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선박을 임무(Mission, Task), 기능(Function), 시스템(System), 하부시스템(Sub-system)으로 계층화하여 정의하고, 상기 임무, 기능, 시스템, 하부시스템을 각각 입력(Input), 출력(Output), 제어(Control), 메커니즘(Mechanism), 위치(Location), 운용한계(Limitation), 손상전파시간(Duration Time), 의존도(Dependency)의 항목으로 구체화한 표(Table) 형태의 선박안전성평가모델(Ship Safety Assessment Model)을 작성하는 제1 단계; 선박의 초기 설계 단계에서 사고 시나리오를 정의하고, 상기 사고 시나리오에 대한 선박 거동 해석 결과를 상기 선박안전성평가모델에 대입하여, 선박 측면에서의 임무 수행 가능성을 판단하고 안전 요구수준을 만족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 설계 결과를 반복적으로 개선하는 제2 단계 및; 선박 설계가 확정된 이후 상기 선박안전성평가모델을 기반으로 사고 시나리오별 선박안전성 예측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제3 단계; 를 포함하는, 선박안전성평가모델의 작성 및 이를 이용한 선박안전성평가 방법으로서, 제1 단계에서, 상기 선박안전성평가모델은 IDEF0(Integration DEFinition 기법)의 프레임을 활용하여 작성하며, 제2 단계에서, 상기 선박안전성평가모델의 손상전파시간 및 의존도 항목의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사고 시나리오에 대한 선박 거동 해석 결과에 따른 선박 측면에서의 임무 수행 가능성을 1(수행가능), 0(수행불가능)으로 표현하는 타이밍다이어그램(Timing Diagram)을 작성하는 한편, 상기 선박안전성평가모델의 시스템 및 하부시스템이나 위치 정보를 매개로 상기 선박안전성평가모델을 선박 제품 모델과 함께 활용하며, 제3 단계에서, 선박 운용단계에서 실제 사고 발생시 상기 선박안전성 예측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예상 위험을 감지하고 이에 대응하는 한편, 선박 운용단계에서의 실제 사고 정보를 상기 선박안전성 예측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고 이를 후속 선박 설계에 반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안전성평가모델의 작성 및 이를 이용한 선박안전성평가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