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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추진 선박

  • 기술번호 : KST2015193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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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선회성이 우수한 전기추진 선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특히 좌우에 별도의 구동부를 설치하고, 이 구동부가 핸들의 조작에 대응하여 구동부의 회전과 속도조절이 가감되게 구성한 전기추진 선박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인 선박의 경우 디젤과 같은 화석연료를 이용한 내연기관의 동력을 이용하여 구동하고 있다. 이러한 구동은 하나의 기관으로 추진력을 얻게 되므로, 별도의 선회각도를 조절하기 위한 조타(操舵)장치가 부착되어져 있다. 따라서 핸들의 조작으로 조타장치가 회전하도록 하여 좌우선회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이러한 구조의 조타장치는 보트의 길이가 길수록 회전반경이 제한을 받게 되어 좁은 공간에서는 선회가 어렵다. 특히 선박접안시설이 부족한 항구 혹은 좁은 수로와 같은 좁은 공간에서 선박운행을 하는 경우 많은 제약을 받을 수 밖에 없다. 또한 조타장치가 배의 후미부에 노출되므로 이것에 바다나 강에 떠도는 이물질이 걸리게 되면 조작불능의 문제를 발생하게 된다. 특히 조타 장치는 배의 추진부보다 하부에 설치되어야만 목적한 기능을 발휘하게 되어 있으며, 이 조타장치는 선박의 진행시 또 다른 저항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어 연료소모의 주 요인중 하나가 된다. 본 발명은 조타장치를 생략하고 좌우에 설치된 구동추진부에 의하여 직진과 좌우선회가 가능한 전기추진 선박을 개발하였다. 본 발명은 핸들부의 회전시 그 회전각도를 감지하여 좌우에 설치된 추진모터에 대한 전원공급을 조절하도록 하는 좌우조절부, 좌우조절부의 신호를 받아 연산하는 중앙처리부, 좌우추진구동부 그리고 보디부로 구성되어져 있다.
Int. CL B63B 7/04 (2006.01) B63H 21/21 (2006.01) B63J 3/04 (2006.01) B63H 21/17 (2006.01)
CPC B63H 21/17(2013.01) B63H 21/17(2013.01) B63H 21/17(2013.01) B63H 21/17(2013.01) B63H 21/17(2013.01) B63H 21/17(2013.01) B63H 21/17(2013.01) B63H 21/1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03052 (2010.01.13)
출원인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077726-0000 (2011.10.21)
공개번호/일자 10-2011-0083048 (2011.07.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10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1.13)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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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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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노식 대한민국 울산 울주군
2 김성근 대한민국 제주 제주시 이
3 정우철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계양구
4 김영수 대한민국 울산 남구
5 김상욱 대한민국 부산 동래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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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수익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법원로 **, ***호 (서초동, 정곡빌딩남관)(운산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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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울산대학교기술지주 주식회사 울산광역시 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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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1.13 수리 (Accepted) 1-1-2010-0021551-1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8.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9.16 수리 (Accepted) 9-1-2011-0073819-91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0.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599306-66
5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2.10.23 수리 (Accepted) 1-1-2012-0863047-05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11.29 수리 (Accepted) 4-1-2013-0057072-80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12.30 수리 (Accepted) 4-1-2013-5176374-1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6.20 수리 (Accepted) 4-1-2016-5080807-13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10 수리 (Accepted) 4-1-2020-515426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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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전방부가 날카롭게 형성한 유선형구조의 좌
2 2
제 1 항에 있어서,보디부의 좌우부력부는 내부가 중공구조이며, 메인플렛폼(5)의 좌우측단부(6)(7)의 하부 체결부(8)(9)에 의하여 체결과 해체가 임의로 가능하며, 좌우부력부내부에는 마이크로프로세서(MC)와 밧데리(bb)들이 적재되어져 핸들과 악셀레이터로부터의 신호가 입력에 의하여 좌우추진모터에 대한 동작신호를 송출가능하게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추진 선박
3 3
제 1 항에 있어서,파워트리거신호(P), 핸들의 작동시 발생하는 앵글센서(S)의 신호, 트로틀밸브신호(Th), 전후진신호(F)(I), 핸드브레이크신호(H)들이 인버터(IV1)(IV2)의 입력포트에 입력되어지며, 상기한 입력신호들을 이 인버터(IV1)(IV2)에서 연산하여 출력포트(M1)(M2)(M3)과 (M4)(M5)(M6)로 출력하여 좌
4 4
제 1 항에 있어서,좌
5 5
제 1 항에 있어서,추진구동부의 회전가능한 죠인트부(12)가 인버터1과 2에서 송출되어오는 제어신호에 의하여 작동하는 구동장치(12a)의 출력축을 동력변환장치(12b)의 입력축에 연결시켜 좌
6 6
제 2 항에 있어서,밧데리가 보디부의 상면갑판에 설치된 태양광발전판넬을 통하여 재충전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추진선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