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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게이머의 뇌파를 측정하는 단계;(b)게임 진행에 따라 측정된 뇌파 구간에서 미리 정해진 자극 시점에 대응하는 유효구간을 추출하는 단계;(c) 상기 유효구간에서 특징점을 추출하는 단계; 및(d) 상기 특징점을 기 마련된 표본화 데이터와 비교하여 게임 몰입도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몰입도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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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c1) 상기 유효구간에서 측정된 뇌파의 유효 채널을 추출하는 단계와,(c2) 상기 유효 채널을, 측정한 두뇌의 위치에 따라 그룹화하는 단계와,(c3) 각 그룹에 포함하는 유효 채널들에서 후보 특징점을 추출하는 단계와,(c4) 그룹 내 상기 후보 특징점들을 기초로 대표 특징점을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몰입도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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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표본화 데이터는 상기 두뇌에서 측정되는 상기 유효 채널마다 특징점의 값 정도에 따라 몰입 정도를 나타내는 진단척도를 포함하며; 상기 (d) 단계는상기 표본화 데이터에서, 상기 대표 특징점에 대응하는 진단척도를 게이머의 몰입도로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몰입도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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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뇌파는 전두엽에서 두정엽까지의 위치에서 측정된 EEG 파워에 기초하며,상기 특징점은, 상기 유효구간에 대응하는 상기 EEG 파워의 진폭과, 피크(PEEK)점 도달까지의 소요시간 중, 어느 하나 이상으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몰입도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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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유효구간은상기 자극 시점의 300㎳ 이전부터 상기 자극 시점의 800㎳ 이후까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몰입도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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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자극 시점은, 게임 로딩이 종료되고 참여자의 조작이 가능한 시작시점과,참여자의 캐릭터가 사망하는 사망시점과,게임이 종료되어 승패 유무가 결정되는 종료시점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몰입도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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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뇌파는 전두엽에서 두정엽까지의 위치에서 측정된 ERP 신호에 기초하며;상기 특징점은, 상기 유효구간에 대응하는 상기 ERP 신호의 N2 요소(자극시점 이후 180㎳-220㎳ 구간의 음의 최대치)의 진폭과, 상기 ERP 신호의 P3(자극시점 이후 250㎳-450㎳ 구간의 양의 최대치) 요소의 진폭의 차이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몰입도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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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유효구간은, 상기 자극 시점의 300㎳ 이전부터 상기 자극 시점의 600㎳ 이후까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몰입도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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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게임은 Go/NoGo Task이고,상기 자극 시점은 상기 Go/NoGo Task를 실시할 때, Go/NoGo 판단과 조작에 대응하는 유도하는 화면이 출력되는 시점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몰입도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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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표본화된 데이터는(h1) 복수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는 단계와,(h2) 상기 설문조사를 기초로 게임행동 종합진단척도(CSG)에 따라 상기 참여자를 분류하는 단계;(h3) 두뇌 자극을 유발하는 게임을 실시하는 동안 상기 참여자의 뇌파를 측정하는 단계; 및(h4) 상기 (h2)단계의 분류별로 자극 시점의 뇌파를 추출하고, 추출된 자극 시점의 뇌파들이 갖는 특징으로 표본화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마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 몰입도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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