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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몰입도 측정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95537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게임 몰입도 측정 방법에 관한 것으로 (a)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게이머의 뇌파를 측정하는 단계와; (b)게임 진행에 따라 측정된 뇌파 구간에서 미리 정해진 자극 시점에 대응하는 유효구간을 추출하는 단계와; (c) 상기 유효구간에서 특징점을 추출하는 단계와; (d) 상기 특징점을 기 마련된 표본화 데이터와 비교하여 게임 몰입도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에 따라 게임 이용중의 뇌파를 측정하여 과몰입 척도를 신뢰도 있게 측정할 수 있다.
Int. CL A61B 5/0476 (2006.01) G06F 19/00 (2011.01)
CPC A61B 5/04842(2013.01) A61B 5/04842(2013.01) A61B 5/0484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24944 (2014.03.03)
출원인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5-0103461 (2015.09.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3.03)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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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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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행봉 대한민국 서울시 용산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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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남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길 **, 도렴빌딩 ***호 (도렴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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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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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3.03 수리 (Accepted) 1-1-2014-0207421-38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05 수리 (Accepted) 4-1-2015-0012383-55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4.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6.10 수리 (Accepted) 9-1-2015-0039475-3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6.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402993-87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5.08.17 수리 (Accepted) 1-1-2015-0791215-61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5.09.17 수리 (Accepted) 1-1-2015-0903537-07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6.01.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002947-5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21 수리 (Accepted) 4-1-2019-5245084-9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a)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게이머의 뇌파를 측정하는 단계;(b)게임 진행에 따라 측정된 뇌파 구간에서 미리 정해진 자극 시점에 대응하는 유효구간을 추출하는 단계;(c) 상기 유효구간에서 특징점을 추출하는 단계; 및(d) 상기 특징점을 기 마련된 표본화 데이터와 비교하여 게임 몰입도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몰입도 측정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c1) 상기 유효구간에서 측정된 뇌파의 유효 채널을 추출하는 단계와,(c2) 상기 유효 채널을, 측정한 두뇌의 위치에 따라 그룹화하는 단계와,(c3) 각 그룹에 포함하는 유효 채널들에서 후보 특징점을 추출하는 단계와,(c4) 그룹 내 상기 후보 특징점들을 기초로 대표 특징점을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몰입도 측정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표본화 데이터는 상기 두뇌에서 측정되는 상기 유효 채널마다 특징점의 값 정도에 따라 몰입 정도를 나타내는 진단척도를 포함하며; 상기 (d) 단계는상기 표본화 데이터에서, 상기 대표 특징점에 대응하는 진단척도를 게이머의 몰입도로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몰입도 측정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뇌파는 전두엽에서 두정엽까지의 위치에서 측정된 EEG 파워에 기초하며,상기 특징점은, 상기 유효구간에 대응하는 상기 EEG 파워의 진폭과, 피크(PEEK)점 도달까지의 소요시간 중, 어느 하나 이상으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몰입도 측정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유효구간은상기 자극 시점의 300㎳ 이전부터 상기 자극 시점의 800㎳ 이후까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몰입도 측정 방법
6 6
제4항에 있어서,상기 자극 시점은, 게임 로딩이 종료되고 참여자의 조작이 가능한 시작시점과,참여자의 캐릭터가 사망하는 사망시점과,게임이 종료되어 승패 유무가 결정되는 종료시점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몰입도 측정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뇌파는 전두엽에서 두정엽까지의 위치에서 측정된 ERP 신호에 기초하며;상기 특징점은, 상기 유효구간에 대응하는 상기 ERP 신호의 N2 요소(자극시점 이후 180㎳-220㎳ 구간의 음의 최대치)의 진폭과, 상기 ERP 신호의 P3(자극시점 이후 250㎳-450㎳ 구간의 양의 최대치) 요소의 진폭의 차이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몰입도 측정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유효구간은, 상기 자극 시점의 300㎳ 이전부터 상기 자극 시점의 600㎳ 이후까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몰입도 측정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게임은 Go/NoGo Task이고,상기 자극 시점은 상기 Go/NoGo Task를 실시할 때, Go/NoGo 판단과 조작에 대응하는 유도하는 화면이 출력되는 시점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몰입도 측정 방법
10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표본화된 데이터는(h1) 복수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는 단계와,(h2) 상기 설문조사를 기초로 게임행동 종합진단척도(CSG)에 따라 상기 참여자를 분류하는 단계;(h3) 두뇌 자극을 유발하는 게임을 실시하는 동안 상기 참여자의 뇌파를 측정하는 단계; 및(h4) 상기 (h2)단계의 분류별로 자극 시점의 뇌파를 추출하고, 추출된 자극 시점의 뇌파들이 갖는 특징으로 표본화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마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몰입도 측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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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문화관광체육부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2013년도 콘텐츠 산업 기술지원사업(지정공모) 디지털환경에서의 과몰입 힐링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