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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기름유출 차단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92237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박의 기름유출 차단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유조선 등과 같은 선박의 외측 벽이 파손되어 발생하는 기름유출을 기름유출 방지막으로 차단하여 해양 오염을 방지하는 기름유출 차단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간단한 방법으로 용이하게 선박의 기름유출 부위를 폐쇄하여 파손 부위의 기름유출을 직접적으로 차단함으로써, 해양오염을 방지하고, 기름회수가 가능한 환경을 제공한다.선박, 기름유출 방지막, 수평 견인장치, 수직 견인장치, 폐쇄
Int. CL B63B 9/00 (2006.01) B63B 43/00 (2006.01) B63B 43/16 (2006.01)
CPC B63B 43/16(2013.01) B63B 43/16(2013.01) B63B 43/16(2013.01) B63B 43/16(2013.01) B63B 43/16(2013.01) B63B 43/1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134748 (2008.12.26)
출원인 한국해양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125590-0000 (2012.02.07)
공개번호/일자 10-2010-0076634 (2010.07.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3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12.26)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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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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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찬수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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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이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 ***호 (역삼동, 혜전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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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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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12.26 수리 (Accepted) 1-1-2008-0894241-4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2.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3.14 수리 (Accepted) 9-1-2011-0019217-6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3.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145486-95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1.05.16 수리 (Accepted) 1-1-2011-0361437-22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1.06.16 수리 (Accepted) 1-1-2011-0456192-36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7.18 수리 (Accepted) 1-1-2011-0553000-98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7.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553003-24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1.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057264-1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선박의 외측 벽 구조체의 파공에 의한 기름유출을 차단하기 위하여, 상기 선박의 양 측면 및 저면을 두르는 기름유출 방지막을 포함하는 기름유출 차단장치로서,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은 수직 방향으로 긴 튜브 복수 개가 수평 방향으로 연결되게 구비되고, 상기 선박의 선수 부위에 위치하여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이 수납되면서, 상기 파공에 의한 기름 유출 시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을 상기 선박의 선수로부터 인출하는 수납부;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을 수평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수평 견인장치; 및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 내부에 위치하며, 상기 튜브에 기체를 채우는 기체 주입장치;를 포함하고, 상기 수납부에서 인출된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은, 상기 수평 견인장치의 이동에 의해 상기 선박의 선수에서부터 상기 선박의 양 측면 및 저면으로 이동하면서 상기 선박을 둘러싸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름유출 차단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기체 주입장치는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이 설치된 후 일정 압력이 감지되면 질소를 포함하는 작동기체 장치가 폭발하고, 가스에 의해 팽창되어 상기 튜브의 유밀(油密)을 확보하도록 구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름유출 차단 장치
3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의 단부에 연결되면서,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을 당길 수 있도록 구비된 기름유출 방지막 인양 케이블을 더 포함하고, 상기 수납부에서 인출된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은, 일측 단부가 상기 선박 우측의 상기 수평 견인장치에 연결되며, 타측 단부는 바다 속에 잠겨져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 인양 케이블에 연결되고,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 인양 케이블이 당겨지면서 상기 선박의 양 측면 및 저면을 둘러싸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름유출 차단 장치
4 4
제 3 항에 있어서, 선박의 양 측면의 외측 벽 상단에 수평 방향으로 구비되고,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을 수평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레일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름유출 차단 장치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수평 견인장치는 상기 선박의 양 측면의 외측 벽 상단에 각각 둘 이상의 개수로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름유출 차단 장치
6 6
제 1 항 내지 제 5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선박의 양 측면의 외측 벽 상단에 구비되는 수직 견인장치를 더 포함하고, 상기 수직 견인장치는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과 연결되면서,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을 수직 방향으로 당길 수 있도록 구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름유출 차단 장치
7 7
선박의 외측 벽 구조체의 파공에 의한 기름유출을 차단하는 방법으로서, 수직 방향으로 긴 튜브 복수 개가 수평 방향으로 연결된 기름유출 방지막이 상기 선박의 선수 부위의 수납부에서 인출되면서, 상기 선박의 양 측면 및 저면을 감싸는 제 1 단계;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을 수평 방향으로 당겨서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을 펴는 제 2 단계; 상기 선박의 파공 부위를 감싸도록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을 수평 이동시키는 제 3 단계;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을 수직 방향으로 당겨서 상기 파공 부위에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을 밀착시키고,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의 내부에 구비된 기체 주입장치가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에 기체를 주입하여 상기 튜브 내부의 유밀(油密)을 확보하며 상기 파공을 폐쇄하는 제 4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름유출 차단 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은 상기 선박의 선수 부위에 수납되고, 선박의 외측 벽 구조체의 파공에 의한 기름유출 시, 상기 선박의 선수에서 인출되면서 상기 선박의 양 측면 및 저면으로 이동하여 상기 선박을 둘러싸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름유출 차단 방법
9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기체 주입장치는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이 설치된 후 일정 압력이 감지되면 질소를 포함하는 작동기체 장치가 폭발하고, 가스에 의해 팽창되어 상기 튜브의 유밀(油密)을 확보하도록 구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름유출 차단 방법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의 타측 단부에 연결되어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을 당기는 기름유출 방지막 인양 케이블이 더 구비되고,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은 상기 선박의 선수 부위에 수납되고, 선박의 외측 벽 구조체의 파공에 의한 기름유출 시,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의 일측 단부가 상기 선박에 연결되고 타측 단부가 바다 속에 잠기면서, 상기 타측 단부에 연결된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 인양 케이블이 당겨지면서 상기 선박의 양 측면 및 저면을 둘러싸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름유출 차단 방법
11 11
제 7 항 내지 제 10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제 2 단계에서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은 상기 선박의 파공 부위의 반대 방향으로 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름유출 차단 방법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제 3 단계에서 상기 선박에는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을 수평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레일이 구비되고,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은 상기 레일을 통해 슬라이딩 방식으로 이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름유출 차단 방법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제 3 단계에서 상기 선박에는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을 수평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다수 개의 레일 및 다수 개의 수평 견인장치가 구비되고,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의 일측단은 상기 수평 견인장치와 연결되며, 상기 레일 상에서 상기 수평 견인장치가 이동하여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을 이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름유출 차단 방법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선박에는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을 수직으로 당기는 다수 개의 수직 견인장치가 구비되고, 상기 수직 견인장치에 의해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을 수직으로 당겨서 상기 파공 부위에 상기 기름유출 방지막을 밀착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름유출 차단 방법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제 4 단계 이후 상기 폐쇄된 파공을 용접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기름유출 차단 방법
1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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