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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계의 분리가 가능한 구동모터 및 동력계 설치구조물 및 이를 이용한 구동모터 및 동력계 설치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96497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박의 모형시험을 위한 모형선 제작시 중량이 무거운 구동모터와 이에 연결되는 동력계를 용이하게 설치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설치구조물 및 그 설치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르면, 종래, 구동모터와 동력계의 무게 및 크기로 인해 구동모터를 모형선에 설치하고 동력계와 연결하는 작업에 여러 가지 난점이 있고, 또한, 동력계의 보유 대수가 부족하여 동력계를 다른 모형선으로 옮겨 설치하는데 많은 번거로움이 있었던 종래의 구동모터 및 동력계 설치방법의 문제점을 해결하여, 구동모터와 동력계의 설치 위치를 조절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구동모터와 동력계의 이동 및 설치를 보다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는 동시에, 동력계만을 따로 분리하여 다른 모형선에 용이하게 설치 가능하도록 구성되는 동력계의 분리가 가능한 구동모터 및 동력계의 설치를 위한 설치구조물 및 이를 이용한 구동모터와 동력계의 설치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G01M 10/00 (2006.01) B63B 9/00 (2006.01) B63H 21/17 (2006.01) G01L 5/00 (2006.01)
CPC G01M 10/00(2013.01) G01M 10/00(2013.01) G01M 10/00(2013.01) G01M 10/00(2013.01) G01M 10/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27276 (2013.03.14)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458863-0000 (2014.10.31)
공개번호/일자 10-2014-0114914 (2014.09.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11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3.14)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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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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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종우 대한민국 대전 서구
2 김기섭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문일성 대한민국 대전 서구
4 김건도 대한민국 충남 공주시 우금티로 ***,
5 박영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박철수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7 설한신 대한민국 부산 부산진구
8 이창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9 김경열 대한민국 대전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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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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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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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3.14 수리 (Accepted) 1-1-2013-0221775-7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12.2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2.11 수리 (Accepted) 9-1-2014-0010405-07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7.11 수리 (Accepted) 4-1-2014-5084020-1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8.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95825-6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9.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866672-1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9.12 수리 (Accepted) 1-1-2014-0866671-69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9.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655513-1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6.28 수리 (Accepted) 4-1-2017-0034176-95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1.23 수리 (Accepted) 4-1-2018-5013167-10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10 수리 (Accepted) 4-1-2018-5131202-66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5 수리 (Accepted) 4-1-2020-5042665-74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0 수리 (Accepted) 4-1-2020-5235797-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구동모터와 동력계의 이동 및 설치를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는 동시에 설치 위치를 조절 가능하도록 구성되며, 상기 동력계만을 분리하여 재설치 가능하도록 구성되는 구동모터 및 동력계 설치구조물에 있어서,프로펠러를 회전시키기 위한 구동모터;상기 프로펠러의 추력 및 토크를 측정하기 위해 상기 구동모터에 연결되는 동력계; 상기 동력계와 상기 프로펠러를 연결하기 위한 프로펠러 샤프트가 내부에 설치되는 연결관; 상기 구동모터를 수용하고 상기 설치구조물을 모형선에 설치하기 위한 하우징; 및 상기 동력계를 지지하기 위해 상기 하우징의 일단측에 연결되는 동력계 지지부를 포함하여 구성되고,상기 하우징은,상기 구동모터를 고정하기 위한 구동모터 고정취구; 및 상기 연결관을 고정하기 위한 홀더를 더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계의 분리가 가능한 구동모터 및 동력계 설치구조물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설치구조물은, 중량감소를 위해 알루미늄으로 제작되며, 부식방지를 위해 표면에 산화피막처리(anodize)를 행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계의 분리가 가능한 구동모터 및 동력계 설치구조물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구동모터와 상기 동력계 및 상기 동력계와 상기 프로펠러 샤프트는, 유니버셜 조인트를 이용하여 각각 연결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계의 분리가 가능한 구동모터 및 동력계 설치구조물
4 4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하우징은 구동모터만을 수용하도록 구성되고, 상기 동력계는 상기 하우징의 일단에 연결되는 상기 동력계 지지부에 의해 지지되도록 구성됨으로써, 상기 유니버셜 조인트의 결합을 해제하는 것만으로 상기 동력계만을 분리 가능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계의 분리가 가능한 구동모터 및 동력계 설치구조물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연결관은, 스턴 튜브(stern tube)를 이용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계의 분리가 가능한 구동모터 및 동력계 설치구조물
6 6
삭제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구동모터 고정취구는, SUS(Steel Use Stainless) 재질로 제작되어 상기 하우징의 양단부에 각각 설치되며, 일단부의 상기 구동모터 고정취구는, 상기 구동모터의 직경에 맞도록 형성되는 상부 브라켓(Bracket) 및 하부 브라켓으로 이루어지고, 볼트 및 너트를 이용하여 결합됨으로써 상기 구동모터의 일단을 지지하고, 타단부의 상기 구동모터 고정취구는, 상기 하우징의 내측에 형성된 고정용 볼트 탭과 장착홈(Mounting Rabbet)에 장착되어 상기 구동모터의 타단을 고정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계의 분리가 가능한 구동모터 및 동력계 설치구조물
8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홀더는, 스턴 튜브 홀더(stern tube holder)를 이용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계의 분리가 가능한 구동모터 및 동력계 설치구조물
9 9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하우징은, 상기 설치구조물을 운반하기 위해 상면에 형성되어 있는 적어도 하나의 이송용 I-볼트(I-bolt); 설치시 높이조절을 위해 상면에 형성되어 있는 적어도 하나의 높이조절블록; 및 설치시 높이조절을 위해 양 측면에 형성되어 있는 적어도 한 쌍의 높이조절 가이드를 더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계의 분리가 가능한 구동모터 및 동력계 설치구조물
10 10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동력계 지지부는, 상기 하우징의 일단측에 볼트로 고정된 외팔보 형태로 구성되고, 상기 동력계가 선미 쪽으로 처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적어도 하나의 보강재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계의 분리가 가능한 구동모터 및 동력계 설치구조물
11 11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높이조절블록은, 복수의 관통공이 일렬로 형성된 블록 형태로 형성되며, 일렬로 형성된 복수의 관통공 중 가장 좌우측의 2개의 관통공에 볼트를 이용하여 상기 하우징에 고정되고, 나머지 관통공 중 하나에는 봉볼트를 연결하도록 구성되며, 상기 봉볼트의 상부는 선체 상부에 설치되는 고정목과 연결되고, 상기 고정목의 상부에는 너트가 설치됨으로써, 상기 설치구조물의 설치시 미세높이 조절이 가능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계의 분리가 가능한 구동모터 및 동력계 설치구조물
12 12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봉볼트는 철강으로 이루어지며, 상기 높이조절블록은 SUS를 이용하여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계의 분리가 가능한 구동모터 및 동력계 설치구조물
13 13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높이조절 가이드는, 길이 방향으로 길게 형성되는 적어도 하나의 높이조절홈; 및 상기 높이조절홈을 통과하여 상기 하우징의 측면에 형성된 나사홈에 결합되는 복수의 고정볼트를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높이조절홈을 통하여 상기 설치구조물의 설치 높이를 미세 조절한 후, 상기 하우징의 측면에 형성된 복수의 나사홈에 복수의 상기 고정볼트를 결합함으로써, 상기 설치구조물의 높이 방향의 설치 위치 조절이 가능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계의 분리가 가능한 구동모터 및 동력계 설치구조물
14 14
제 13항에 있어서, 상기 높이조절 가이드는, 모형선에 부착되는 쪽을 절곡하여 형성되는 부착면; 및 상기 높이조절 가이드를 상기 모형선에 고정하기 위한 볼트의 삽입위치를 변경 가능하도록 상기 부착면에 복수 열로 형성되는 복수의 나사공을 더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높이조절홈을 이용하여 상기 설치구조물의 설치 높이를 미세 조절하고 상기 고정볼트로 고정한 후, 상기 부착면에 형성된 상기 나사공을 통하여 상기 설치구조물을 모형선의 바닥에 볼트로 고정함으로써 상기 설치구조물을 설치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계의 분리가 가능한 구동모터 및 동력계 설치구조물
15 15
제 14항에 있어서, 상기 높이조절 가이드가 상기 하우징의 전후에 설치됨으로써, 축경사가 있는 모형선의 경우에도 경사각에 맞추어 설치가 가능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력계의 분리가 가능한 구동모터 및 동력계 설치구조물
16 16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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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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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식경제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그린카등수송시스템산업원천기술개발 추진기 및 방향타 성능 시험평가 기반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