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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몰형 압전 하베스팅 구조물 및 이를 이용한 에너지 하베스팅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89146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도로 표면으로부터의 노출을 최소화하도록 매몰함으로써, 부식이 발생하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에너지 변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매몰형 압전 하베스팅 구조물 및 이를 이용한 에너지 하베스팅 방법에 대하여 개시한다.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매몰형 압전 하베스팅 구조물은 차량이 이동하는 도로의 노면에 매설되는 상부 지지판; 상기 상부 지지판과 평행하게 이격된 하부에 장착되는 하부 지지판; 상기 상부 및 하부 지지판의 사이 공간에 장착되는 중간 지지판; 상기 상부, 하부 및 중간 지지판과 수직한 방향으로 장착되어, 상기 상부, 하부 및 중간 지지판을 고정시키는 수직 지지판; 상기 중간 지지판과 상부 지지판 사이에 장착되어, 상기 도로의 노면을 이동하는 차량에 의한 진동을 상기 중간 지지판에 전달하는 진동 전달 부재; 상기 상부 지지판의 일측 상단에 장착되어, 압전 하베스터를 안착시키는 압전 하베스터 지지 부재; 및 상기 하부 지지판 상에 장착되어, 상기 진동 전달 부재로부터의 진동을 전달받아 승강 운동하는 상기 중간 지지판에 의해 상기 압전 하베스터 지지 부재를 타격하는 압전 하베스터 타격 부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H02N 2/18 (2006.01)
CPC H02N 2/183(2013.01) H02N 2/183(2013.01) H02N 2/183(2013.01) H02N 2/183(2013.01) H02N 2/18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90241 (2012.08.17)
출원인 (주) 센불, 한국세라믹기술원, (주)진우소프트이노베이션
등록번호/일자 10-1285153-0000 (2013.07.0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071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8.17)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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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 센불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남동구
2 한국세라믹기술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진주시 소호로 ***
3 (주)진우소프트이노베이션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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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범진 대한민국 경기 부천시 원미구
2 박신서 대한민국 인천 연수구
3 조영봉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4 장용호 대한민국 인천 남동구
5 백종후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6 이영진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7 정영훈 대한민국 경기 광명시 디지털로 **,
8 강인석 대한민국 제주 제주시 남광로 **, *
9 이무용 대한민국 제주 제주시 흥운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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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유한) 대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한양빌딩*층(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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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세라믹기술원 경상남도 진주시 소호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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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8.17 수리 (Accepted) 1-1-2012-0661092-67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1.08 수리 (Accepted) 4-1-2013-5004333-10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4.0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5.09 수리 (Accepted) 9-1-2013-0036644-6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5.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346494-33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6.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509661-4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6.10 수리 (Accepted) 1-1-2013-0509660-04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6.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430558-6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3 수리 (Accepted) 4-1-2014-0000353-25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0.15 수리 (Accepted) 4-1-2014-5121657-98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31 수리 (Accepted) 4-1-2015-5040685-78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6.30 수리 (Accepted) 4-1-2016-0050549-52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8.30 수리 (Accepted) 4-1-2016-5124307-17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8.30 수리 (Accepted) 4-1-2016-5124308-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이 이동하는 도로의 노면에 매설되는 상부 지지판; 상기 상부 지지판과 평행하게 이격된 하부에 장착되는 하부 지지판; 상기 상부 및 하부 지지판의 사이 공간에 장착되는 중간 지지판; 상기 상부, 하부 및 중간 지지판과 수직한 방향으로 장착되어, 상기 상부, 하부 및 중간 지지판을 고정시키는 수직 지지판; 상기 중간 지지판과 상부 지지판 사이에 장착되어, 상기 도로의 노면을 이동하는 차량에 의한 진동을 상기 중간 지지판에 전달하는 진동 전달 부재; 상기 상부 지지판의 일측 상단에 장착되어, 압전 하베스터를 안착시키는 압전 하베스터 지지 부재; 및 상기 하부 지지판 상에 장착되어, 상기 진동 전달 부재로부터의 진동을 전달받아 승강 운동하는 상기 중간 지지판에 의해 상기 압전 하베스터 지지 부재를 타격하는 압전 하베스터 타격 부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매몰형 압전 하베스팅 구조물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상부 및 하부 지지판은 플레이트 형태를 가지며, 상호 대응되는 면적을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매몰형 압전 하베스팅 구조물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중간 지지판은 상기 상부 및 하부 지지판 각각의 면적보다 작은 면적을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매몰형 압전 하베스팅 구조물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진동 전달 부재는 상기 상부 지지판의 표면으로부터 돌출되도록 형성된 돌출 핀과, 상기 돌출 핀과 연결되어, 상기 도로를 이동하는 차량으로부터의 진동을 상기 중간 지지판에 전달하는 진동 전달 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매몰형 압전 하베스팅 구조물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돌출 핀은 상기 도로를 이동하는 차량의 하중에 의해 승강 운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매몰형 압전 하베스팅 구조물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압전 하베스팅 구조물은 상기 수직 지지판과 평행한 방향에 장착되어, 상기 상부 및 중간 지지판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시키는 충격 완충 부재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매몰형 압전 하베스팅 구조물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충격 완충 부재는 코일 스프링 또는 판 스프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매몰형 압전 하베스팅 구조물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충격 완충 부재는 상기 하부 지지판에 일단이 고정되고, 상기 일단으로부터 연장되어 상기 중간 지지판을 관통하도록 형성되며, 상기 상부 지지판에 타탄이 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매몰형 압전 하베스팅 구조물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압전 하베스터 타격 부재는 수평 방향으로 장착되는 수평 타격판과, 상기 수평 타격판의 일측 가장자리에 장착되어, 상기 수평 타격판을 상기 하부 지지판에 고정시키는 고정 축 지지체와, 상기 수평 타격판의 타측 가장자리에 연통되며, 상기 수평 타격판과 수직한 방향으로 장착되어 상기 압전 하베스터 지지 부재를 타격하는 수직 타격판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매몰형 압전 하베스팅 구조물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수평 및 수직 타격판 각각은 플레이트 형상 또는 봉 형상을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매몰형 압전 하베스팅 구조물
11 11
제1항에 있어서,상기 압전 하베스터 지지 부재는 플레이트 형태를 갖는 지지 플레이트와, 상기 지지 플레이트 하면의 일변을 따라 장착되어, 상기 지지 플레이트를 상부 지지판에 캔틸레버 형태로 고정시키는 지지 플레이트 고정축과, 상기 일변과 반대되는 타변과 대응되는 상기 상부 지지판 상에 장착된 탄성 부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매몰형 압전 하베스팅 구조물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탄성 부재는 상기 지지 플레이트와 이격되도록 장착되며, 상기 지지 플레이트 고정축에 캔틸레버 형태로 고정된 지지 플레이트에 탄성을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매몰형 압전 하베스팅 구조물
13 1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압전 하베스팅 구조물은 상기 상부 및 하부 지지판과 수직한 방향으로 장착되어, 상기 압전 하베스터 타격 부재의 이탈을 방지하는 타격 가이드 부재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매몰형 압전 하베스팅 구조물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타격 가이드 부재는 복수개가 상호 이격 배치되며, 상기 압전 하베스터 타격 부재의 수평 타격판과 대응되는 위치에 홀을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매몰형 압전 하베스팅 구조물
15 15
제1항 내지 제14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매몰형 압전 하베스팅 구조물을 이용한 에너지 하베스팅 방법에 있어서, (a) 상기 압전 하베스팅 구조물을 도로에 매설한 후, 상기 압전 하베스팅 구조물에 압전 하베스터를 탑재하는 단계; (b) 상기 도로를 이동하는 차량으로부터의 진동 에너지를 상기 압전 하베스팅 구조물을 이용하여 상기 압전 하베스터에 전달하여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단계; 및 (c) 상기 변환된 전기 에너지를 축전지에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전 하베스팅 구조물을 이용한 에너지 하베스팅 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 (b-1) 상기 도로를 이동하는 차량으로부터의 진동 에너지를 진동 전달 부재를 이용하여 중간 지지판에 전달하는 단계와, (b-2) 상기 중간 지지판에 전달된 진동 에너지를 상기 압전 하베스터 타격 부재로 전달하는 단계와, (b-3) 상기 압전 하베스터 타격 부재를 이용하여 상기 압전 하베스터 지지 부재의 지지 플레이트를 타격하여 압전 하베스터에 전달된 진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전 하베스팅 구조물을 이용한 에너지 하베스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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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해양부 (주)진우소프트이노베이션 교통체계효율화사업 Energy Harvesting을 이용한 도로교통시설물 제어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