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에 따른 투명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선박용 증강 현실 시스템은 선박의 조타실에 설치된 유리창이 투명 디스플레이로 구성되고, 상기 선박의 위치 및 항해자의 머리 및 눈동자 방향을 인식하는 인식부; 상기 선박의 위치 및 상기 항해자의 머리 및 눈동자 방향에 따라 외부 지형에 관한 외부지형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외부 영상 데이터를 정보를 수신하는 수신부; 상기 수신부로 수신된 상기 외부 영상 데이터와 상기 유리창을 통한 실제 외부 영상과의 일치를 조정하는 정합부; 및 상기 정합부를 통해 조정된 상기 외부 영상 데이터의 정보를 상기 실제 외부 영상의 위치에 상기 투명 디스플레이를 통해 출력하는 출력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
---|---|
Int. CL | G06T 17/00 (2006.01) G08G 3/00 (2006.01) H04N 5/262 (2006.01) |
CPC | |
출원번호/일자 | 1020110072432 (2011.07.21) |
출원인 | 한국해양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10-1072393-0000 (2011.10.05) |
공개번호/일자 | |
공고번호/일자 | (20111011)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1.07.21) |
심사청구항수 | 18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해양연구원 | 대한민국 |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김선영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2 | 오재용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3 | 박세길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김정수 | 대한민국 |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해양과학기술원 | 부산광역시 영도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1.07.21 | 수리 (Accepted) | 1-1-2011-0563889-27 |
2 |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
2011.07.22 | 수리 (Accepted) | 1-1-2011-0565787-15 |
3 |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11.07.26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4 |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1.08.02 | 수리 (Accepted) | 9-1-2011-0063519-19 |
5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1.08.1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462139-69 |
6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1.09.16 | 수리 (Accepted) | 1-1-2011-0719553-62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1.09.16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719532-14 |
8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1.09.2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556767-48 |
번호 | 청구항 |
---|---|
1 |
1 선박의 조타실의 유리창에 설치된 투명 디스플레이;상기 선박의 위치 및 항해자의 머리 및 눈동자 방향을 인식하는 인식부;상기 선박의 위치 및 상기 항해자의 머리 및 눈동자 방향에 따라 외부 지형에 관한 외부지형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외부 영상 데이터를 정보를 수신하는 수신부;상기 수신부로 수신된 상기 외부 영상 데이터와 상기 유리창을 통한 실제 외부 영상이 일치되도록 조정하는 정합부; 및상기 정합부를 통해 조정된 상기 외부 영상 데이터의 정보를 상기 실제 외부 영상의 위치에 상기 투명 디스플레이를 통해 출력하는 출력부를 포함하고,상기 수신부는 레이더로부터 외부의 이동물체를 수신하고, 상기 이동물체의 이동속도 및 위치를 상기 정합부에서 실제 외부 영상과 일치되도록 조정하며,상기 출력부를 통해 상기 이동물체를 상기 투명 디스플레이에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투명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선박용 증강 현실 시스템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인식부는 GPS시스템을 포함하여 상기 선박의 이동속도와 위치를 인식하고, 상기 항해자의 머리 및 시선 방향을 인식하는 인식 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투명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선박용 증강 현실 시스템 |
3 |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외부 영상 데이터는 3D 데이터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투명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선박용 증강 현실 시스템 |
4 |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수신부는 상기 선박의 항해 위치에 따라 해도 데이터베이스로부터 해도를 수신하고, 상기 해도를 상기 정합부에서 실제 외부 영상과 일치되도록 조정하여,상기 출력부는 상기 투명 디스플레이를 통해 상기 선박의 항로를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투명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선박용 증강 현실 시스템 |
5 |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수신부는 내륙수로, 해저지형, 기상 및 해역 특성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는 전자해도표시 시스템(ECDIS)으로부터 상기 내륙수로, 해저지형, 기상 및 해역 특성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내륙수로, 해저지형, 기상 및 해역 특성에 관한 정보를 상기 정합부에서 실제 외부 영상과 일치되도록 조정하여,상기 출력부를 통해 상기 내륙수로, 해저지형, 기상 및 해역 특성에 관한 정보를 상기 투명 디스플레이에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투명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선박용 증강 현실 시스템 |
6 |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수신부는 AIS(선박자동식별장치)로부터 해상에 운항되는 타선박들의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타선박들의 정보를 상기 정합부에서 실제 외부 영상과 일치되도록 조정하여,상기 출력부를 통해 상기 타선박들의 정보를 상기 투명 디스플레이에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투명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선박용 증강 현실 시스템 |
7 |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정합부는 미리 설정된 타선박의 사이즈별 템플릿에 따라 상기 AIS로부터 수신된 타선박들의 사이즈를 조절하여 상기 출력부를 통해 상기 타선박들을 템플릿으로 상기 투명 디스플레이에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투명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선박용 증강 현실 시스템 |
8 |
8 삭제 |
9 |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이동물체는 상기 AIS로부터 수신된 타선박이 아닌 경우에, 상기 정합부에서 실제 외부 영상과 일치되도록 조정하고,상기 출력부를 통해 상기 이동물체를 상기 투명 디스플레이에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투명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선박용 증강 현실 시스템 |
10 |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선박의 외부 조도가 미리 셋팅된 값보다 낮은 경우, 상기 실제 외부 영상의 위치에 미리 설정된 템플릿을 이용하여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투명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선박용 증강 현실 시스템 |
11 |
11 선박의 조타실의 유리창에 설치된 투명 디스플레이;상기 선박의 위치 및 항해자의 머리 및 눈동자 방향을 인식하는 인식부;상기 선박의 위치 및 상기 항해자의 머리 및 눈동자 방향에 따라 외부 지형에 관한 외부지형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외부 영상 데이터를 정보를 수신하는 수신부;상기 수신부로 수신된 상기 외부 영상 데이터와 상기 유리창을 통한 실제 외부 영상이 일치되도록 조정하는 정합부; 및상기 정합부를 통해 조정된 상기 외부 영상 데이터의 정보를 상기 실제 외부 영상의 위치에 상기 투명 디스플레이를 통해 출력하는 출력부를 포함하고,상기 수신부는 내륙수로, 해저지형, 기상 및 해역 특성에 관한 정보, 상기 선박의 이동속도 및 항로, 타선박의 이송속도 및 항로, 및 이동물체의 이송속도 및 항로를 수신하여 계산하는 계산부를 포함하며,미리 설정된 시간간격에 따라 상기 선박의 시간에 따른 상기 해저지형과의 충돌, 상기 타선박과의 충돌, 상기 기상에 따른 조난, 상기 해역 특성에 따른 조난, 상기 외부 지형과의 충돌을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투명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선박용 증강 현실 시스템 |
12 |
12 삭제 |
13 |
13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충돌이 예측되는 경우, 알람기능을 하는 알람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투명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선박용 증강 현실 시스템 |
14 |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알람부에서 알람기능이 작동한 경우, 상기 선박의 항로를 자동 수정하도록 하는 제어 신호를 항법제어장치로 송신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투명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선박용 증강 현실 시스템 |
15 |
15 선박의 조타실의 유리창에 설치된 투명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선박용 증강 현실 구현방법에 있어서,상기 선박의 위치 및 항해자의 머리 및 눈동자 방향을 인식하는 인식단계;상기 선박의 위치 및 상기 항해자의 머리 및 눈동자 방향에 따라 외부 지형에 관한 외부지형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외부 영상 데이터를 정보를 수신하는 수신단계;상기 수신부로 수신된 상기 외부 영상 데이터와 상기 유리창을 통한 실제 외부 영상과의 일치를 조정하는 정합단계; 및상기 정합부를 통해 조정된 상기 외부 영상 데이터의 정보를 상기 실제 외부 영상의 위치에 상기 투명 디스플레이를 통해 출력하는 출력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수신단계는 레이더로부터 외부의 이동물체를 수신하고, 상기 이동물체의 이동속도 및 위치를 상기 정합단계에서 실제 외부 영상과 일치되도록 조정하며,상기 출력단계를 통해 상기 이동물체를 상기 투명 디스플레이에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투명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선박용 증강 현실 구현방법 |
16 |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수신단계는 상기 선박의 항해 위치에 따라 해도 데이터베이스로부터 해도를 수신하고, 상기 해도를 상기 정합단계에서 실제 외부 영상과 일치되도록 조정하여,상기 출력단계는 상기 투명 디스플레이를 통해 상기 선박의 항로를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투명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선박용 증강 현실 구현 방법 |
17 |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수신단계는 내륙수로, 해저지형, 기상 및 해역 특성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는 전자해도표시 시스템(ECDIS)으로부터 상기 내륙수로, 해저지형, 기상 및 해역 특성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내륙수로, 해저지형, 기상 및 해역 특성에 관한 정보를 상기 정합단계에서 실제 외부 영상과 일치되도록 조정하여,상기 출력단계를 통해 상기 내륙수로, 해저지형, 기상 및 해역 특성 정보를 상기 투명 디스플레이에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투명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선박용 증강 현실 구현 방법 |
18 |
18 제17항에 있어서,상기 수신단계는 AIS(선박자동식별장치)로부터 해상에 운항되는 타선박들의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타선박들의 정보를 상기 정합단계에서 실제 외부 영상과 일치되도록 조정하여,상기 출력단계를 통해 상기 타선박들의 정보를 상기 투명 디스플레이에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투명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선박용 증강 현실 구현방법 |
19 |
19 삭제 |
20 |
20 제18항에 있어서,상기 내륙수로, 해저지형, 기상 및 해역 특성에 관한 정보, 상기 선박의 이동속도 및 항로, 상기 타선박의 이송속도 및 항로, 및 상기 이동물체의 이송속도 및 항로를 계산하는 계산단계를 포함하여 미리 설정된 시간간격에 따라 상기 선박의 시간에 따른 상기 해저지형과의 충돌, 상기 타선박과의 충돌, 상기 기상에 따른 조난, 상기 해역 특성에 따른 조난, 상기 외부 지형과의 충돌을 예측하고,상기 충돌이 예측되는 경우, 알람기능을 하는 알람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투명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선박용 증강 현실 구현방법 |
21 |
21 삭제 |
22 |
22 제20항에 있어서,상기 알람단계에서 알람기능이 작동한 경우, 상기 선박의 항로를 자동 수정하도록 하는 제어 신호를 항법제어장치로 송신하는 제어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투명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선박용 증강 현실 구현방법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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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WO2013012277 | WO |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 FAMILY |
2 | WO2013012277 | WO |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WO2013012277 | WO |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 DOCDBFAMILY |
2 | WO2013012277 | WO |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 DOCDBFAMILY |
순번 | 연구부처 | 주관기관 | 연구사업 | 연구과제 |
---|---|---|---|---|
1 | 교육과학기술부 | 한국해양연구원 | 기관고유사업(주요사업) | 예부선의 사고분석 및 예방기술 개발 |
공개전문 정보가 없습니다 |
---|
특허 등록번호 | 10-1072393-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110721 출원 번호 : 1020110072432 공고 연월일 : 20111011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10928 청구범위의 항수 : 18 유별 : H04N 5/262 발명의 명칭 : 투명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선박용 증강 현실 시스템 및 그 구현 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한국해양연구원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
2 |
(권리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
2 |
(의무자) 한국해양연구원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373,500 원 | 2011년 10월 06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305,200 원 | 2014년 09월 30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305,200 원 | 2015년 09월 30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305,200 원 | 2016년 09월 28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548,800 원 | 2017년 09월 27일 | 납입 |
제 8 년분 | 금 액 | 392,000 원 | 2018년 10월 01일 | 납입 |
제 9 년분 | 금 액 | 392,000 원 | 2019년 10월 01일 | 납입 |
제 10 년분 | 금 액 | 615,000 원 | 2020년 09월 25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1.07.21 | 수리 (Accepted) | 1-1-2011-0563889-27 |
2 |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 2011.07.22 | 수리 (Accepted) | 1-1-2011-0565787-15 |
3 |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11.07.26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4 |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1.08.02 | 수리 (Accepted) | 9-1-2011-0063519-19 |
5 | 의견제출통지서 | 2011.08.1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462139-69 |
6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1.09.16 | 수리 (Accepted) | 1-1-2011-0719553-62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1.09.16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719532-14 |
8 | 등록결정서 | 2011.09.2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556767-48 |
기술정보가 없습니다 |
---|
과제고유번호 | 1345135869 |
---|---|
세부과제번호 | PES132D |
연구과제명 | 예부선의 사고분석 및 예방기술 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기초기술연구회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성과제출연도 | 2010 |
연구기간 | 200901~201112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345165949 |
---|---|
세부과제번호 | PES141C |
연구과제명 | 예부선의 사고분석 및 예방기술 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기초기술연구회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해양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1 |
연구기간 | 200901~201112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345135869 |
---|---|
세부과제번호 | PES132D |
연구과제명 | 예부선의 사고분석 및 예방기술 개발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기초기술연구회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성과제출연도 | 2010 |
연구기간 | 200901~201112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345165949 |
---|---|
세부과제번호 | PES141C |
연구과제명 | 예부선의 사고분석 및 예방기술 개발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기초기술연구회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해양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1 |
연구기간 | 200901~201112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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