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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제어 워터펌프를 이용한 차량의 엔진 냉각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92759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의 엔진 냉각시스템을 엔진구동력을 이용하던 기계식 워터펌프를 이용한 냉각시스템에서 엔진구동력을 이용하지 않는 전자제어 워터펌프를 이용한 전자제어 방식의 엔진 냉각시스템으로 개선함으로써 엔진의 초기마모 해소에 따른 엔진 수명 향상, 소실동력의 최소화, 연비 향상, 유해 배출가스 저감을 이룰 수 있고, 하절기에는 히터코어로의 불필요한 냉각수 순환에 따른 냉방손실을 줄이며 동절기에는 엔진 정지시에도 난방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은 냉각수를 냉각하는 라디에이터와, 냉각수를 엔진과 상기 라디에이터로 순환시키는 워터펌프를 구비한 차량의 엔진 냉각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출구측에 연결된 냉각수 공급유로에 전자제어 워터펌프가 설치되고, 상기 전자제어 워터펌프의 냉각수 출구측에는 엔진으로 들어가는 냉각수와 히터코어로 들어가는 냉각수를 제어할 수 있는 2-웨이 밸브가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엔진 냉각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이 제공된다. 전자제어, 워터펌프, 차량, 엔진, 냉각, 시스템
Int. CL F01P 5/10 (2006.01) F01P 3/18 (2006.01) F01P 11/00 (2006.01) F01P 7/14 (2006.01)
CPC F01P 7/14(2013.01) F01P 7/14(2013.01) F01P 7/14(2013.01) F01P 7/14(2013.01) F01P 7/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84551 (2009.09.08)
출원인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1-0026768 (2011.03.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9.08)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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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남 김해시 인제로 *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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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철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울주군
2 김형만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3 윤창근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수영구
4 장상훈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수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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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위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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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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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9.08 수리 (Accepted) 1-1-2009-0552502-79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3.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155430-28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1.05.02 수리 (Accepted) 1-1-2011-0326648-94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5.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326666-16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5.02 수리 (Accepted) 1-1-2011-0326665-60
6 [대리인해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Dismissal of Sub-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1.06.23 수리 (Accepted) 1-1-2011-0480268-15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10.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625475-18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12.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1035240-56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12.26 수리 (Accepted) 1-1-2011-1035239-10
10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2.05.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307875-32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6.12 수리 (Accepted) 4-1-2012-5124408-82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10.18 수리 (Accepted) 4-1-2012-5216806-20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12.27 수리 (Accepted) 4-1-2013-5175090-75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6.26 수리 (Accepted) 4-1-2017-5100061-64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2.29 수리 (Accepted) 4-1-2017-5214791-60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4.09 수리 (Accepted) 4-1-2020-5082225-25
1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06 수리 (Accepted) 4-1-2020-5149036-0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냉각수를 냉각하는 라디에이터와, 냉각수를 엔진과 상기 라디에이터로 순환시키는 워터펌프를 구비한 차량의 엔진 냉각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출구측에 연결된 냉각수 공급유로에 전자제어 워터펌프가 설치되고, 상기 전자제어 워터펌프의 냉각수 출구측에는 엔진으로 들어가는 냉각수와 히터코어로 들어가는 냉각수를 제어할 수 있는 2-웨이 밸브가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엔진 냉각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의 냉각수 출구측은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유입측에 바로 연결되고, 히터코어의 냉각수 출구측은 상기 엔진의 냉각수 출구측과 라이에이터의 냉각수 유입측을 연결하는 유로에 접속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엔진 냉각시스템
3 3
냉각수를 냉각하는 라디에이터와, 냉각수를 엔진과 상기 라디에이터로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워터펌프를 구비한 차량의 엔진 냉각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엔진의 후면부 블록에 워터펌프 설치면이 구비되고, 상기 워터펌프 설치면에 전자제어 워터펌프가 설치되되 상기 엔진의 후면부 블록에는 전자제어 워터펌프의 배출구와 연통되는 냉각수 유입구가 형성되며, 상기 전자제어 워터펌프의 냉각수 유입구측에는 상기 전자제어 워터펌프로 들어가는 냉각수와 히터코어측으로부터 들어오는 냉각수를 제어할 수 있는 2-웨이 밸브가 연결되고, 상기 2-웨이 밸브는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출구측에 연결된 냉각수 공급유로에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엔진 냉각시스템
4 4
제 1 항 또는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전자제어 워터펌프는 차량의 배터리 주전원을 공급받아 구동하게 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엔진 냉각시스템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배터리의 주전원 라인에 직접 연결되어 설정된 전압값이 검출되면 배터리 주전원을 직접 차단 제어하는 배터리 세이버가 구비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엔진 냉각시스템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배터리 세이버는, 메인 시스템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배터리의 전압을 검출하기 위한 전압 검출부; 상기 배터리 전압을 계산하여 현재 전압을 나타내는 주변 인터페이스 컨트롤러(PIC); 상기 배터리 상태 및 전압 크기를 나타내기 위한 검출 전압 표시부; 검출된 배터리 전압의 크기가 설정된 크기가 되면 전원을 차단하는 주전원 차단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엔진 냉각시스템
7 7
제 1 항 또는 제 3 항의 차량 엔진 냉각시스템에 있어서, 엔진의 온도가 낮아서 냉각수의 순환이 필요없는 초기 시동시에는 전자제어 워터펌프를 가동하지 않고, 엔진의 워밍업이 완료되고 냉각수의 온도가 설정 온도 이상이 된 경우에는 냉각수 및 엔진의 온도, 차량의 속도, 엔진의 회전수 등에 따라 전자제어 워터펌프의 회전수를 제어하게 되며, 차량실내 난방시에는 전자제어 워터펌프를 가동하면서 2-웨이 밸브의 제어를 통해 히터코어측에 따뜻해진 냉각수를 공급하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엔진 냉각시스템 제어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 고속주행후 엔진 정지시에 엔진의 온도를 검출하여 엔진의 온도가 규정 온도 이상일 경우에는 전자제어 워터펌프를 가동하여 냉각수를 순환시켜 엔진 온도를 낮추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엔진 냉각시스템 제어방법
9 9
제 7 항에 있어서, 하절기에는 2-웨이 밸브의 제어를 통해 히터코어측으로 불필요하게 냉각수가 유입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엔진 냉각시스템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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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