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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감시 및 관제 시스템 성능 평가를 위한 항공 교통 시뮬레이션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8427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항공 감시 및 관제 시스템 성능 평가를 위한 항공 교통 시뮬레이션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항공 감시 및 관제 시스템의 성능 평가를 위해 다양한 항공 교통 상황을 모사하여 항공기 궤적 모의 자료, ADS-B 및 레이더 등 항공 감시 센서 모의 자료, 시스템 항적 자료를 제공하는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항공 감시 및 관제 시스템 성능 평가를 위한 항공 교통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다양한 항공 감시 및 관제 시스템의 성능 평가를 위한 통합 시험 환경으로서, 시뮬레이션 제어(S1a), 항공 교통 상황 현시 기능(S1b)을 갖고 있는 통제 및 모니터링 콘솔(S1); 표준화된 비행계획으로부터 다량의 항공 교통 정보를 추출하는 기능(S2a)과, 최소한의 사용자 입력 명령만으로 항공기 조종이 가능한 가상 조종사 기능(S2b)을 갖고 있는 항공 교통 에뮬레이션 콘솔(S2); 모의 조종석에서 조종사의 조이스틱 명령 입력을 통해 항공기의 움직임을 세밀하게 모사하는 비행 시뮬레이터(S3); 다수 항공기의 모의 궤적 동시 생성 기능을 갖고 있는 모의 궤적 생성 서버(S4); 및 항공기의 모의 궤적을 이용하여 모의 궤적에 해당하는 감시 센서 출력을 생성하는 감시 센서 모의 서버(S5)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른 항공 감시 및 관제 시스템 성능 평가를 위한 항공 교통 시뮬레이션 시스템에 의하면, 다양한 항공 감시 및 관제 시스템의 성능 평가를 위해 고비용이 소모되는 비행 검사 대신 비행 검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자료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모의하여 제공함으로써 시스템 전반에 걸친 기능, 성능 평가가 가능하도록 하는 통합 환경과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Int. CL G08G 5/00 (2006.01) G06F 9/455 (2006.01) G09B 9/08 (2006.01)
CPC G09B 9/08(2013.01) G09B 9/08(2013.01) G09B 9/08(2013.01) G09B 9/08(2013.01) G09B 9/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07158 (2011.10.19)
출원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191556-0000 (2012.10.0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210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10.19)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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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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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은연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전대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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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세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동 ****호(가산동, 롯데IT캐슬)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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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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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0.19 수리 (Accepted) 1-1-2011-0819149-4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7.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8.14 수리 (Accepted) 9-1-2012-0063789-64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9.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56469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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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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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항공 감시 및 관제 시스템의 성능 평가를 위한 통합 시험 환경으로서,시뮬레이션 제어(S1a), 항공 교통 상황 현시 기능(S1b)을 갖고 있는 통제 및 모니터링 콘솔(S1); 표준화된 비행계획으로부터 다량의 항공 교통 정보를 추출하는 기능(S2a)과, 최소한의 사용자 입력 명령만으로 항공기 조종이 가능한 가상 조종사 기능(S2b)을 갖고 있는 항공 교통 에뮬레이션 콘솔(S2);모의 조종석에서 조종사의 조이스틱 명령 입력을 통해 항공기의 움직임을 세밀하게 모사하는 비행 시뮬레이터(S3); 다수 항공기의 모의 궤적 동시 생성 기능을 갖고 있는 모의 궤적 생성 서버(S4); 및 항공기의 모의 궤적을 이용하여 모의 궤적에 해당하는 감시 센서 출력을 생성하는 감시 센서 모의 서버(S5)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 감시 및 관제 시스템 성능 평가를 위한 항공 교통 시뮬레이션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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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통제 및 모니터링 콘솔(S1)과 항공 교통 에뮬레이션 콘솔(S2)은,각각의 콘솔들이 가져야 할 기능을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통합 구현하고 사용자의 권한 설정을 통해 필요한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게 하여 다수의 사용자가 하나의 시뮬레이션에 참여하거나, 한명의 사용자만으로도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 감시 및 관제 시스템 성능 평가를 위한 항공 교통 시뮬레이션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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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항공 교통 에뮬레이션 콘솔(S2)은,시뮬레이션 시나리오(S20)에 포함된 표준 비행계획 정보로부터 궤적 생성에 필요한 모의 궤적 생성 정보(S10)만을 추출하여 상기 모의 궤적 생성 서버(S3)로 전달하고, 가상 조종사 기능에 의해 변경된 상기 모의 궤적 생성 정보(S10)를 상기 모의 궤적 생성 서버(S3)로 전달만 하도록 함에 따라 하나의 시뮬레이션에 참여하는 여러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비행계획을 생성하거나, 가상 조종사 명령을 입력할 수 있게 하여 다양한 항공 교통 상황 모의가 가능하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 감시 및 관제 시스템 성능 평가를 위한 항공 교통 시뮬레이션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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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 상기 모의 궤적 생성 정보(S10)은,상기 시뮬레이션 시나리오(S20)에 포함된 비행계획으로부터 궤적 생성에 필요한 항공기의 기동 시퀀스를 추출한 정보를 기본으로, 출발 지점과 출발 시간, 그 외 비행계획에 포함된 항공기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항공기 기동 성능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 감시 및 관제 시스템 성능 평가를 위한 항공 교통 시뮬레이션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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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비행 시뮬레이터(S3)는, 상용 비행 시뮬레이터에 표준 인터페이스 (ASTERIX Category 244)를 사용한 모의 궤적 인코딩 기능과 시뮬레이션 제어 명령 입력 디코딩 기능, 표준 인터페이스(ASTERIX Category 021)에 의해 전달된 항공기 궤적 자료를 디코딩하여 모의 CDTI에 현시하는 기능을 더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 감시 및 관제 시스템 성능 평가를 위한 항공 교통 시뮬레이션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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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모의 궤적 생성 서버(S4)는, ICAO 표준을 준수하는 비행계획으로부터 추출한 모의 궤적 생성 정보를 입력으로 받아 표준 인터페이스(ASTERIX Category 244)를 사용한 모의 궤적 생성이 가능하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 감시 및 관제 시스템 성능 평가를 위한 항공 교통 시뮬레이션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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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모의 궤적 생성 서버(S4)는, 항공 교통 에뮬레이션 콘솔로부터 전달된 궤적 생성 정보만을 이용하여 궤적을 모의하도록 하여, 여러 항공기의 비행궤적을 동시에 다량으로 생성할 수 있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 감시 및 관제 시스템 성능 평가를 위한 항공 교통 시뮬레이션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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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감시 센서 모의 서버(S5)는,표준 인터페이스(ASTERIX Category 244)에 의해 전달된 모의 궤적 정보와 시뮬레이션 시나리오(S20)에 포함된 감시 환경 설정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감시 센서의 종류, 위치, 업데이트 주기 및 에러 특성에 해당하는 감시 센서 특성에 맞는 적절한 감시 센서 모의 자료(S15)를 모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 감시 및 관제 시스템 성능 평가를 위한 항공 교통 시뮬레이션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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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감시 센서 모의 자료(S15)는, 모의하고자 하는 센서의 종류에 따라 항공 감시 레이더 자료의 경우 표준 인터페이스인 ASTERIX Category 034, 048을, ADS-B 자료의 경우 Category 021을, Multilateration의 경우 Category 019와 020을 사용 하여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 감시 및 관제 시스템 성능 평가를 위한 항공 교통 시뮬레이션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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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통제 및 모니터링 콘솔(S1)의 항공 교통 상황 현시 기능(S1b)는,표준 인터페이스인 ASTERIX Category 062, 048, 244 로 전달되는 시스템 항적 자료(S17), 감시 센서 모의 자료 1(S14), 모의 궤적 3(S13)을 맵 상에 중첩하여 현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 감시 및 관제 시스템 성능 평가를 위한 항공 교통 시뮬레이션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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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항공 교통 에뮬레이션 콘솔(S2)의 가상 조종사 기능(S2b)은, 간단한 명령어 형태의 기동 명령 입력으로서 ''Stright Flight during a Time Period'', ''Stright Flight to a Target Point'', ''Uniform Speed Change during a Time Period'', ''Uniform Speed Change to a Target Speed'', ''Standard Turn to a Time Period'', ''Standard Turn to a Target Heading'', ''Climb/Descent during a Time Period'', ''Climb/Descent to a Target Altitude'' 중에서 선택되어지는 어느 하나를 사용하며, 가상 조종사에 해당하는 사용자는 맵 상에 도시되는 항공기의 궤적을 마우스를 이용하여 선택하고, 상기 기동 명령 중 하나를 선택하고 그 목표값을 입력하도록 하며, 해당 기동 명령의 수행이 종료된 경우 마지막 기동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며 비행하도록 모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 감시 및 관제 시스템 성능 평가를 위한 항공 교통 시뮬레이션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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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시뮬레이션 시나리오(S20)은, 비행계획 자료와 감시 환경 설정 정보, 시뮬레이션 시간 설정 정보, 시뮬레이션 항로 설정 정보를 포함하는 파일 형태로 사용자가 필요한 것을 편집하고 재사용 할 수 있게 하며, 특히 비행계획 자료와 감시 환경 설정 정보, 시뮬레이션 항로 설정 정보는 개별적인 파일로 저장된 정보를 시뮬레이션 시나리오(S20)으로 링크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 감시 및 관제 시스템 성능 평가를 위한 항공 교통 시뮬레이션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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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비행계획 자료는, 개개의 항공기 별로 ICAO 표준의 비행계획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는 하나의 파일로 저장되어, 시뮬레이션 시나리오(S20)에 다수의 비행계획이 링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 감시 및 관제 시스템 성능 평가를 위한 항공 교통 시뮬레이션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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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 상기 감시 환경 설정 정보는, 개개의 센서 별로 센서의 종류, 위치, 업데이트 주기, 에러 특성들을 포함하는 하나의 파일로 저장되어, 시뮬레이션 시나리오(S20)에 다수의 감시 환경 설정 정보들이 링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 감시 및 관제 시스템 성능 평가를 위한 항공 교통 시뮬레이션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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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시뮬레이션 항로 설정 정보는, ARINC-424 형식의 항로 데이터로부터 시뮬레이션에 사용할 영역의 데이터만을 추출하여 저장한 파일로써, 통제 및 모니터링 콘솔(S1)에서 사용자 입력에 의해 새로운 항로가 추가될 수도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 감시 및 관제 시스템 성능 평가를 위한 항공 교통 시뮬레이션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