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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식 차량의 조향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8440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동식 차량의 조향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차량 운전자의 조작에 따라 회동각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한편, 그 구조를 간소화하기 위한 전동식 차량의 조향장치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2D 5/04 (2006.01) B62D 7/16 (2006.01)
CPC B62D 7/163(2013.01) B62D 7/163(2013.01) B62D 7/16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07238 (2013.01.23)
출원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4-0094786 (2014.07.3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1.23)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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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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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훈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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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세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동 ****호(가산동, 롯데IT캐슬)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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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1.23 수리 (Accepted) 1-1-2013-0064319-89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8.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92365-45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10.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1032646-78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10.28 수리 (Accepted) 1-1-2014-1032647-13
5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5.03.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1614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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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전륜, 좌,우측 바퀴에 각각 연결되어 그 차량의 좌,우 회전을 조절하는 조향장치로서,전동기;일단부가 상기 전동기와 연결되어 그 전동기의 회전력이 전달되는 제1회전축;일단부는 상기 제1회전축의 타단부에 회동가능하게 연결되고, 타단부는 상기 바퀴에 연결되는 제2회전축;상기 제2회전축의 양단부 사이에 그 제2회전축과 함께 회전되지 않도록 결합되는 경사판; 및상기 경사판을 좌,우 방향으로 움직이게 하는 방향조절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식 차량의 조향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방향조절부는,상기 제2회전축을 중심으로 상기 경사판의 일측 또는 타측에 연결되어 그 경사판의 일측 또는 타측을 가압하거나, 당기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식 차량의 조향장치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방향조절부는,상기 좌측 바퀴의 일측에 연결되면, 우측 바퀴에는 타측에 연결되고,좌측 바퀴의 타측에 연결되면, 우측 바퀴에는 일측에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식 차량의 조향장치
4 4
제 2항 또는 제 3항에 있어서,상기 방향조절부는,서보모터; 및일단부는 상기 서보모터에 연결되고, 타단부는 상기 경사판에 연결되는 연결축을 포함하며,상기 연결축은,상기 서보모터의 정,역방향 구동에 따라 양단부 방향으로 이동되며 상기 경사판을 가압하거나, 당기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식 차량의 조향장치
5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경사판의 캠버각을 조절하기 위한 캠버각조절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식 차량의 조향장치
6 6
제 5항에 있어서,상기 캠버각조절부는,보조서보모터;일단부는 상기 보조서보모터에 연결되고, 타단부는 상기 제2회전축을 중심으로 상기 경사판의 상측 또는 하측에 연결되는 보조연결축을 포함하되, 상기 보조연결축은,상기 회전축을 중심으로 그 회전축의 수직선상에 위치되며, 상기 보조서보모터의 정,역방향 구동에 따라 양단부 방향으로 이동되며 상기 경사판을 가압하거나, 당기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식 차량의 조향장치
7 7
제 6항에 있어서,상기 제2회전축은,상기 제1회전축과 유니버셜조인트에 의해 연결되며,상기 연결축 및 상기 보조연결축이 상기 경사판을 가압 또는 당김에 따라 좌,우 및 상,하 방향으로 회동되면서 상기 바퀴를 좌,우 및 상,하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식 차량의 조향장치
8 8
제 6항에 있어서,상기 방향조절부와 상기 캠버각조절부는,상기 경사판의 정 중앙부를 중심으로 그 경사판 상에서 90도 회전된 위치에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식 차량의 조향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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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과학기술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발사체개발사업 한국형발사체(KSLV-II) 개발사업(I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