전방은 초음속 모드에서 앞전(Leading edge)에 충격파(Blunt shock or bow shock)가 발생하지 않도록 컷-오프(cut-off) 형상을 취하고 있고, 상기 카울 바디(20)의 내부에는 연료 분사 인젝터에 연료를 분사하기 위한 연료 탱크 및 제반 설비가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극초음속 공기흡입식 복합사이클 엔진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연소기의 연료 인젝터(45)는, 제1 인젝터(45-1)가 위치한 연소기 도입부와, 제2 인젝터(45-2)가 위치한 연소기 평행부와, 제3 인젝터(45-3)가 위치한 연소기 확장부의 세 파트로 구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극초음속 공기흡입식 복합사이클 엔진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인젝터(45-1)가 위치한 연소기 도입부측의 센터 바디(10)와 카울 바디(20)에는 초음속 연소시 화염을 유지하도록 하기 위한 보염기(50)가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극초음속 공기흡입식 복합사이클 엔진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연결 파일런(60)은 반경방향으로 4개의 장소에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극초음속 공기흡입식 복합사이클 엔진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엔진은 원형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극초음속 공기흡입식 복합사이클 엔진장치
8 8
청구항 1, 청구항 3 내지 청구항 7 중 어느 한 항의 극초음속 공기흡입식 복합사이클 엔진장치를 이용한 대기권 영역의 지상고도, 정지상태에서도 고고도 및 극초음속 영역까지 구동되게 하는 극초음속 공기흡입식 복합사이클 엔진모드에 있어서, 비행체의 작동환경에 따라서,지상 이륙 상태에서 마하 3까지 영역에서 작동되며, 로켓을 이용하여 공기를 흡입함으로써 연소시켜 추력을 얻는 이젝터제트 엔진모드;마하 3에서 마하 6까지의 영역에서 작동되며, 램 효과(Ram effect)로 획득된 압축 공기를 이용하여 아음속 상태로 연소가 일어나는 램제트 엔진모드; 및마하 6에서 마하 8까지의 영역에서 작동되며, 연소가 초음속 상태에서 일어나는 스크램제트 엔진모드;로 이루어지되, 상기 이젝터제트 엔진모드, 상기 램제트 엔진모드 및 상기 스크램제트 엔진모드의 전환에는 4개의 제1 연료 인젝터(45-1), 제2 연료 인젝터(45-2), 제3 연료 인젝터(45-3) 및 제4 연료 인젝터(45-4)가 이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극초음속 공기흡입식 복합사이클 엔진모드
9 9
삭제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제1 연료 인젝터 후방에 공동 형상으로 이루어진 보염기(4)를 설치함으로써 상기 스크램제트 엔진모드 시에 화염이 유지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극초음속 공기흡입식 복합사이클 엔진모드
11 11
제8항에 있어서,상기 이젝터제트 엔진모드 및 상기 램제트 엔진모드에서는, 노즐(40) 파트에 위치한 제4 인젝터(45-4)에서 연료를 분사함으로써 열적 질식(thermal throat)이 일어나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극초음속 공기흡입식 복합사이클 엔진모드
12 12
제8항에 있어서,상기 램제트 엔진모드에서 상기 스크램제트 엔진모드로의 전환은, 노즐(40) 파트에 위치한 제4 인젝터(45-4)를 종료하여 열적 질식(thermal throat)을 종료함으로써 일어나는 것을 특징으로 극초음속 공기흡입식 복합사이클 엔진모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