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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스 금형 설계를 위한 Pro/ENGINEER(Pro/E)의 환경 하에서 상기 Pro/E가 제공하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프로그램인 Pro/TOOLKIT을 이용하여, 특정 형상에 관한 이전의 히스토리를 가지지 않는 비히스토리 기반의 비히스토리 형상을 생성하는 방법에 있어서,선택부가 원하는 곡선 또는 곡면의 형상을 선택받는 형상 선택 단계;형상추출부가 상기 선택된 형상에 관한 형상정보를 추출하는 형상정보 추출 단계; 및비히스토리생성부가 상기 추출된 형상정보에 관한 이전의 히스토리를 제거한 상태의 비히스토리 형상을 생성하는 비히스토리 형상 생성 단계를 포함하는 Pro/E 환경에서 비히스토리 기반의 형상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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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형상 선택 단계에서 상기 형상은,복수 개의 조각곡선으로 이루어진 곡선이고,상기 비히스토리 형상 생성 단계는,상기 비히스토리생성부가 상기 복수 개의 조각곡선으로 이루어진 곡선에 관한 이전의 히스토리를 제거하고 상기 선택부에 의해 선택받은 상기 복수 개의 조각곡선을 하나의 Spline곡선으로 연결한 상태의 비히스토리 형상을 생성하되, 상기 각 조각곡선의 접선 방향과 곡률을 유지하면서 상기 Spline곡선을 생성하거나 또는 상기 각 조각곡선을 따라 일정간격 샘플링된 점열을 서로 연결하는 것에 의해 상기 Spline곡선을 생성하는 Spline곡선 생성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Pro/E 환경에서 비히스토리 기반의 형상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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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 상기 Spline곡선 생성 단계 이후에는,상기 선택부로부터 입력받은 점의 간격 또는 점의 갯수 정보에 따라, 상기 비히스토리생성부가 상기 Spline곡선을 따라 일정 간격의 복수 개의 점을 생성하는 점 생성 단계; 상기 비히스토리생성부가 상기 생성된 복수 개의 점을 상기 Spline곡선의 상측 또는 하측을 향해 수직 투영하는 점 투영 단계;상기 비히스토리생성부가 상기 수직 투영된 복수 개의 점을 순차적으로 연결하여 하나의 스케치라인을 생성하는 스케치라인 생성 단계; 및상기 비히스토리생성부가 상기 생성된 스케치라인의 내곽 또는 외곽으로 옵셋을 부여하여 옵셋라인을 생성하는 옵셋라인 생성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Pro/E 환경에서 비히스토리 기반의 형상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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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점 생성단계는,상기 점이 생성된 상태에서 상기 선택부에 의해 상기 Spline곡선이 다른 Spline곡선으로 대체되는 경우, 상기 비히스토리생성부는 대체된 상기 다른 Spline곡선을 기준으로 하여 상기 복수 개의 점을 자동 업데이트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Pro/E 환경에서 비히스토리 기반의 형상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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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 또는 제 3항에 있어서, 일단이 상호 이격된 두 Spline곡선 사이에 하나의 Spline이 삽입되어 상기 두 Spline곡선이 이어지도록 상기 선택부로부터 지정받은 상기 두 Spline곡선의 각 일단에 상기 하나의 Spline이 삽입되는 곡선 삽입 단계, 상기 선택부로부터 특정 Spline곡선이 확장될 방향 또는 위치를 지정받아 상기 특정 Spline곡선을 상기 지정받은 방향 또는 위치로 연장하는 곡선 확장 단계, 상기 선택부로부터 특정 Spline곡선의 일부가 삭제될 위치를 지정받아 상기 특정 Spline곡선의 일부를 상기 지정받은 위치만큼 자르는 곡선 자르기 단계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Pro/E 환경에서 비히스토리 기반의 형상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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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항에 있어서, 상기 곡선 삽입 단계는,상기 선택받은 두 Spline곡선 간의 서로 가까운 지점을 탐색하여 상기 가까운 지점 간의 탄젠트 값을 연산하여 상기 하나의 Spline이 삽입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Pro/E 환경에서 비히스토리 기반의 형상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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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형상 선택 단계에서 상기 형상은, 복수 개의 조각곡면으로 이루어진 곡면에 관한 특정 가장자리(edge)이고,상기 비히스토리 형상 생성 단계는,상기 비히스토리생성부가 상기 복수 개의 조각곡면으로 이루어진 상기 곡면에 관한 이전의 히스토리를 제거하고 상기 선택부에 의해 선택받은 상기 곡면의 상기 특정 가장자리 부분을 하나의 곡선으로 추출한 상태의 비히스토리 형상을 생성하며, 상기 선택부에 의해 상기 곡면 상에서 상기 특정 가장자리를 복수 개로 선택받는 경우, 복수 개의 상기 특정 가장자리 부분에 관하여 추출된 각 곡선을 하나의 형상으로 그룹화한 비히스토리 형상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Pro/E 환경에서 비히스토리 기반의 형상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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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형상 선택 단계에서 상기 형상은,복수 개의 조각곡면으로 이루어진 곡면이고,상기 비히스토리 형상 생성 단계는,상기 비히스토리생성부가 상기 복수 개의 조각곡면으로 이루어진 상기 곡면에 관한 이전의 히스토리를 제거하고 상기 복수 개의 조각곡면 중에서 상기 선택부에 의해 선택받은 특정 개수의 조각곡면 부분을 비히스토리 형상으로 생성하며,상기 비히스토리생성부가 상기 복수 개의 조각곡면 중 상기 선택부에 의해 선택받은 특정 개수의 조각곡면을 복사하는 곡면 복사 단계, 상기 선택부에 의해 선택받은 특정 개수의 조각곡면을 하나의 단일 곡면으로 병합하는 곡면 병합 단계, 상기 선택부에 의해 선택받은 특정 조각곡면에 대한 새로운 경계면을 상기 특정 조각곡면에 대한 경계면으로 재정의하는 경계면 재정의 단계,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Pro/E 환경에서 비히스토리 기반의 형상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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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 또는 제 8항에 있어서,상기 곡면 중 금형의 절단부위에 대응되는 특정 곡면 부위에 전단플레이트(Shear Plate)가 삽입되도록, 상기 선택부로부터 상기 특정 곡면 중 상기 전단플레이트가 삽입될 길이에 대한 양단의 위치 및 상기 전단플레이트의 높이를 설정받아 상기 비히스토리생성부가 상기 특정 곡면 부위에 상기 전단플레이트를 삽입하는 전단플레이트 삽입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Pro/E 환경에서 비히스토리 기반의 형상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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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 또는 제 8항에 있어서,면적추산부가 상기 곡면마다 지정된 색상에 관한 면적을 색상별로 합산하여 색상별 면적정보를 테이블 형태 또는 엑셀시트(Excel Sheet) 형태로 출력 제공하는 면적연산 및 제공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Pro/E 환경에서 비히스토리 기반의 형상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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