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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터널 충돌 충격 흡수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96596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수중터널 충돌 충격 흡수 시스템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수중터널 충돌 충격 흡수 시스템은, 수중터널을 구성하도록 길이방향으로 서로 연결된 터널튜브 또는 터널튜브의 주변에 설치되어 터널튜브로 접근하는 수중 이동체의 방향과 속도를 감지하기 위한 충돌 감지수단; 상기 터널튜브의 길이방향을 따라 이동가능하도록 상기 터널튜브의 외주면에 설치되고, 상기 충돌 감지수단이 감지한 수중 이동체의 접근 감지 신호를 토대로 상기 수중 이동체가 접근하는 영역의 터널튜브로 이동하기 위한 이동체; 및 상기 이동체에 설치되고, 상기 터널튜브로 접근하는 수중 이동체와 먼저 충돌하여 충돌로 인한 충격을 흡수하기 위한 충격 흡수수단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선박이나 잠수함과 같은 수중 이동체가 접근할 경우에, 수중 이동체의 접근을 감지하고 이 감지신호를 토대로 충격 흡수수단이 충돌 지점으로 이동함으로써, 수중 이동체와의 충돌로 인한 충격을 흡수할 수 있고, 이로 인하여 수중터널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효과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Int. CL E02D 29/067 (2006.01)
CPC E02D 29/067(2013.01) E02D 29/067(2013.01) E02D 29/067(2013.01) E02D 29/06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43051 (2013.11.22)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459021-0000 (2014.10.3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11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11.22)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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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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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상훈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2 박우선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3 한택희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4 원덕희 대한민국 서울 송파구
5 신창주 대한민국 경기 안산시 상록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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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남앤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 ** (서소문동, 정안빌딩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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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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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11.22 수리 (Accepted) 1-1-2013-1066379-88
2 직권정정안내서
Notification of Ex officio Correction
2013.12.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3-0150871-04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7.11 수리 (Accepted) 4-1-2014-5084020-12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8.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9.15 수리 (Accepted) 9-1-2014-0073193-11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9.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674441-18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10.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1000332-53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10.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732848-3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6.28 수리 (Accepted) 4-1-2017-0034176-95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1.23 수리 (Accepted) 4-1-2018-5013167-10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10 수리 (Accepted) 4-1-2018-5131202-66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5 수리 (Accepted) 4-1-2020-5042665-74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0 수리 (Accepted) 4-1-2020-5235797-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수중터널을 구성하도록 길이방향으로 서로 연결된 터널튜브 또는 터널튜브의 주변에 설치되어 터널튜브로 접근하는 수중 이동체의 방향과 속도를 감지하기 위한 충돌 감지수단;상기 터널튜브의 길이방향을 따라 이동가능하도록 상기 터널튜브의 외주면에 설치되고, 상기 충돌 감지수단이 감지한 수중 이동체의 접근 감지 신호를 토대로 상기 수중 이동체가 접근하는 영역의 터널튜브로 이동하기 위한 이동체; 및상기 이동체에 설치되고, 상기 터널튜브로 접근하는 수중 이동체와 먼저 충돌하여 충돌로 인한 충격을 흡수하기 위한 충격 흡수수단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터널 충돌 충격 흡수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충돌 감지수단은, 소나 시스템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터널 충돌 충격 흡수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체는, 상기 터널튜브의 외주면 전체 또는 외주면 일부분을 감싸도록 형성된 본체;상기 터널튜브의 외주면과 마주보는 상기 본체의 내측에 마련되는 이동용 로울러; 및상기 본체에 설치되는 제1 구동부재의 작동으로 구동되는 스크류에 의해 상기 본체를 상기 터널튜브의 길이방향을 따라 이동시키기 위한 이동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터널 충돌 충격 흡수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체는, 상기 터널튜브의 외주면 전체 또는 외주면 일부분을 감싸도록 형성된 본체;상기 터널튜브의 외주면과 마주보는 상기 본체의 내측에 마련되는 이동용 로울러; 상기 터널튜브의 소정의 구간에 거리를 유지하여 각각 설치된 안내 로울러들; 양쪽의 상기 안내 로울러들에 설치되고, 선택된 위치에 상기 본체가 결합되는 와이어; 및 상기 안내 로울러들 중에서 선택된 어느 하나의 안내 로울러를 정,역회전 구동시키도록 상기 터널튜브의 외측면에 설치되는 제2 구동부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터널 충돌 충격 흡수 시스템
5 5
제3항 또는 제4항에 있어서,상기 터널튜브의 외측면에는,상기 이동용 로울러가 이동가능하게 설치되기 위한 레일부재가 상기 터널튜브의 길이방향으로 길게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터널 충돌 충격 흡수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충격 흡수수단은, 일단이 상기 이동체에 일단이 축 결합되고, 타단은 상기 터널튜브의 길이방향과 직각되는 방향으로 연장 설치되는 충돌가이드를 포함하고, 상기 충돌가이드는, 실린더의 일단이 상기 이동체에 축 결합되고, 피스톤의 타단은 상기 충돌가이드에 축 결합되는 각도조절장치에 의해 상기 터널튜브를 중심으로 상,하방으로 각도 조절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터널 충돌 충격 흡수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충돌가이드는, 내부에 물 또는 공기를 수용하기 위한 수용탱크가 마련되고, 상기 수용탱크에는 수중 이동체와의 충돌시 수용된 공기나 물을 배출하기 위한 다수개의 배출밸브가 마련되며, 상기 수용탱크는 상기 수중 이동체와의 충돌시에 수용된 공기나 물을 배출하면서 변형되어 충돌로 인한 충격을 흡수하도록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터널 충돌 충격 흡수 시스템
8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충돌가이드는, 내부에 다수개의 격벽이 형성되어 상기 수중 이동체와의 충돌시에 파손되거나 변형되면서 충돌로 인한 충격을 흡수하도록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터널 충돌 충격 흡수 시스템
9 9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충돌가이드는, 상기 각도조절장치가 설치되는 고정부와, 수중 이동체와 충돌되는 충돌부로 구획되고, 상기 고정부와 충돌부 사이에는 스프링 또는 제1 충격 흡수용 댐퍼가 적어도 하나 이상 마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터널 충돌 충격 흡수 시스템
10 10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충돌가이드는, 끝단부의 내측에 설치되고, 상기 수중 이동체의 접근시에 상기 충돌 감지수단의 감지신호를 토대로 작동되는 가스발생수단에 의해 팽창되어 충돌로 인한 충격을 흡수하기 위한 에어백이 마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터널 충돌 충격 흡수 시스템
11 11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체는, 상기 본체로부터 상기 터널튜브로 전달되는 충격을 감소시키기 위한 최종 충격 흡수수단이 마련되되, 상기 최종 충격 흡수수단은, 상기 이동용 로울러가 설치된 로울러 지지부재의 단부에 일단이 각각 결합되고, 타단은 상기 본체에 결합되는 스프링 또는 제2 충격 흡수용 댐퍼들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중터널 충돌 충격 흡수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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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해양수산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구 운영비 지원 해중터널 실용화를 위한 핵심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