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태양추적센서를 이용한 리어 스포일러 시스템 및 리어 스포일러 구동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91679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개시된 본 발명에 따른 태양추적센서를 이용한 리어 스포일러 시스템은 차체에 설치되어 기류를 조절하는 리어 스포일러에 있어서, 차량 주행 시 차량의 속도에 따라 작동각이 조절되며, 차량 정차 시 태양광과 수직방향이 되도록 작동방향이 조절되는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 및, 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의 상측에 구비되어 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의 작동각 및 작동방향을 조절하기 위한 전력을 공급하는 태양전지판으로 구성되며, 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는 차량속도신호 및 태양광측정신호를 전달받아 실시간으로 제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 따르면, 리어 스포일러를 전기자동차를 포함한 차량에 부착하여, 차속에 따라 리어 스포일러의 작동각(기울기)를 변화시킴으로써 차량의 안정적인 주행을 도모할 수 있고, 리어 스포일러의 일면에 태양추적기능이 있는 태양전지판을 구비하여 리어 스포일러의 구동에 필요한 전력을 충당할 수 있다. 또한, 태양전지판에 충전된 전력을 이용하여 전기자동차의 다른 부품(LED 경고등)에 전력을 공급함으로써 에너지 활용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Int. CL B62D 35/00 (2006.01) B60K 16/00 (2006.01) B62D 37/02 (2006.01)
CPC B62D 35/007(2013.01) B62D 35/007(2013.01) B62D 35/007(2013.01) B62D 35/007(2013.01) B62D 35/007(2013.01) B62D 35/007(2013.01) B62D 35/007(2013.01) B62D 35/00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53702 (2011.06.03)
출원인 조선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2-0134637 (2012.12.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6.03)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선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동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태정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광산구
2 박형민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남구
3 김준수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광산구
4 김우영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동구
5 김영후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서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누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역삼동, IT빌딩 *층)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6.03 수리 (Accepted) 1-1-2011-0418847-53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9.19 수리 (Accepted) 4-1-2011-5189513-90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1.12.22 수리 (Accepted) 1-1-2011-1021925-40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9.2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11.06 수리 (Accepted) 9-1-2012-0082892-59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12.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782131-56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2.21 수리 (Accepted) 1-1-2013-0159404-67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2.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159406-58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3.06.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448268-91
10 [법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Extension of Legal Period] Request for Extension of Period (Reduction, Expiry Reconsideration)
2013.07.24 수리 (Accepted) 7-1-2013-0029490-08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9 수리 (Accepted) 4-1-2014-5004365-05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4.21 수리 (Accepted) 4-1-2014-5049090-32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8.10 수리 (Accepted) 4-1-2015-5106192-07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2.06 수리 (Accepted) 4-1-2017-5199091-10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6 수리 (Accepted) 4-1-2020-5071333-01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4.17 수리 (Accepted) 4-1-2020-5088703-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체에 설치되어 기류를 조절하는 리어 스포일러에 있어서,차량 주행 시 차량의 속도에 따라 작동각이 조절되며, 차량 정차 시 태양광과 수직방향이 되도록 작동방향이 조절되는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 및, 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의 상측에 구비되어 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의 작동각 및 작동방향을 조절하기 위한 전력을 공급하는 태양전지판;으로 구성되며, 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는 차량속도신호 및 태양광측정신호를 전달받아 실시간으로 제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태양추적센서를 이용한 리어 스포일러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리어 스포일러 시스템은차량속도계 및 태양추적센서로부터 차량속도신호 및 태양광측정신호를 전달받아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의 작동신호를 송신하는 제어부; 상기 제어부의 작동신호를 수신하여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에 전력의 공급 여부를 조절하는 컨트롤러; 상기 태양전지판으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의 작동각 및 작동방향을 조절하도록 동력을 공급하는 모터부;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와 차체 사이에 구비되고 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를 경사지도록 하여 소정의 작동각 및 작동방향을 이루도록 상기 모터부의 동력을 전달하는 지지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태양추적센서를 이용한 리어 스포일러 시스템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의 작동범위를 소정의 작동각 내로 제한하여 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가 차체와 부딪히는 것을 차단하도록 기능하는 리미트 스위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태양추적센서를 이용한 리어 스포일러 시스템
4 4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의 일측에 구비되어 상기 태양전지판으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작동되는 LED 경고등;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태양추적센서를 이용한 리어 스포일러 시스템
5 5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차량 주행 시 차량속도계로부터 차량속도신호를 전달받아 기설정된 차량 속도에 따른 작동각 설정값에 따라 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의 작동각을 제어하고, 차량 정차 시 상기 태양추적센서로부터 태양광측정신호를 전달받아 충전효율이 높아지도록 태양광과 수직방향으로 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의 작동방향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태양추적센서를 이용한 리어 스포일러 시스템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차량 정차 시 상기 태양추적센서로부터 태양광측정신호를 전달받아 신호값이 5V 이상일 때는 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가 정회전되도록 작동방향을 제어하고, -5V 이하일 때는 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가 역회전되도록 작동방향을 제어하며, 중간값일 때는 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의 정지 상태가 유지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어 스포일러 시스템
7 7
차량 주행 시 리어 스포일러 구동방법에 있어서,차량속도에 따른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의 작동각 설정값을 제어부에 셋팅하는 단계(S110);차량속도계의 차량속도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여 제어부로 송신하는 단계(S120);상기 제어부에서 상기 차량속도신호를 전달받아 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의 작동신호를 송신하는 단계(S130); 및,별도로 구비된 컨트롤러에서 상기 작동신호를 수신하여 기설정된 작동각 설정값에 따라 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의 작동각을 조절하도록 모터부에 전력을 공급 및 모터부를 작동시키는 단계(S14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어 스포일러 구동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의 작동범위를 소정의 작동각 내로 제한하여 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가 차체와 부딪히는 것을 차단하는 단계(S15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어 스포일러 구동방법
9 9
차량 정차 시 리어 스포일러 구동방법에 있어서,태양광측정신호에 따른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의 작동방향을 제어부에 셋팅하는 단계(S210);태양추적센서로부터 측정된 태양광측정신호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여 제어부로 송신하는 단계(S220);상기 제어부에서 태양광측정신호가 강한 쪽의 신호를 전달받아 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의 작동신호를 송신하는 단계(S230);별도 구비된 컨트롤러에서 상기 작동신호를 수신하여 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에 동력을 공급하는 모터부에 전력의 공급여부를 조절하는 단계(S240);상기 모터부의 동력을 전달받아 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가 태양광과 수직방향이 되도록 작동방향이 조절되는 단계(S25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어 스포일러 구동방법
10 1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의 작동범위를 소정의 작동각 내로 제한하여 상기 리어 스포일러 몸체부가 차체와 부딪히는 것을 차단하는 단계(S26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어 스포일러 구동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과학기술부 조선대학교 RD(연구개발) 역량 강화(ECO-TECH)프로그램 전기자동차용 태양광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