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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음 운전 방지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95520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운전자의 눈을 촬영한 영상으로, 졸음 여부를 판단하고, 졸음 상태로 판단 시, 차량 내 각종 장치를 구동하여, 졸음을 깨울 수 있는 졸음 운전 방지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운전자의 눈 영상을 촬영하는 영상촬영부, 상기 영상촬영부에서 촬영된 눈 영상에 동공 영역을 검출하는 영상처리부, 상기 영상처리부에서 검출된 동공 영역의 비율 및 상태 지속 시간에 따라 운전자의 졸음 여부를 판단하는 졸음판단부 및 상기 졸음판단부에서 졸음 상태로 판단 시, 설정된 차량 내 부속 장치를 구동하는 장치구동부를 포함하는 것을 기술적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W 40/08 (2006.01) B60K 28/02 (2006.01) B60K 28/06 (2006.01)
CPC B60K 28/02(2013.01) B60K 28/02(2013.01) B60K 28/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78482 (2013.07.04)
출원인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5-0005130 (2015.01.1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4.07)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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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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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도군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2 정주영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3 서태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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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층(역삼동,성보역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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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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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7.04 수리 (Accepted) 1-1-2013-0603874-40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4.04.07 수리 (Accepted) 1-1-2014-0329191-59
3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4.07.25 수리 (Accepted) 1-1-2014-0701878-3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3.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145548-76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05 수리 (Accepted) 4-1-2015-0012383-55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5.04.30 수리 (Accepted) 1-1-2015-0424044-42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6.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533033-74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6.02 수리 (Accepted) 1-1-2015-0533032-28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5.07.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459477-53
10 [법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Extension of Legal Period] Request for Extension of Period (Reduction, Expiry Reconsideration)
2015.08.07 수리 (Accepted) 7-1-2015-0035945-35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5.09.07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866370-66
12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5.09.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652024-12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21 수리 (Accepted) 4-1-2019-5245084-9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운전자의 졸음을 방지하는 시스템에 있어서,운전자의 눈 영상을 촬영하는 영상촬영부;상기 영상촬영부에서 촬영된 눈 영상에 동공 영역을 검출하는 영상처리부;상기 영상처리부에서 검출된 동공 영역의 비율 및 상태 지속 시간에 따라 운전자의 졸음 여부를 판단하는 졸음판단부 및 상기 졸음판단부에서 졸음 상태로 판단 시, 설정된 차량 내 부속 장치를 구동하는 장치구동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졸음 운전 방지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영상처리부는, 동공 영역의 픽셀값을 임계값으로 설정하여, 동공 영역의 픽셀 영역만을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졸음 운전 방지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졸음판단부는,상기 영상처리부에서 검출된 동공 영역이 설정된 비율 이하 상태에서 일정 시간이 지속되는 경우 졸음 상태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졸음 운전 방지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졸음판단부와 연결되어, 졸음 상태로 판단 시, 경보 수단으로 구동할 차량 내 부속 장치를 구동 설정하는 경보설정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졸음 운전 방지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경보설정부는,경음기, 와이퍼, 워셔, 라디오, 실내전조등, 열선시트, 히터, 에어컨 중 어느 하나 이상의 부속 장치를 구동하는 졸음 방지 시나리오를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졸음 운전 방지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졸음 방지 시나리오는,졸음 상태의 유지 및 졸음 상태 재발에 따라 적어도 1차 이상의 장치를 구동하도록 하며, 졸음 상태의 재발 빈도에 따라 차량 내 장치를 동시 구동하도록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졸음 운전 방지 시스템
7 7
(a) 경보설정부를 이용하여, 운전자 졸음 운전 시, 경보를 발생시키는 졸음 방지 시나리오를 설정하는 단계;(b) 영상처리부를 이용하여, 영상촬영부에서 촬영된 운전자의 눈 영상에서 동공 영역을 검출하는 단계;(c) 졸음판단부를 이용하여, 상기 동공 영역의 비율 및 상태 지속시간에 따라 운전자 졸음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d) 장치구동부를 이용하여, 상기 졸음 방지 시나리오에 따라 차량 내 부속 장치를 구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졸음 운전 방지 시스템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b-1) 동공 영역의 픽셀값을 임계값으로 설정하는 단계 및(b-2) 상기 운전자의 눈 영상에서 임계값을 적용하여, 임계값과 일치하는 동공 영역을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졸음 운전 방지 방법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c-1) 검출된 동공 영역의 픽셀수 비율을 산출하는 단계;(c-2) 산출된 픽셀 수 비율이 기준치 이하인지 확인하여, 동공 영역의 픽셀수 비율이 기준치 이하로 확인되면 동공 영역의 비율이 기준치 이하인 상태의 지속시간을 측정하는 단계 및(c-3) 측정된 동공 영역의 상태 지속 시간이 기준 시간 이상인지 확인하여, 기준 시간 이상일 경우, 졸음 상태로 판단하여, 졸음 방지 시나리오 실행 신호를 발생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졸음 운전 방지 방법
10 10
제7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의 졸음 방지 시나리오는,차량 내 단일 부속 장치를 구동하거나 차량 내 2개 이상의 부속 장치를 동시에 구동하도록 설정되는 것을 특징하는 졸음 운전 방지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 설정된 졸음 장지 시나리오의 1차 실행에 따라 경음기, 와이퍼, 워셔, 라디오, 실내전조등, 열선시트, 히터, 에어컨 중 어느 하나 이상의 부속 장치를 구동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음주 운전 방지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 이후에,(e) 졸음판단부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동공 영역으로 졸음 상태가 유지 또는 재발하였는지 확인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음주 운전 방지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 이후에,(f) 상기 (e) 단계에서 졸음 상태가 유지 또는 재발한 것으로 확인되면, 졸음 방지 시나리오의 2차 실행 신호를 발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음주 운전 방지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해외우수연구기관 유치사업 차세대 의학물리 핵심기술 개발센터(Advanced Research Center for Medical Phys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