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황천 시 최적운항을 위한 선박의 하이브리드 추진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92407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황천 시 변동하는 선박의 축계 부하를 모터가 담당하도록 함으로써 주기관이 황천 시에도 일정한 부하에서 운전될 수 있도록 하는 선박의 하이브리드 추진 장치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황천 시 변동하는 선박의 축계 부하를 모터가 담당하므로 주기관은 균일한 부하를 담당하면서 최적의 운전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주기관의 효율이 향상되고, 연료 소모가 감소하며, 배기가스를 통한 환경오염 물질(NOx, PM 등) 및 온실가스의 배출이 감소하게 된다. 또한, 주기관의 고장이 감소하여 유지보수 비용이 감소하고, 주기관의 진동이 감소하여 승선환경이 개선되며, 주기관의 크기를 줄일 수 있어 선박 건조를 위한 초기 비용이 감소하게 된다. 한편, 주기관의 고장 시에는 모터를 비상 추진 장치로 활용할 수도 있어 황천 시 승객 및 선원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다.
Int. CL B63H 21/21 (2006.01) B63H 21/20 (2006.01) B63J 3/02 (2006.01) B63H 21/17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00120540 (2010.11.30)
출원인 한국해양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2-0058982 (2012.06.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11.30)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진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문일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동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대치동,세풍빌딩)(동천특허)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11.30 수리 (Accepted) 1-1-2010-0787788-7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4.2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6.01 수리 (Accepted) 9-1-2012-0044092-6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8.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449017-82
5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2.10.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622682-8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추진축과 결합하며, 황천 시 발생하는 축계 부하의 변동을 담당할 수 있는 축마력을 추진축에 공급하는 모터; 황천 시 발생하는 축계 부하의 변동을 실시간으로 계측하고 그 계측 값을 전력제어장치로 송출하는 계측센서 및; 상기 모터 및 상기 계측센서와 전기적으로 연결되며, 황천 시 상기 계측센서가 송출한 계측 값에 맞추어 상기 모터의 구동을 위한 전력을 상기 모터에 공급하는 전력제어장치; 를 포함하는 황천 시 최적운항을 위한 선박의 하이브리드 추진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모터는 림 구동 모터(rim driven motor)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황천 시 최적운항을 위한 선박의 하이브리드 추진 장치
3 3
제 1 항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모터는 회전자(rotor)가 추진축과 일체로 결합되어 외곽을 감싼 상태에서 회전함으로써 그 회전력을 추진축에 추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황천 시 최적운항을 위한 선박의 하이브리드 추진 장치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모터가 추진축에 공급하는 축마력은 변동 축마력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황천 시 최적운항을 위한 선박의 하이브리드 추진 장치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력제어장치가 상기 모터에 공급하는 전력은 비정상(unsteady) 전력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황천 시 최적운항을 위한 선박의 하이브리드 추진 장치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력제어장치는 상기 모터에 공급할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기를 더욱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황천 시 최적운항을 위한 선박의 하이브리드 추진 장치
7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력제어장치는 상기 모터에 공급할 전력을 저장하는 전력저장장치를 더욱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황천 시 최적운항을 위한 선박의 하이브리드 추진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해양연구원 그린카등수송시스템산업원천기술개발 대과제명 : 친환경 추진기 캐비테이션 성능 제어기술 개발, 과제명 : 추진기 및 방향타 최적설계 시스템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