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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력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9611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풍력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장치는 철도차량의 지붕에 설치되어 철도차량의 운행에서 발생하는 바람을 내부로 안내하는 덕트(100); 상기 덕트(100)의 내부에 설치되어 상기 덕트(100)의 내부로 안내된 바람에 의해 회전하는 블레이드(210)와, 상기 블레이드(210)의 중심부에 결합되어 상기 블레이드(210)와 함께 회전하는 회전축(220), 상기 회전축(220)과 축연결되는 구동축(230)을 포함하는 회전부(200); 상기 구동축(230)의 회전력을 이용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부(400); 상기 발전부(400)에서 생산된 전력을 저장하는 축전부; 및 상기 구동축(230)에 설치되어 상기 철도차량이 운행 중 정차한 경우에도 상기 구동축(230)의 회전력이 최대한 유지되도록 하는 플라이휠(50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F03G 3/08 (2006.01) F03D 9/00 (2006.01) F03D 11/02 (2006.01) B61D 49/00 (2006.01)
CPC F03D 9/12(2013.01) F03D 9/12(2013.01) F03D 9/12(2013.01) F03D 9/12(2013.01) F03D 9/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49050 (2012.12.20)
출원인 한밭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09264-0000 (2014.06.1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62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2.20)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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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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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광복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구준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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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2 박창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3 권오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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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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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2.20 수리 (Accepted) 1-1-2012-1056436-7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10.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11.13 수리 (Accepted) 9-1-2013-0094189-3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2.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44532-28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1.0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008609-57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1.06 수리 (Accepted) 1-1-2014-0008619-14
7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4.04.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39703-49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5.16 수리 (Accepted) 1-1-2014-0459592-14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5.16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459587-96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6.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87849-88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9.15 수리 (Accepted) 4-1-2014-0085888-54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4.14 수리 (Accepted) 4-1-2017-5058417-94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4.26 수리 (Accepted) 4-1-2017-5065033-29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12 수리 (Accepted) 4-1-2019-5072792-9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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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지붕에 설치되어 철도차량의 운행에서 발생하는 바람을 내부로 안내하며, 내면에 상기 바람을 와류로 변환하는 나선형태의 돌기가 형성되는 덕트(100);상기 덕트(100)의 내부에 설치되어 상기 덕트(100)의 내부로 안내된 와류에 의해 회전하는 블레이드(210)와, 상기 블레이드(210)의 중심부에 결합되어 상기 블레이드(210)와 함께 회전하는 회전축(220), 상기 회전축(220)과 축연결되는 구동축(230)을 포함하는 회전부(200);상기 구동축(230)의 회전력을 이용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부(400);상기 발전부(400)에서 생산된 전력을 저장하는 축전부; 및상기 구동축(230)에 설치되어 상기 철도차량이 운행 중 정차한 경우에도 상기 구동축(230)의 회전력이 최대한 유지되도록 하는 관성모멘트가 큰 바퀴인 플라이휠(500);을 포함하며,상기 축연결이 상기 회전축(220)과 구동축(230)을 치합하되, 상기 회전축(220)의 회전력을 증대하여 상기 구동축(230)으로 전달하는 치합부(300);에 의해 이루어지며,상기 치합부(300)는 상기 회전축(220)에 결합되는 기어(310), 상기 구동축(230)에 결합되며, 상기 기어(310)보다 적은 기어의 이를 가지는 피니언(320), 및 상기 기어(310)와 피니언(320)을 치합하는 타이밍벨트(330)를 포함하며,상기 기어(310)와 피니언(320)의 기어비가 3 : 1 내지 9 : 1이며,상기 덕트(100)는 철도차량의 지붕에 탈부착이 가능한 나사결합, 슬라이딩결합, 또는 래치결합으로 설치되며,상기 회전부(200)는 철도차량이 운행 중 정차한 경우, 철도차량의 운행에서 발생하는 바람을 받지 못한 블레이드(210)가 좀 더 일찍 멈추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상기 블레이드(210)와 회전축(220) 사이에 상기 블레이드(210)가 일방향으로 회전하는 경우에만 상기 블레이드(210)와 회전축이 함께 회전되게 하는 일방향베어링(240)이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풍력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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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한국연구재단 한밭대학교 산학협력단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육성사업 기술개발과제 지하철 터널내 풍력을 이용한 터빈 장착형 플라이휠 에너지저장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