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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모보상 기능을 갖는 전기기계브레이크

  • 기술번호 : KST2015190634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마모보상 기능을 갖는 전기기계브레이크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기계적 구조를 이용하여 패드부의 마모시 패드부와 디스크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하는 마모보상 기능을 갖는 전기기계브레이크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마모보상 기능을 갖는 전기기계브레이크는, 차체에 고정된 캐리어와; 차량의 휠에 장착되어 회전하는 브레이크 디스크와; 상기 디스크의 일측에 배치되는 이너패드와, 상기 디스크의 타측에 배치되는 아우터패드로 이루어진 패드부와; 상기 패드부를 상기 디스크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이동부와; 상기 캐리어와 이동부 사이에 장착되어 상기 패드부의 마모시 상기 이동부를 통해 상기 패드부를 상기 디스크 방향으로 이동시켜 그 상태를 유지시키는 마모보상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되, 상기 마모보상부에 의해 상기 패드부와 상기 디스크의 간격은 미리 설정된 일정거리 이내로 유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F16D 65/18 (2006.01) B60T 13/74 (2006.01) F16D 65/16 (2006.01) F16D 65/14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40070824 (2014.06.11)
출원인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477650-0000 (2014.12.2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123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6.11)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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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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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충표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성군 현풍면 테크노중앙대로 *** 대구
2 신동환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성군 현풍면 테크노중앙대로 *** 대구
3 박태상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성군 현풍면 테크노중앙대로 *** 대구
4 진성호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성군 현풍면 테크노중앙대로 *** 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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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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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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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6.11 수리 (Accepted) 1-1-2014-0545595-02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4.10.02 수리 (Accepted) 1-1-2014-0945264-76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10.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10.16 수리 (Accepted) 9-1-2014-0084459-1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10.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725009-93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11.11 수리 (Accepted) 1-1-2014-1083825-28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11.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1083821-46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11.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813452-93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18 수리 (Accepted) 4-1-2018-5260250-3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8 수리 (Accepted) 4-1-2020-5134633-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체에 고정된 캐리어와;차량의 휠에 장착되어 회전하는 브레이크 디스크와;상기 디스크의 일측에 배치되는 이너패드와, 상기 디스크의 타측에 배치되는 아우터패드로 이루어진 패드부와;상기 패드부를 상기 디스크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이동부와;상기 캐리어와 이동부 사이에 장착되어 상기 패드부의 마모시 상기 이동부를 통해 상기 패드부를 상기 디스크 방향으로 이동시켜 그 상태를 유지시키는 마모보상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되,상기 마모보상부에 의해 상기 패드부와 상기 디스크의 간격은 미리 설정된 일정거리 이내로 유지되고, 상기 이동부는,타단이 상기 이너패드에 결합되어 상기 이너패드를 상기 디스크가 배치된 타단방향으로 이동시키는 구동부와;일단이 상기 구동부의 일단과 이격되어 배치되고, 타단이 상기 아우터패드에 결합된 캘리퍼와;상기 구동부의 일단과 상기 캘리퍼의 일단 사이에 배치되고, 상기 캐리어에 회전 가능하게 결합된 타원부재와;일단이 상기 타원부재에 결합되고 타단이 상기 구동부에 결합된 링크부재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되,상기 구동부에 의해 상기 이너패드가 상기 디스크 방향으로 이동할 때, 상기 링크부재는 상기 이너패드와 함께 상기 디스크 방향으로 이동하여 상기 타원부재를 회전시키고, 상기 타원부재의 회전에 의해 상기 캘리퍼는 상기 아우터패드를 상기 디스크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모보상 기능을 갖는 전기기계브레이크
2 2
삭제
3 3
청구항1에 있어서,상기 구동부는,일면에 제1경사면이 형성되고, 타면이 상기 이너패드에 결합된 웨지부와;일면이 상기 타원부재와 접하고, 타면에 상기 웨지부의 제1경사면과 접하는 제2경사면이 형성된 구동하우징과;상기 구동하우징에 장착되어 상기 웨지부가 상기 제2경사면을 타고 이동하도록 하는 동력발생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되,상기 링크부재의 타단은 상기 웨지부에 결합되어 상기 웨지부가 상기 제2경사면을 타고 상기 디스크 방향으로 이동할 때 상기 디스크 방향으로 함께 이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모보상 기능을 갖는 전기기계브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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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3에 있어서,상기 동력발생부는,상기 구동하우징에 장착된 모터와;상기 모터의 회전축에 결합되고 외주면에 나사산이 형성된 샤프트와;일단이 상기 웨지부에 결합되고, 타단이 상기 샤프트에 나사결합된 연결부로 이루어지되,상기 모터에 의한 상기 샤프트의 회전시 상기 연결부는 상기 샤프트를 따라 이동하고, 상기 연결부의 이동에 의해 상기 웨지부는 상기 제2경사면을 타고 상기 연결부의 이동방향으로 이동하면서 동시에 상기 디스크 방향으로 이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모보상 기능을 갖는 전기기계브레이크
5 5
청구항1에 있어서,상기 링크부재의 일단은 상기 타원부재의 중심에서 편심된 위치에 결합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모보상 기능을 갖는 전기기계브레이크
6 6
청구항1에 있어서,상기 마모보상부는,상기 캐리어와 상기 링크부재 사이에 배치되어, 상기 패드부의 마모시 상기 디스크 방향으로 이동된 상기 링크부재를 통해 상기 구동부와 패드부가 상기 디스크 방향으로 이동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모보상 기능을 갖는 전기기계브레이크
7 7
청구항6에 있어서,상기 마모보상부는 상기 링크부재가 상기 디스크 방향으로 미리 설정된 일정거리 이상으로 이동하였을 때, 상기 링크부재가 상기 디스크의 반대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을 저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모보상 기능을 갖는 전기기계브레이크
8 8
청구항7에 있어서,상기 마모보상부는,일단이 상기 캐리어에 회전 가능하게 결합된 회전바와;상기 링크부재에 형성되어 상기 회전바의 타단이 삽입되는 다수개의 삽입홈과;상기 회전바에 상기 디스크의 반대 방향으로 회전력을 부가하는 탄성부재와;상기 디스크의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상기 회전바의 회전각도를 일정하게 제한하는 스토퍼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되,상기 링크부재가 상기 디스크 방향으로 미리 설정된 일정거리 이상 이동하였을 때, 상기 회전바의 타단은 상기 삽입홈에 삽입되고 상기 스토퍼에 지지되어 상기 링크부재가 상기 디스크의 반대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을 저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모보상 기능을 갖는 전기기계브레이크
9 9
청구항8에 있어서,상기 탄성부재는 토션스프링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모보상 기능을 갖는 전기기계브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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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S2015362034 US 미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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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과학기술부 대구경북과학기술원 HRHR형(MIREBraiN) 창의융복합연구과제 미래자동차융합연구센터(스마트카융합기술개발)
2 미래창조과학부 대구경북과학기술원 미래산업융합기술개발 자동차 안전필수 시스템 기반기술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