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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중의 입출력관계를 이용한 교량 평가 방법 및 그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 기술번호 : KST2015194439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하중의 입출력관계를 이용한 교량 평가방법은, 교량에 가해지는 하중의 입력 정보를 계측하는 단계; 상기 하중에 대한 상기 교량의 응답을 계측하는 단계; 상기 하중 및 응답을 이용하여 상기 교량의 입출력관계를 규명하는 단계; 상기 교량의 입출력관계를 이용하여 상기 교량의 해석을 위한 유한요소모델을 개선하는 단계; 개선된 상기 유한요소모델이 목표값을 만족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 개선된 상기 유한요소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교량을 평가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상기와 같이 구성함으로써, 기지의 하중을 동적재하 하는데 있어 재하 위치정보를 활용하여 다중 입력- 출력구조로 해석을 수행할 수 있고, 많은 데이터 포인트를 이용하여 정적으로 유한요소모델의 개선을 수행할 수 있으며, 기존방법에 비하여 데이터 포인트가 많고, 정적해석을 이용하여 유한요소모델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계산 소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Int. CL G01B 21/32 (2006.01) G06F 19/00 (2011.01) G01L 5/00 (2006.01)
CPC G06F 19/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45402 (2014.04.16)
출원인 세종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58085-0000 (2015.09.3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10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4.16)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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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세종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 (군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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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종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 충무관 ***호 (군
2 박영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 충무관 ***A호 (군
3 김세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 충무관 ***A호 (군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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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홍성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역삼동) 동아빌딩 *층(주식회사에스와이피)
2 유병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백년빌딩*층(세연특허법률사무소)
3 한승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역삼동) 백년빌딩 *층(세연특허법률사무소)
4 심경식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 동아빌딩 *층(에스와이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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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세종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 (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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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4.16 수리 (Accepted) 1-1-2014-0362215-8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1.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2.10 수리 (Accepted) 9-1-2015-0010420-1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5.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334007-76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6.12 수리 (Accepted) 1-1-2015-0566812-9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6.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566813-32
7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5.08.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552787-17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8.19 수리 (Accepted) 1-1-2015-0803154-01
9 [지정기간단축]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Reduction of Designated Period] Request for Extension of Period (Reduction, Expiry Reconsideration)
2015.08.19 수리 (Accepted) 1-1-2015-0804191-58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8.19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803155-46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9.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66435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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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교량에 가해지는 하중의 입력 정보를 계측하는 단계;상기 하중에 대한 상기 교량의 응답을 계측하는 단계;상기 하중 및 응답을 이용하여 상기 교량의 입출력관계를 규명하는 단계;상기 교량의 입출력관계를 이용하여 상기 교량의 해석을 위한 유한요소모델을 개선하는 단계;개선된 상기 유한요소모델이 목표값을 만족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개선된 상기 유한요소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교량을 평가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교량에 가해지는 하중의 입력 정보를 계측하는 단계에서는,상기 교량 위를 이동하는 적어도 하나의 재하차량의 위치 및 크기를 계측하고, 상기 재하차량의 위치 및 크기는 상기 재하차량에 구비된 GPS 송수신기 및 상기 교량에서 이격된 위치에 배치된 토탈스테이션을 이용하여 계측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중의 입출력관계를 이용한 교량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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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하중에 대한 상기 교량의 응답을 계측하는 단계에서는 상기 재하차량에 의한 상기 교량의 처짐변위 및 회전변위를 계측하고,상기 처짐변위는 상기 교량에서 이격된 위치에 배치된 신장측정기를 사용하여 상기 교량의 수직 처짐량을 계측하여 얻어지며,상기 회전변위는 상기 교량에 설치된 영상기반 변위 계측유닛에 의해 계측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중의 입출력관계를 이용한 교량 평가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토탈스테이션과 상기 신장측정기는 동기화된 상태로 계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중의 입출력관계를 이용한 교량 평가 방법
5 5
제3항에 있어서,상기 하중 및 응답을 이용하여 상기 교량의 입출력관계를 규명하는 단계에서는,상기 하중의 입력 정보와 상기 교량의 응답을 포함하는 교량의 입출력 데이터를 구조계 규명 알고리즘에 적용하여 상기 교량의 입출력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중의 입출력관계를 이용한 교량 평가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하중 및 응답을 이용하여 상기 교량의 입출력관계를 규명하는 단계에서는,상기 재하차량의 위치에 대한 하중 정보에 따른 상기 교량의 응답을 분석하여 상기 교량의 입출력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중의 입출력관계를 이용한 교량 평가 방법
7 7
제5항에 있어서,상기 교량의 입출력관계를 이용하여 상기 교량의 해석을 위한 유한요소모델을 개선하는 단계에서는,상기 교량의 입출력관계에 따라 구조계 거동을 하는 상기 유한요소모델을 최적화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개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중의 입출력관계를 이용한 교량 평가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교량의 입출력관계를 이용하여 상기 교량의 해석을 위한 유한요소모델을 개선하는 단계에서는,정적 해석을 이용하여 상기 유한요소모델을 개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중의 입출력관계를 이용한 교량 평가 방법
9 9
제1항 및 제3항 내지 제8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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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 건설기술연구 하중/구조응답의 출력관계에 기반한 교량 성능평가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