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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운항 평가 관리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선박운항 평가관리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96710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선박운항 평가 관리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선박운항 평가관리방법을 개시한다. 상기 선박운항 평가관리 시스템은 복수 개의 타선들의 위치정보, 속도정보, 선수각 정보, 운항 경로 정보를 제공하는 타선 운항 정보 제공부; 상기 내부적 사고요소 및 상기 외부적 사고요소가 조합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해상 사고 시나리오 정보를 제공하는 사고요인 발생부; 상기 타선 운항 정보 제공부 및 상기 사고요인 발생부에서 제공하는 정보들을 표시하는 선박운항 표시부; 상기 선박의 운항에 필요한 운항 조작기기들을 구비하고, 상기 운항 조작기기들을 통해 상기 선박의 운항을 조작하는 선박운항 조작부; 상기 선박이 출발지점부터 도착지점까지의 일련의 상기 운항 조작기기들의 운항 조작정보를 로그 파일 형태로 실시간으로 기록 및 저장하는 운항 기록 저장부; 및 상기 해상 사고 시나리오 정보에 해당하는 표준 운항 정보가 저장되며, 상기 운항 기록 저장부에 저장된 운항 조작정보와 상기 표준 운항 정보를 비교한 후, 비교 결과값을 수치화한 평가정보 및 운항등급을 제공하는 운항평가관리부를 포함한다.
Int. CL G08G 3/00 (2006.01)
CPC G08G 3/02(2013.01) G08G 3/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58106 (2013.12.18)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388091-0000 (2014.04.1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42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12.18)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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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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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홍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2 장준혁 대한민국 대전 서구
3 오승빈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박병재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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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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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12.18 수리 (Accepted) 1-1-2013-1159007-78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3.12.24 수리 (Accepted) 1-1-2013-1185740-71
3 우선심사신청관련 서류제출서
Submission of Document Related to Request for Accelerated Examination
2014.01.14 수리 (Accepted) 1-1-2014-0035770-1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2.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42230-14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4.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342071-3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4.10 수리 (Accepted) 1-1-2014-0342070-94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4.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56837-02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7.11 수리 (Accepted) 4-1-2014-5084020-1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6.28 수리 (Accepted) 4-1-2017-0034176-95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1.23 수리 (Accepted) 4-1-2018-5013167-10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10 수리 (Accepted) 4-1-2018-5131202-66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5 수리 (Accepted) 4-1-2020-5042665-74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0 수리 (Accepted) 4-1-2020-5235797-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선박의 운항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내부적 사고요소 및 외부적 사고요소를 적용시켜 항해사의 선박운항 운영능력을 평가하는 선박운항 평가 관리 시스템에 있어서,복수 개의 타선들의 위치정보, 속도정보, 선수각 정보, 운항 경로 정보를 제공하는 타선 운항 정보 제공부(110);상기 내부적 사고요소 및 상기 외부적 사고요소가 조합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해상 사고 시나리오 정보를 제공하는 사고요인 발생부(120);상기 타선 운항 정보 제공부 및 상기 사고요인 발생부에서 제공하는 정보들을 표시하는 선박운항 표시부(130);상기 선박의 운항에 필요한 운항 조작기기들을 구비하고, 상기 운항 조작기기들을 통해 상기 선박의 운항을 조작하는 선박운항 조작부(140);상기 선박이 출발지점부터 도착지점까지의 일련의 상기 운항 조작기기들의 운항 조작정보를 로그 파일 형태로 실시간으로 기록 및 저장하는 운항 기록 저장부(150); 및상기 해상 사고 시나리오 정보에 해당하는 표준 운항 정보가 저장되며, 상기 운항 기록 저장부에 저장된 운항 조작정보와 상기 표준 운항 정보를 비교한 후, 비교 결과값을 수치화한 평가정보 및 운항등급을 제공하는 운항평가관리부(160)를 포함하고,상기 사고요인 발생부(120)는,복수 개의 해상사고에 관련된 시나리오를 랜덤하게 생성하는 시나리오 생성 모듈(121);상기 복수 개의 시나리오들 중 어느 하나의 시나리오에 따라 적어도 하나 이상의 운항 기능을 교란시키는 내부적 사고요인을 생성하는 내부적 사고요인 발생모듈(122); 및상기 복수 개의 시나리오들 중 어느 하나의 시나리오에 따라 풍속, 풍향, 파고, 파향 중 적어도 하나의 기상요인 사고요인을 생성시키는 외부적 사고요인 발생모듈(123)을 포함하는 선박운항 평가 관리시스템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시나리오 생성 모듈(121)은,Head-on 상황, Overtaking 상황, Crossing 상황, Traffic Separate Schemes 상황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상황이 순차적 또는 반복적으로 혼합된 시나리오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 평가 관리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운항평가관리부(160)는,상기 해상 사고 시나리오의 상황에 따른 상기 운항 조작기기들의 표준 조작 정보가 수치화된 평가기준표를 저장하는 평가기준표 저장부(161);상기 운항 기록 저장부에서 제공되는 운항 조작정보를 수치화시키는 정보수치 환산부(162); 및 상기 평가기준표의 표준 조작 정보와 상기 운항 조작정보를 비교하여 등급정보를 산출하는 비교평가부(163)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 평가 관리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평가기준표는,Decision, Time to Change of course(CT), New Heading(CH), New Speed(CS), Time to Return to course(RT), Final Heading(RH), Final Speed(RS), DCPA, 반응시간, Distance of new track as a ratio of original track(DNO)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평가하기 위한 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 평가관리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평가기준표는,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에 기반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 평가관리 시스템
7 7
제1항, 제3항 내지 제6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기재된 선박운항 평가관리 시스템을 이용한 선박운항 평가관리방법에 있어서,타선운항 정보 제공부(110)에서 복수 개의 타선들의 위치정보, 속도정보, 선수각 정보, 운항 경로 정보를 선박운항 표시부(130)로 제공하는 타선 운항 정보 제공단계(S110);사고요인 발생부에서 내부적 사고요소 및 외부적 사고요소가 조합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해상 사고 시나리오를 상기 선박운항 표시부(130)로 제공하는 사고요소 제공단계(S120);상기 해상 사고 시나리오에 따라 선박의 운항을 조작하는 운항 조작단계(S130);상기 선박이 출발지부터 도착지에 도착할 때까지의 일련의 상기 운항 조작기기들의 운항 조작정보를 로그 파일 형태로 운항 기록 저장부(150)에서 실시간으로 기록 및 저장하는 운항 기록 저장단계(S140); 및상기 운항 기록 저장부(150)에서 제공되는 운항 조작정보를 수치화시킨 후, 수치화된 상기 운항 조작정보와 상기 해상 사고 시나리오의 상황에 따른 상기 운항 조작기기들의 표준 조작 정보가 수치화된 평가기준표를 비교한 후, 비교결과에 해당하는 운항 평가 정보를 운항평가관리부(160)에서 산출하는 운항 평가정보 산출단계(S150)를 포함하고,상기 사고요소 제공단계(S120)는,복수 개의 해상사고에 관련된 해상 사고 시나리오를 랜덤하게 생성하는 시나리오 생성 단계(S121);상기 복수 개의 시나리오들 중 어느 하나의 해상 사고 시나리오에 따라 적어도 하나 이상의 운항 기능을 교란시키는 내부적 사고요인을 생성하는 내부적 사고요인 생성단계(S122); 및상기 복수 개의 해상 사고 시나리오들 중 어느 하나의 해상 사고 시나리오에 따라 풍속, 풍향, 파고, 파향 중 적어도 하나의 기상요인 사고요인을 생성시키는 외부적 사고요인 생성단계(S123)를 포함하는 선박운항 평가 관리 시스템을 이용한 선박운항 평가관리방법
8 8
삭제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해상 사고 시나리오는,Head-on 상황, Overtaking 상황, Crossing 상황, Traffic Separate Schemes 상황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상황이 순차적 또는 반복적으로 혼합된 시나리오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 평가 관리 시스템을 이용한 선박운항 평가관리방법
10 10
제7항에 있어서,상기 운항평가 정보산출단계(S150)는,상기 해상 사고 시나리오의 상황에 따른 상기 운항 조작기기들의 표준 조작 정보가 수치화된 평가기준표를 저장하는 단계(S151);운항 기록 저장부에서 제공되는 운항 조작정보를 수치화시키는 단계(S152); 및상기 평가기준표의 표준 조작 정보와 상기 운항 조작정보를 비교하여 등급정보를 산출하는 단계(S153);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 평가 관리 시스템을 이용한 선박운항 평가관리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평가기준표는,Decision, Time to Change of course(CT), New Heading(CH), New Speed(CS), Time to Return to course(RT), Final Heading(RH), Final Speed(RS), DCPA, 반응시간, Distance of new track as a ratio of original track(DNO)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평가하기 위한 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 평가 관리 시스템을 이용한 선박운항 평가관리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평가기준표는,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에 기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 평가 관리 시스템을 이용한 선박운항 평가관리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해양수산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인적요인에 의한 해양사고 예방 및 관리기술 개발(3) 인적요인에 의한 해양사고 예방 및 관리기술 개발(3)
2 해양수산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상교통 안전성 평가를 위한 인간공학 실험평가 기술 개발(1/3) 해상교통 안전성 평가를 위한 인간공학 실험평가 기술 개발(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