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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법신호 이상 발생 위성 제거를 통한 의사거리 보정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92328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GPS 위성 항법 이상 요인 및 증상 분석은 GPS 수명의 노후화에 따른 오차 발생 증가에 따라 이미 그 절차와 방법들이 연구 수행 되었다. GPS 이상 원인 중 가장 큰 오차를 일으키는 GPS 위성에 의한 이상 발생시 나머지 위성들에 영향을 주어 의사거리에 큰 오차를 유발하며, 고의적 이상의 경우 방송을 함에도 불구하고 사용자 측에서 이상발생 위성을 추적함으로 인해 장시간 큰 오차를 포함한 의사거리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종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의사거리 계산을 위해 사용되는 주요 파라미터들의 시간차 및 IGS(International GPS Service) Products 비교를 통해 급격한 변화를 감지하여 이상 발생 위성을 제거함으로써 의사거리를 보정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며, 특히 관측점이 known position인 경우 기준국 개념의 보정정보 생성이 가능하고 비교적 적은 절차로 이상 발생 위성 추적 및 효과적으로 의사거리를 보정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Int. CL G01S 19/23 (2010.01)
CPC G01S 19/23(2013.01) G01S 19/23(2013.01) G01S 19/23(2013.01) G01S 19/2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93702 (2010.09.28)
출원인 한국해양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92914-0000 (2011.12.0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112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9.28)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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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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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득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박상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중구
3 유윤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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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진용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청사오피스텔 ***호 세빈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둔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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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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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9.28 수리 (Accepted) 1-1-2010-0623354-75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0.10.18 수리 (Accepted) 1-1-2010-0669914-00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7.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1.07.20 수리 (Accepted) 1-1-2011-0559922-08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8.12 수리 (Accepted) 9-1-2011-0066824-55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9.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534041-16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11.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904344-11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11.16 수리 (Accepted) 1-1-2011-0904345-67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1.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70503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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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GPS 수신기의 측정값을 기초로 산출된 상기 GPS 수신기와 GPS 위성들과의 의사거리 변화율 및 항법 파라미터 변화율이 설정 임계값 이하이면 의사거리를 추정하고, 설정 임계값을 초과하면 항법신호 이상 발생 위성을 추출하여 제거한 후 의사거리를 보정하여 의사거리를 추정하되,상기 GPS 수신기와 GPS 위성들과의 의사거리 변화율 및 항법 파라미터 변화율은 GPS 수신기의 측정값과 대응되는 IGS 산출값의 비교를 통해서도 구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법신호 이상 발생 위성 제거를 통한 의사거리 보정방법
2 2
GPS 수신기의 측정값을 수집하는 자료수집 단계(S100)와;상기 자료수집 단계의 측정값을 기초로 GPS 수신기와 GPS 위성들과의 시간차에 의한 의사거리 변화율 및 항법 파라미터 변화율을 계산하는 단계(S200)와;상기 (S200)단계의 계산값을 기초로 각각의 GPS 위성들의 의사거리 변화율 및 파라미터 변화율을 순차적으로 분석하는 단계(S300)와;상기 (S300)단계의 분석을 통한 각각의 GPS 위성들의 의사거리 변화율 및 항법 파라미터 변화율이 설정 임계값 이하이면 의사거리를 추정하고, 설정 임계값을 초과하는 GPS 위성이 감지되면 해당 GPS 위성은 항법신호 이상 발생 위성으로 판단하여 제거하고 의사거리를 보정한 후 의사거리를 추정하는 단계(S400);를 포함하며,상기 자료수집 단계(S100)는 IGS 산출값의 수집이 더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법신호 이상 발생 위성 제거를 통한 의사거리 보정방법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GPS 위성들의 수는 [(가시 위성 수) - (최소 필요 위성 수:4) - (1)]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법신호 이상 발생 위성 제거를 통한 의사거리 보정방법
4 4
GPS 수신기의 측정값을 수집하는 자료수집 단계(S10)와;상기 자료수집 단계(S10)의 측정값을 기초로 시간차에 의한 GPS 수신기와 GPS 위성들과의 의사거리 변화율 및 항법 파라미터 변화율을 계산하는 단계(S20)와;상기 (S20)단계의 계산값을 기초로 각각의 GPS 위성들의 의사거리 변화율 및 파라미터 변화율을 순차적으로 분석하는 단계(S30)와;상기 (S30)단계의 분석을 통한 각각의 GPS 위성들의 의사거리 변화율 및 항법 파라미터 변화율이 설정 임계값 이하이면 의사거리를 추정하는 단계(S40)와;상기 (S30)단계의 분석을 통한 각각의 GPS 위성들 중 어느 하나의 GPS 위성의 의사거리 변화율 및 항법 파라미터 변화율이 설정 임계값을 초과하면 해당 GPS 위성은 항법신호 이상 발생 위성으로 판단하여 제거한 후 나머지 GPS 위성들과 GPS 수신기의 측정값을 기초로 의사거리를 추정하는 단계(S50);를 포함하며,상기 자료수집 단계(S10)는 IGS 산출값의 수집이 더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법신호 이상 발생 위성 제거를 통한 의사거리 보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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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항에 있어서,상기 GPS 위성들의 수는 [(가시 위성 수) - (최소 필요 위성 수:4) - (1)]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법신호 이상 발생 위성 제거를 통한 의사거리 보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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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해양부 한국해양연구원 교통체계효율화사업 위성항법기반 교통인프라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