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TPMS의 적응적 신호 제어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91852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TPMS(Tire Pressure Measuring System)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도로의 노면 상태 및 온도에 따라 적정한 공기압 조건 범위가 산출되어 매칭된 룩업 테이블을 생성하여 차량 내부에 장착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현재 주행중인 차량의 타이어 상태(예컨대, 온도 및 압력 등)를 모니터링하여 이를 상기 룩업 테이블과의 비교를 통해 적정한 공기압 조건 범위 이상 혹은 미만에 따라 상태 모드를 적응적으로 전환함으로써 도로 상태 대비 타이어별 공기압 값이 적정 공기압 조건 범위를 초과하여 정상 상태가 아니라고 판단된 경우에만 미리 설정된 주기로 공기압 값을 체크하여 TPMS의 불필요한 전력소비를 감소시켜 TPMS 배터리의 수명 연장이 가능한 기술을 제공하고자 한다.
Int. CL B60C 23/08 (2006.01) B60C 23/04 (2006.01) B60C 23/20 (2006.01)
CPC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B60C 23/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12818 (2013.09.23)
출원인 조선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58322-0000 (2014.10.2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11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9.23)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선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동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황석승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광산구
2 김성민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북구 군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에이치엠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길 **, *층 (서소문동, 부영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선대학교산학협력단 광주광역시 동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9.23 수리 (Accepted) 1-1-2013-0860275-17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9 수리 (Accepted) 4-1-2014-5004365-05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3.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4.08 수리 (Accepted) 9-1-2014-0025938-60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4.21 수리 (Accepted) 4-1-2014-5049090-32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10.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704314-77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8.10 수리 (Accepted) 4-1-2015-5106192-07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2.06 수리 (Accepted) 4-1-2017-5199091-1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6 수리 (Accepted) 4-1-2020-5071333-01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4.17 수리 (Accepted) 4-1-2020-5088703-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도로변에 설치되어 도로의 노면 상태를 센싱하는 센서를 통해 수집된 도로 상태 정보 및 도로변 기상 정보에 따라 적정 공기압 조건 범위가 산출되어 매칭된 룩업 테이블을 생성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과정과,신호처리부에서 기설정된 수집 주기별 센싱된 도로의 노면 상태 및 온도를 수신하는 과정과,상기 룩업 테이블을 통해 도로의 노면 상태 및 온도에 대응되는 적정 공기압 조건의 룩업 테이블 데이터를 호출하여 기설정된 주기별로 제어부로 수신하는 과정과,상기 호출된 룩업 테이블 데이터와 TPMS 센서부로부터 감지된 타이어별 공기압 데이터 비교 결과에 따라 상태 모드를 선택적으로 전환하여 상기 TPMS 센서부로부터 감지된 타이어별 공기압 데이터에 대한 전송 주기를 설정하는 과정을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TPMS의 적응적 신호 제어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비교 결과는,상기 TPMS 센서부로부터 감지된 타이어별 공기압 데이터와 호출된 룩업 테이블 데이터에 대응하는 적정 공기압 조건 범위 간의 비교대조를 통해 상기 감지된 공기압 데이터가 상기 적정 공기압 조건 범위를 초과한 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TPMS의 적응적 신호 제어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상태 모드는,상기 TPMS 센서부로부터 감지된 공기압 데이터가 상기 룩업 테이블의 적정 공기압 조건 범위 내 임계치를 초과하지 않은 경우 기설정된 주기별 소정 비트를 전송하도록 동작하는 정상 상태 모드와,상기 TPMS 센서부로부터 감지된 공기압 데이터가 상기 룩업 테이블의 적정 공기압 조건 범위 내 임계치 이상인 경우 상기 정상 상태 모드에서 설정된 주기보다 짧은 주기로 상기 TPMS 센서부로부터 감지된 공기압 데이터가 전송되도록 동작하는 위험 상태 모드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TPMS의 적응적 신호 제어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호출된 룩업 테이블 데이터와 TPMS 센서부로부터 감지된 타이어별 공기압 데이터는 하기의 식을 통해 비교됨을 특징으로 하는 TPMS의 적응적 신호 제어 방법
5 5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정상 상태 모드에서는,미리 설정된 수의 필드들로 구성된 데이터 패킷에서 필드별 기할당된 비트로 제어부와 신호처리부 간 프레임별 송수신을 순차적으로 수행하되,상기 제어부의 데이터 패킷 내 특정 필드는 정상 상태를 알리는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신호처리부의 데이터 패킷 내 특정 필드는, 소정 프레임에서 상기 TPMS 센서부의 제어부로부터 정상 상태 정보 비트 수신을 위한 블랭크(blank) 필드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TPMS의 적응적 신호 제어 방법
6 6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위험 상태 모드에서는,상기 제어부의 데이터 패킷 내 특정 필드별 위험 상태를 알리는 정보 및 측정된 공기압 데이터 정보가 표시되고,상기 신호처리부의 데이터 패킷 내 특정 필드별 소정 프레임에서 상기 제어부로부터 위험 상태 정보 비트 수신 및 공기압 데이터 정보 수신을 위한 블랭크 필드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TPMS의 적응적 신호 제어 방법
7 7
차량의 각 타이어별 공기압을 감지하고, 기설정된 수집 주기별 센싱된 도로의 노면 상태 및 온도를 수신하고, 룩업 테이블을 통해 전송된 도로의 노면 상태 및 온도에 대응되는 적정 공기압 조건의 룩업 테이블 데이터를 호출하여 기설정된 주기별로 수신하고, 상기 호출된 룩업 테이블 데이터와 감지된 타이어별 공기압 데이터 비교 결과에 따라 상태 모드를 선택적으로 전환하여 상기 감지된 타이어별 공기압 데이터에 대한 요청 주기를 설정하는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센서부/제어부와,도로변에 설치되어 도로의 노면 상태를 센싱하는 센서를 통해 수집된 도로 상태 정보 및 도로변 기상 정보에 따라 적정 공기압 조건 범위가 산출되어 매칭된 룩업 테이블을 생성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상기 TPMS 센서부/제어부 연계되어 통신하는 신호처리부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TPMS의 적응적 신호 제어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감지된 타이어별 공기압 데이터와 호출된 룩업 테이블 데이터에 대응하는 적정 공기압 조건 범위 간의 비교대조를 통해 상기 감지된 공기압 데이터가 상기 적정 공기압 조건 범위를 초과한 지 여부를 판단함을 특징으로 하는 TPMS의 적응적 신호 제어 장치
9 9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상태 모드는,상기 TPMS 센서부로부터 감지된 공기압 데이터가 상기 룩업 테이블의 적정 공기압 조건 범위 내 임계치를 초과하지 않은 경우 기설정된 주기별 소정 비트를 전송하도록 동작하는 정상 상태 모드와,상기 TPMS 센서부로부터 감지된 공기압 데이터가 상기 룩업 테이블의 적정 공기압 조건 범위 내 임계치 이상인 경우 상기 정상 상태 모드의 설정된 주기보다 짧은 주기로 상기 감지된 공기압 데이터를 전송하도록 동작하는 위험 상태 모드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TPMS의 적응적 신호 제어 장치
10 10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호출된 룩업 테이블 데이터와 감지된 타이어별 공기압 데이터는 하기의 식을 통해 비교함을 특징으로 하는 TPMS의 적응적 신호 제어 장치
11 11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정상 상태 모드에서는,미리 설정된 수의 필드들로 구성된 데이터 패킷에서 필드별 기할당된 비트로 제어부와 신호처리부 간 프레임별 송수신을 순차적으로 수행하되,상기 제어부의 데이터 패킷 내 특정 필드는 정상 상태를 알리는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신호처리부의 데이터 패킷 내 특정 필드는, 소정 프레임에서 상기 제어부로부터 정상 상태 정보 비트 수신을 위한 블랭크(blank) 필드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TPMS의 적응적 신호 제어 장치
12 12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위험 상태 모드에서는,상기 제어부의 데이터 패킷 내 특정 필드별 위험 상태를 알리는 정보 및 측정된 공기압 데이터 정보가 표시되고,상기 신호처리부의 데이터 패킷 내 특정 필드별 소정 프레임에서 상기 TPMS 센서부로부터 위험 상태 정보 비트 수신 및 공기압 데이터 정보 수신을 위한 블랭크 필드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TPMS의 적응적 신호 제어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조선대학교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조선대학교 산학공동기술개발과제 차세대자동차를 위한 저전력 TPMS 무선통신 기법
2 교육부 조선대학교 기초연구실육성사업 스마트 그린 건설기술 개발 및 실용화
3 교육부 조선대학교 일반연구자지원사업 이동로봇을 위한 하이브리드 위치추정 수신기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