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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성측정장치와 GNSS를 이용한 연결식 차량의 사고 검출 및 예측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8481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연결식 차량의 사고를 검출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연결식 차량이 고속 주행상태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차량 초기상태 확인단계(S100)와; 상기 차량 초기상태 확인단계(S100)에서 상기 연결식 차량의 초기상태가 고속 주행상태인 경우 상기 측정유닛에 의해 상기 차량의 동작상태 및 위치, 속도, 가속도, 각속도를 측정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상태를 측정하여 주행정보를 획득하는 차량 주행상태 정보 획득단계(S200)와; 상기 차량 주행상태 정보 획득단계(S200)에 의해 획득된 차량의 주행상태에 대한 정보로부터 요각변화율, 롤각변화율, 요각속도변화율, 롤각속도변화율을 구한 다음, 이들을 이용하여 현재 차량이 잭나이핑, 롤오버 또는 차선이탈의 이상상태에 있는지 여부를 검출하는 이상유무 판단단계(S300) 및; 상기 이상유무 판단단계(S300) 수행결과, 상기 차량에 있어서 잭나이핑, 롤오버 또는 차선이탈 사고 중 어느 하나의 사고가 발생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사고지점에 대한 정보를 송신하여 사고발생 사실을 알리는 사고발생 정보 송신단계(S400)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이러한 구성에 의해 본 발명은 연결식 차량에서 발생될 수 있는 여러 유형의 사고를 예측하여 미연에 방지할 수 있고, 또한 사고를 정확하게 검출할 수 있다.
Int. CL G01S 19/03 (2010.01) G01S 19/39 (2010.01)
CPC G01S 19/03(2013.01) G01S 19/03(2013.01) G01S 19/03(2013.01) G01S 19/0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35654 (2012.11.27)
출원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255013-0000 (2013.04.1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042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1.27)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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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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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병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천세범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허문범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남기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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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문욱 대한민국 대전 서구 둔산*동 ***번지 산업은행 빌딩*층(상지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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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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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2.11.27 수리 (Accepted) 1-1-2012-0983413-94
2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1.27 수리 (Accepted) 1-1-2012-0983399-31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11.2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12.07 수리 (Accepted) 9-1-2012-0091608-10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4.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2384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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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트랙터(10)와 트레일러(20)에 각각 설치되며, GNSS 수신기와 관성측정장치로 이루어진 측정유닛(11, 21)을 이용하여 연결식 차량의 사고를 검출하는 방법에 있어서, 연결식 차량이 고속 주행상태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차량 초기상태 확인단계(S100)와;상기 차량 초기상태 확인단계(S100)에서 상기 연결식 차량의 초기상태가 고속 주행상태인 경우 상기 측정유닛(11, 21)에 의해 상기 차량의 동작상태 및 위치, 속도, 가속도, 각속도를 측정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상태를 측정하여 주행정보를 획득하는 차량 주행상태 정보 획득단계(S200)와;상기 차량 주행상태 정보 획득단계(S200)에 의해 획득된 차량의 주행상태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요각변화율, 롤각변화율, 요각속도변화율, 롤각속도변화율을 구한 다음, 이들을 이용하여 현재 차량이 잭나이핑, 롤오버 또는 차선이탈의 이상상태에 있는지 여부를 검출하는 이상유무 판단단계(S300) 및;상기 이상유무 판단단계(S300) 수행결과, 상기 차량에 있어서 잭나이핑, 롤오버 또는 차선이탈 사고 중 어느 하나의 사고가 발생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사고지점에 대한 정보를 송신하여 사고발생 사실을 알리는 사고발생 정보 송신단계(S400)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관성측정장치와 GNSS를 이용한 연결식 차량의 사고 검출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이상유무 판단단계(S300)에서의 잭나이핑 사고에 대한 판단은 아래의 수학식 1에 의해 산출된 잭나이핑값()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관성측정장치와 GNSS를 이용한 연결식 차량의 사고 검출방법
3 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이상유무 판단단계(S300)에서의 잭나이핑 사고에 대한 판단은 아래의 수학식 2에 의해 산출된 잭나이핑값()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관성측정장치와 GNSS를 이용한 연결식 차량의 사고 검출방법
4 4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이상유무 판단단계(S300)에서 롤오버 사고에 대한 판단은 아래의 수학식 3에 의해 산출된 롤오버값()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관성측정장치와 GNSS를 이용한 연결식 차량의 사고 검출방법
5 5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이상유무 판단단계(S300)에서 차선이탈 사고에 대한 판단은 아래의 수학식 4에 의해 산출된 현재 차량이 주행하고 있는 차선의 중앙 위치()와 측정유닛의 현재 위치() 간의 거리()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관성측정장치와 GNSS를 이용한 연결식 차량의 사고 검출방법
6 6
트랙터(10)와 트레일러(20)에 각각 설치되며, GNSS 수신기와 관성측정장치로 이루어진 측정유닛(11, 21)을 이용하여 연결식 차량의 사고를 예측하는 방법에 있어서, 연결식 차량이 고속 주행상태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차량 초기상태 확인단계(S100)와;상기 차량 초기상태 확인단계(S100)에서 상기 연결식 차량의 초기상태가 고속 주행상태인 경우 상기 측정유닛에 의해 상기 차량의 동작상태 및 위치, 속도, 가속도, 각속도를 측정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상태를 측정하여 주행정보를 획득하는 차량 주행상태 정보 획득단계(S200) 및;상기 차량 주행상태 정보 획득단계(S200)에 의해 획득된 차량의 주행상태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아래의 수학식 1, 수학식 3 및 수학식 4에 의해 잭나이핑값(), 롤오버값() 및 현재 차량이 주행하고 있는 차선의 중앙 위치()와 측정유닛의 현재 위치() 간의 거리()를 구한 다음 임계값(TH)과 각각 비교하여 현재 차량이 잭나이핑, 롤오버 또는 차선이탈의 이상상태에 있는지 여부를 검출하는 이상유무 판단단계(S300)로 이루어지되,상기 임계값(TH)은 제1, 2임계값(TH1, Th2)으로 이루어지고, 상기 잭나이핑값(), 롤오버값() 및 현재 차량이 주행하고 있는 차선의 중앙 위치()와 측정유닛의 현재 위치() 간의 거리() 중 어느 하나의 값이 상기 제1임계값(TH1)보다는 크지만 상기 제2임계값(Th2)보다 작은 경우에는 경보를 발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관성측정장치와 GNSS를 이용한 연결식 차량의 사고 예측방법
7 7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이상유무 판단단계(S300)에서의 잭나이핑 사고에 대한 판단은 아래의 수학식 1에 의해 산출된 잭나이핑값()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관성측정장치와 GNSS를 이용한 연결식 차량의 사고 예측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