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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섀시 불균형 판단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90845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섀시 불균형 판단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차량 섀시 불균형 판단 장치는, 현재 주행 중인 차량으로부터 조향 토크, 조향 휠 각도, 조향 휠 각속도 및 차량 속도를 입력받는 신호 입력부, 상기 조향 휠 각도 및 조향 휠 각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이 직진하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직진 판별부, 상기 차량이 직진하는 것으로 판단되면, 입력된 상기 조향 토크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쏠림이 발생하였는지 판단하는 쏠림 판단부, 상기 차량의 쏠림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차량에 설치된 전동식 조향 장치(EPS)를 제어하여 조향 토크를 보상하는 조향 토크 보상부, 상기 조향 토크의 보상 시간을 기준 값과 비교하여, 기준 값보다 큰 경우 섀시의 불균형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섀시 불균형 판단부, 그리고 상기 섀시의 불균형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면, 지속적으로 조향 토크를 보상하는 섀시 불균형 보상부를 포함한다. 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섀시 불균형에 의한 차량 쏠림을 판단 및 탐지하여 그에 따른 보상 토크 값을 생성하고 운전자에게 그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운전자의 적절한 대응을 유도하여, 지속적인 조향 쏠림 보상으로 인한 전동식 조향 장치의 고장 유발, 성능 저하 및 수명 단축의 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Int. CL B60W 10/20 (2006.01) B60W 40/10 (2006.01) B60W 30/02 (2006.01)
CPC B60W 30/02(2013.01) B60W 30/02(2013.01) B60W 30/02(2013.01) B60W 30/02(2013.01) B60W 30/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20489 (2013.10.10)
출원인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496038-0000 (2015.02.1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022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10.10)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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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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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태영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풍면
2 이성훈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풍면
3 진성호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풍면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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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백 대한민국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이노플렉스 *차 ***호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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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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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10.10 수리 (Accepted) 1-1-2013-0914774-99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11.11 수리 (Accepted) 4-1-2013-5149764-85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8.0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9.15 수리 (Accepted) 9-1-2014-0072847-0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9.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649165-35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11.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1133291-54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11.24 수리 (Accepted) 1-1-2014-1133292-00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2.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104701-6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18 수리 (Accepted) 4-1-2018-5260250-3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8 수리 (Accepted) 4-1-2020-5134633-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현재 주행 중인 차량으로부터 조향 토크, 조향 휠 각도, 조향 휠 각속도 및 차량 속도를 입력받는 신호 입력부, 상기 조향 휠 각도, 조향 휠 각속도 및 차량 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이 직진하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직진 판별부,상기 차량이 직진하는 것으로 판단되면, 입력된 상기 조향 토크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쏠림이 발생하였는지 판단하는 쏠림 판단부,상기 차량의 쏠림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차량에 설치된 전동식 조향 장치(EPS)를 제어하여 조향 토크를 보상하는 조향 토크 보상부, 상기 조향 토크의 보상 시간을 기준 값과 비교하여, 기준 값보다 큰 경우 섀시의 불균형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섀시 불균형 판단부, 그리고상기 섀시의 불균형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면, 직선도로뿐만 아니라 곡선도로에서도 지속적으로 조향 토크를 보상하는 섀시 불균형 보상부를 포함하며,상기 쏠림 판단부는,상기 조향 토크가 기준 토크값 이상이면 상기 차량의 쏠림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고, 상기 섀시 불균형 보상부는,상기 조향 토크 보상부보다 더 큰 값으로 조향 토크를 보상하는 차량 섀시 불균형 판단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입력된 신호로부터 노이즈를 제거하여 필터링하는 필터링부,상기 섀시의 불균형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면, 음성 또는 영상 신호를 통하여 상기 섀시의 불균형 발생을 운전자에게 알리는 알람부를 더 포함하는 차량 섀시 불균형 판단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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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직진 판별부는,상기 차량이 기준 속도 이상으로 주행 중인 상태에서, 기 설정된 일정 시간동안 상기 조향 휠 각도가 기준 휠 각도값 이하이고, 상기 조향 휠 각속도가 기준 휠 각속도 값 이하인 경우 상기 차량이 직진 도로를 주행하는 것으로 판단하는 차량 섀시 불균형 판단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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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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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주행 중인 차량으로부터 조향 토크, 조향 휠 각도, 조향 휠 각속도 및 차량 속도를 입력받는 단계, 상기 조향 휠 각도, 조향 휠 각속도 및 차량 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이 직진하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차량이 직진하는 것으로 판단되면, 입력된 상기 조향 토크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쏠림이 발생하였는지 판단하는 단계, 상기 차량의 쏠림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차량에 설치된 전동식 조향 장치(EPS)를 제어하여 조향 토크를 보상하는 조향 토크 보상 단계, 상기 조향 토크의 보상 시간을 기준 값과 비교하여, 기준 값보다 큰 경우 섀시의 불균형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 그리고상기 섀시의 불균형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면, 직선도로뿐만 아니라 곡선도로에서도 지속적으로 조향 토크를 보상하는 섀시 불균형 보상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차량의 쏠림이 발생하였는지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조향 토크가 기준 토크값 이상이면 상기 차량의 쏠림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고, 상기 섀시 불균형 보상 단계는,상기 조향 토크 보상 단계보다 더 큰 값으로 조향 토크를 보상하는 차량 섀시 불균형 판단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입력된 신호로부터 노이즈를 제거하여 필터링하는 단계,상기 섀시의 불균형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면, 음성 또는 영상 신호를 통하여 상기 섀시의 불균형 발생을 운전자에게 알리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량 섀시 불균형 판단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직진을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이 기준 속도 이상으로 주행 중인 상태에서, 기 설정된 일정 시간동안 상기 조향 휠 각도가 기준 휠 각도값 이하이고, 상기 조향 휠 각속도가 기준 휠 각속도 값 이하인 경우 상기 차량이 직진 도로를 주행하는 것으로 판단하는 차량 섀시 불균형 판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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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델파이 지능형자동차상용화연구기반구축사업 주행 외란 보상 기능을 가진 전동식 조향장치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