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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브 볼텍스 캐비테이션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프로펠러 캡

  • 기술번호 : KST2015196650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프로펠러 캡(propeller cap)의 구조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르면, 정밀가공이 요구되어 제작이 난해하고 제작비용도 높은 문제가 있었던 종래의 PBCF(Propeller Boss Cap Fin)의 문제점을 해결하여, 기존의 수축형(contraction type) 프로펠러 캡 끝단에 확산형(diffusion type) 프로펠러 캡을 결합한 복합 형태의 프로펠러 캡 구조를 통하여 프로펠러의 후방에서 발생하는 허브 볼텍스 캐비테이션(hub vortex cavitation)을 저감하고, 프로펠러 캡의 앞부분의 형상을 볼록하게 형성하여 추진효율을 추가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됨으로써, 기존의 PBCF에 비해 매우 간단한 구성으로 훨씬 저렴하고 용이하게 제작이 가능한 동시에, 선박의 소음과 진동을 감소하고, 러더의 침식과 부식을 방지하며, 추진 효율을 향상시켜 연료를 절감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허브 볼텍스 캐비테이션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프로펠러 캡이 제공된다.
Int. CL B63H 1/28 (2006.01) B63H 1/18 (2006.01)
CPC B63H 1/18(2013.01) B63H 1/18(2013.01) B63H 1/1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64150 (2014.05.28)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439134-0000 (2014.09.0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9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5.28)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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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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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설한신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2 배준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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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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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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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5.28 수리 (Accepted) 1-1-2014-0503823-44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4.05.30 수리 (Accepted) 1-1-2014-0512821-64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7.11 수리 (Accepted) 4-1-2014-5084020-1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7.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497148-93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8.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761751-3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8.12 수리 (Accepted) 1-1-2014-0761750-94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8.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91851-5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6.28 수리 (Accepted) 4-1-2017-0034176-9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1.23 수리 (Accepted) 4-1-2018-5013167-10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10 수리 (Accepted) 4-1-2018-5131202-6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5 수리 (Accepted) 4-1-2020-5042665-74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0 수리 (Accepted) 4-1-2020-5235797-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기존의 PBCF에 비해 간단한 구성으로 저렴하고 용이하게 제작이 가능하도록 구성되는 허브 볼텍스 캐비테이션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프로펠러 캡(20,30)에 있어서, 프로펠러의 끝단에서부터 상기 프로펠러의 반대측으로 갈수록 직경이 증가하도록 형성되는 제 1 확산형부(21,31); 상기 제 1 확산형부(21,31)에 수평으로 연장하도록 형성되는 직선형부(22,32); 상기 직선형부(22,32)에 연장하여 상기 프로펠러의 반대측으로 갈수록 직경이 감소하도록 형성되는 수축형부(23,33); 및 상기 수축형부(23,33)에 연장하여 상기 프로펠러의 반대측으로 갈수록 직경이 증가하도록 형성되는 제 2 확산형부(24,34);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허브 볼텍스 캐비테이션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프로펠러 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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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펠러 캡(20,30)은, 상기 제 1 확산형부(21,31)에 의해 상기 프로펠러 캡(20,30)의 앞 부분이 볼록하게 돌출하도록 형성됨으로써 프로펠러 압력단(Pressure side)의 압력을 증가시켜 추진 효율이 향상되고, 상기 수축형부(23,33)에 의해 상기 프로펠러 캡(20,30)을 지나는 프로펠러 유동의 압력이 회복되어 추진효율이 향상되며, 상기 제 2 확산형부(24,34)에 의해 상기 프로펠러 유동의 회전 유동(vortex)의 강도를 약화시켜 허브 볼텍스 캐비테이션의 발생이 저감되는 허브 볼텍스 캐비테이션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프로펠러 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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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확산형부(21,31) 및 상기 제 2 확산형부(24,34)의 경사각이 각각 40°이하로 설정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허브 볼텍스 캐비테이션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프로펠러 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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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수축형부(23,33)는, 측면이 직선 형태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허브 볼텍스 캐비테이션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프로펠러 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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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수축형부(23,33)는, 측면이 미리 정해진 일정 곡률을 가지는 곡선 형태로 바깥쪽으로 볼록하도록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허브 볼텍스 캐비테이션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프로펠러 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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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수축형부(23,33)는, 측면이 미리 정해진 일정 곡률을 가지는 곡선 형태로 안쪽으로 볼록하도록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허브 볼텍스 캐비테이션 저감 및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프로펠러 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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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N105377692 CN 중국 FAMILY
2 EP03150482 EP 유럽특허청(EPO) FAMILY
3 EP03150482 EP 유럽특허청(EPO) FAMILY
4 KR101464570 KR 대한민국 FAMILY
5 KR101500293 KR 대한민국 FAMILY
6 KR1020160107551 KR 대한민국 FAMILY
7 KR1020160124727 KR 대한민국 FAMILY
8 WO2015182931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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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CN105377692 CN 중국 DOCDBFAMILY
2 CN105377692 CN 중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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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해양수산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주요사업 선박 추진기 소음 저감을 위한 설계 기반 구축 및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