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승객 맞춤형 선실 제어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스마트카드에 담겨 있는 승객의 정보에 기초하여 해당 승객마다 적합하게 맞춤형으로 선실을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스마트캐빈)에 관한 것이다.스마트캐빈, 스마트카드, 선실 제어, 선실환경, 크루즈, 유무선네트워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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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G06F 19/00 (2011.01) G06K 17/00 (2011.01) |
CPC | |
출원번호/일자 | 1020070012026 (2007.02.06) |
출원인 | 한국해양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10-0848708-0000 (2008.07.21) |
공개번호/일자 | |
공고번호/일자 | (20080728)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소멸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7.02.06) |
심사청구항수 | 21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해양연구원 | 대한민국 |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장미숙 | 대한민국 | 충남 예산군 |
2 | 유재훈 | 대한민국 | 대전 유성구 |
3 | 이동곤 | 대한민국 | 대전 유성구 |
4 | 최진 | 대한민국 | 대전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신동기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대치동,세풍빌딩)(동천특허)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해양과학기술원 | 부산광역시 영도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
2007.02.06 | 수리 (Accepted) | 1-1-2007-0110055-47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07.12.17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08.01.11 | 수리 (Accepted) | 9-1-2008-0000513-43 |
4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08.01.3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08-0052700-20 |
5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08.03.31 | 수리 (Accepted) | 1-1-2008-0232940-02 |
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08.03.31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08-0232938-10 |
7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08.07.1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08-0378893-79 |
번호 | 청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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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승객이 크루즈 선사 서버(200)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승객 컴퓨터(100); 상기 승객 컴퓨터(100)에 대하여 선박에 관한 각종 데이터를 제공함과 동시에 상기 승객 컴퓨터(100)로부터 해당 승객에 관한 기본적인 데이터를 입력받아 이를 내장한 스마트카드(410)를 발급하는 한편 해당 승객에 관한 기본적인 데이터를 중앙처리부(500)로 전송하는 크루즈 선사 서버(200); 선박 내에 존재하면서, 선박 운항에 관한 각종 데이터, 선실 환경에 관한 각종 데이터 및 승객 상태에 관한 각종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당해 데이터를 중앙처리부(500)로 전송하는 선박 데이터 입력부(300); 선박 내에 존재하면서, 승객이 선박 내에서 사용하는 스마트카드(410)에 내장된 해당 승객에 관한 기본적인 데이터를 취합하고 당해 데이터를 중앙처리부(500)로 전송하는 스마트카드 데이터 입력부(400); 상기 크루즈 선사 서버(200), 상기 선박 데이터 입력부(300) 및 상기 스마트카드 데이터 입력부(400)로부터 전송받은 각종 데이터를 저장하는 한편 선박 상태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선실을 제어하고 관리함으로써 선실 상태가 해당 승객에게 적절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중앙처리부(500) 를 포함하는 승객 맞춤형 선실 제어 시스템 |
2 |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승객 컴퓨터(100)는, 승객의 고정컴퓨터(110) 또는 모바일단말기(120)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객 맞춤형 선실 제어 시스템 |
3 |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승객 컴퓨터(100)와 상기 크루즈 선사 서버(200)는, PLC, 유무선 네트워크, 인터넷에 의하여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객 맞춤형 선실 제어 시스템 |
4 |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크루즈 선사 서버(200)가 상기 승객 컴퓨터(100)에 대하여 제공하는 선박 관련 데이터에는, 선박의 비상탈출 정보, 엔터테인먼트 정보, 선실 정보가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객 맞춤형 선실 제어 시스템 |
5 |
5 삭제 |
6 |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선박 데이터 입력부(300)는, 날씨, 파고, 멀미지수로 이루어지는 선박 운항에 관한 각종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당해 데이터를 중앙처리부(500)로 전송하는 선박 운항 데이터 입력부(310); 이산화탄소, 기온, 습도, 복사열, 냄새, 염분지수, 먼지로 이루어지는 선실 환경에 관한 각종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당해 데이터를 중앙처리부(500)로 전송하는 선실 환경 데이터 입력부(320); 및 승객의 재실시간 및 재실인원, 출입문 접촉시의 체온 및 체습, 침대 또는 욕조 사용시의 하중 변화로 이루어지는 승객 상태에 관한 각종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당해 데이터를 중앙처리부(500)로 전송하는 승객 상태 데이터 입력부(330) 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객 맞춤형 선실 제어 시스템 |
7 |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선박 운항 데이터 입력부(310)는, 센서를 이용하여 날씨, 파고, 선체 운동에 따른 멀미지수의 변화량을 리드하고 이를 센서네트워크에 의해 디지털신호로 상기 중앙처리부(500)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객 맞춤형 선실 제어 시스템 |
8 |
8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선실 환경 데이터 입력부(320)는, 센서를 이용하여 선실의 이산화탄소, 기온, 습도, 복사열, 냄새, 염분지수, 먼지의 변화량을 리드하고 이를 센서네트워크에 의해 디지털신호로 상기 중앙처리부(500)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객 맞춤형 선실 제어 시스템 |
9 |
9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승객 상태 데이터 입력부(330)는, 센서를 이용하여 승객의 재실시간 및 재실인원, 출입문 접촉시의 체온 및 체습, 침대 또는 욕조 사용시의 하중 변화를 리드하고 이를 센서네트워크에 의해 디지털신호로 상기 중앙처리부(500)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객 맞춤형 선실 제어 시스템 |
10 |
10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선박 데이터 입력부(300)와 상기 중앙처리부(500) 사이에, 상기 선박 데이터 입력부(300)로부터 전송받은 각종 데이터를 분류/추출/가공하여 정리한 후 이를 다시 상기 중앙처리부(500)로 전송함으로써 상기 중앙처리부(500)에 모든 데이터가 실시간 연속 전송되어 처리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성능 저하 및 처리속도 증가의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는 중간신호처리단자(600)를 추가로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객 맞춤형 선실 제어 시스템 |
11 |
11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중간신호처리단자(600)는, PLC에 의하여 상기 중앙처리부(500)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객 맞춤형 선실 제어 시스템 |
12 |
1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스마트카드 데이터 입력부(400)는, 승객의 선실 출입문이나 선박 내 쇼핑 구역의 카운터와 같이 선박 내에서 승객이 생활하는 데 있어서 해당 승객의 신분을 조회할 필요가 있는 위치에서 다양한 형태를 갖는 매체로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객 맞춤형 선실 제어 시스템 |
13 |
1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스마트카드 데이터 입력부(400)는, PLC에 의하여 상기 중앙처리부(500)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객 맞춤형 선실 제어 시스템 |
14 |
1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스마트카드 데이터 입력부(400)는, 선박 곳곳에 RFID 리더기를 분산 배치하고 있어서 승객이 소지하고 있는 스마트카드(410)에 내장된 RFID를 수시로 읽어 들여 당해 승객의 위치 정보를 상기 중앙처리부(500)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객 맞춤형 선실 제어 시스템 |
15 |
1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중앙처리부(500)는, 상기 스마트카드 데이터 입력부(400)에 입력되는 스마트카드(410)의 비밀번호와 해당 승객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여 당해 스마트카드(410)의 사용 여부를 승인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객 맞춤형 선실 제어 시스템 |
16 |
16 제 15 항에 있어서, 상기 중앙처리부(500)는, 상기 스마트카드 데이터 입력부(400)에 입력되는 스마트카드(410)의 비밀번호와 해당 승객이 일치하는 경우에는 승객의 선실 출입문을 개방하고,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는 승객의 선실 출입문을 개방하지 아니하는 방식으로 선실 출입문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객 맞춤형 선실 제어 시스템 |
17 |
17 제 15 항에 있어서, 상기 중앙처리부(500)는, 상기 스마트카드 데이터 입력부(400)에 입력되는 스마트카드(410)의 비밀번호와 해당 승객이 일치하는 경우에는 승객의 선박 내 쇼핑 구역에서의 결재를 승인하고,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는 승객의 선박 내 쇼핑 구역에서의 결재를 승인하지 아니하는 방식으로 쇼핑 구역에서의 결재 승인 여부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객 맞춤형 선실 제어 시스템 |
18 |
1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중앙처리부(500)는, 상기 선박 운항 데이터 입력부(310)로부터 전송받은 날씨, 파고, 멀미지수 로 이루어지는 선박 운항에 관한 각종 데이터를 취합하고 정리하여 이를 승객이 거주하는 선실에 다시 전송함으로써 승객이 현재의 선박 운항 상태에 관하여 실시간으로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객 맞춤형 선실 제어 시스템 |
19 |
19 제 18 항에 있어서, 상기 중앙처리부(500)는, 현재의 선박 운항 상태가 긴급 대피를 요하는 상황인 경우에는 각 선실에 대하여 경보음을 울리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객 맞춤형 선실 제어 시스템 |
20 |
20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중앙처리부(500)는, 상기 선실 환경 데이터 입력부(320)로부터 전송받은 이산화탄소, 기온, 습도, 복사열, 냄새, 염분지수, 먼지로 이루어지는 선실 환경에 관한 각종 데이터와, 상기 스마트카드 데이터 입력부(400)로부터 전송받은 해당 승객의 연령, 성별에 관한 각종 데이터를 비교한 결과, 선실 환경이 해당 승객에게 쾌적함을 제공하는 데 부적합한 상태라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즉각적으로 해당 선실에 대하여 공기조화장치를 작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객 맞춤형 선실 제어 시스템 |
21 |
21 제 20 항에 있어서, 상기 중앙처리부(500)는, 해당 선실의 창문 커튼을 자동으로 개폐함으로써 선실 내로 투과되는 복사열을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객 맞춤형 선실 제어 시스템 |
22 |
2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중앙처리부(500)는, 상기 승객 상태 데이터 입력부(330)로부터 전송받은 승객의 재실시간에 관한 데이터에 근거하여 승객이 선실 내에 거주하지 않는 시간대에는 자동으로 해당 선실의 전등을 점멸하는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객 맞춤형 선실 제어 시스템 |
23 |
23 삭제 |
24 |
24 삭제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WO2008096938 | WO |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WO2008096938 | WO |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 DOCDBFAMILY |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
공개전문 정보가 없습니다 |
---|
특허 등록번호 | 10-0848708-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070206 출원 번호 : 1020070012026 공고 연월일 : 20080728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080718 청구범위의 항수 : 21 유별 : G06K 17/00 발명의 명칭 : 승객 맞춤형 선실 제어 시스템 - 스마트캐빈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20180722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한국해양연구원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
2 |
(권리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
2 |
(의무자) 한국해양연구원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505,500 원 | 2008년 07월 22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502,000 원 | 2011년 07월 07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502,000 원 | 2012년 07월 20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502,000 원 | 2013년 06월 10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898,000 원 | 2014년 07월 03일 | 납입 |
제 8 년분 | 금 액 | 898,000 원 | 2015년 07월 09일 | 납입 |
제 9 년분 | 금 액 | 898,000 원 | 2016년 06월 30일 | 납입 |
제 10 년분 | 금 액 | 1,395,000 원 | 2017년 07월 03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서 | 2007.02.06 | 수리 (Accepted) | 1-1-2007-0110055-47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07.12.17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08.01.11 | 수리 (Accepted) | 9-1-2008-0000513-43 |
4 | 의견제출통지서 | 2008.01.3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08-0052700-20 |
5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08.03.31 | 수리 (Accepted) | 1-1-2008-0232940-02 |
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08.03.31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08-0232938-10 |
7 | 등록결정서 | 2008.07.1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08-0378893-79 |
기술정보가 없습니다 |
---|
과제고유번호 | 1355052408 |
---|---|
세부과제번호 | PE0116A |
연구과제명 | U-기반탐사선단의스마트운용기술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과학기술부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해양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07 |
연구기간 | 200701~20071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기초연구 |
6T분류명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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