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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버링 북렛 기반의 선박조종성능 및 안전운항영역 가시화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96747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메뉴버링 북렛 기반의 선박조종성능 및 안전운항영역 가시화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선박의 사고원인 중 "부적절한 선박조종" 원인에 의한 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선박의 건조 시 작성되는 메뉴버링 북렛과 최근 개발되고 있는 투명디스플레이 장비(도 8)를 이용하여, 운항자가 필요 시 선박의 선교창(유리창)(도 9)에 메뉴버링 북렛 정보를 바로 표시하여 선박의 궤적을 명확히 예상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G08G 3/02 (2006.01)
CPC G08G 3/02(2013.01) G08G 3/02(2013.01) G08G 3/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37250 (2012.11.29)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361863-0000 (2014.02.0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2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1.29)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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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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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근항 대한민국 대전 중구
2 여동진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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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동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대치동,세풍빌딩)(동천특허)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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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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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1.29 수리 (Accepted) 1-1-2012-0991935-4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10.0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11.14 수리 (Accepted) 9-1-2013-0096370-4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2.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82093-66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1.0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013188-44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1.06 수리 (Accepted) 1-1-2014-0013187-09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1.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025775-18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1.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039308-35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1.14 수리 (Accepted) 1-1-2014-0039306-44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043110-99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7.11 수리 (Accepted) 4-1-2014-5084020-12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6.28 수리 (Accepted) 4-1-2017-0034176-95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1.23 수리 (Accepted) 4-1-2018-5013167-10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10 수리 (Accepted) 4-1-2018-5131202-66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5 수리 (Accepted) 4-1-2020-5042665-74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0 수리 (Accepted) 4-1-2020-5235797-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현재 선박의 적재상태, 수심, 속도, 타각, 엔진상태를 포함하는 운항정보를 선박 내 운항장비로부터 취득하는, 운항정보취득부(1); 메뉴버링 북렛의 선박조종성능정보 중 선박의 적재상태, 수심, 속도 조건에 따른 타각별 선회 궤적 정보 및 엔진상태별 급정지 궤적 정보를 미리 수치화하여 저장하고 있으며, 상기 수치화된 정보를 바탕으로 상기 운항정보취득부(1)가 취득한 현재 선박의 운항정보에 대응하는 예상 궤적을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계산하는, 조종성능계산부(2); 양안카메라를 이용하여 3차원궤적영상생성부(4)에 대한 관찰자의 위치를 측정하는, 관찰자측정부(3) 및; 상기 조종성능계산부(2)가 계산한 선박의 예상 궤적을 3차원 궤적으로 변환하고, 상기 관찰자측정부(3)가 측정한 관찰자의 위치를 3차원 영상의 시점(視點)으로 활용하여, 상기 3차원 궤적을 3차원 영상으로 생성 및 시각화하는, 3차원궤적영상생성부(4); 를 포함하는, 메뉴버링 북렛 기반의 선박조종성능 및 안전운항영역 가시화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운항정보취득부(1)는 현재 선박의 선박선수동요각, 선박선수동요각속도를 포함하는 운항정보를 더욱 취득하는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뉴버링 북렛 기반의 선박조종성능 및 안전운항영역 가시화 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메뉴버링 북렛의 선박조종성능정보는 실선시운전 결과와 시뮬레이션 결과 중 어느 하나 이상을 이용하여 도출된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메뉴버링 북렛 기반의 선박조종성능 및 안전운항영역 가시화 시스템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조종성능계산부(2)는 예상 궤적을 계산하기에 앞서, 상기 운항정보취득부(1)가 취득한 현재 선박의 운항정보에 가장 가까운 메뉴버링 북렛의 선박조종성능정보를 경계조건으로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뉴버링 북렛 기반의 선박조종성능 및 안전운항영역 가시화 시스템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조종성능계산부(2)는 선박의 선회 궤적과 급정지 궤적 중 어느 하나 이상의 예상 궤적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뉴버링 북렛 기반의 선박조종성능 및 안전운항영역 가시화 시스템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관찰자측정부(3)는 선박의 중심으로부터 떨어진 상기 양안카메라의 고정위치와 상기 양안카메라에서 계측된 관찰자 눈의 상대위치를 합한 후 이로부터 선박의 중심으로부터 떨어진 상기 3차원궤적영상생성부(4)의 고정위치를 빼는 방식으로 상기 3차원궤적영상생성부(4)에 대한 관찰자의 위치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뉴버링 북렛 기반의 선박조종성능 및 안전운항영역 가시화 시스템
7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3차원궤적영상생성부(4)는 선교창에 설치된 투명디스플레이로써 구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뉴버링 북렛 기반의 선박조종성능 및 안전운항영역 가시화 시스템
8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3차원궤적영상생성부(4)는 상기 투명디스플레이가 설치된 선교창의 크기와 관찰자와의 거리, 눈높이를 고려하여 시점(視點)에서의 정확한 시야각과 시야방향을 계산하며, 이를 바탕으로 3차원 궤적 영상을 상기 투명디스플레이 상에 생성 및 시각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뉴버링 북렛 기반의 선박조종성능 및 안전운항영역 가시화 시스템
9 9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3차원궤적영상생성부(4)는 상기 투명디스플레이 상에 선박의 현재 운항정보, 예상 궤적 및 운항가능영역 정보를 함께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뉴버링 북렛 기반의 선박조종성능 및 안전운항영역 가시화 시스템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3차원궤적영상생성부(4)는 선박의 예상 궤적 및 운항가능영역 정보가 관찰자의 위치에 따라 실제 바다위에 겹쳐 보이는 형태가 되도록 실시간 변환시켜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뉴버링 북렛 기반의 선박조종성능 및 안전운항영역 가시화 시스템
11 11
운항정보취득부(1)가 현재 선박의 적재상태, 수심, 속도, 타각, 엔진상태를 포함하는 운항정보를 선박 내 운항장비로부터 취득하는 단계; 조종성능계산부(2)가 메뉴버링 북렛의 선박조종성능정보 중 선박의 적재상태, 수심, 속도 조건에 따른 타각별 선회 궤적 정보 및 엔진상태별 급정지 궤적 정보를 미리 수치화하여 저장하며, 상기 수치화된 정보를 바탕으로 상기 운항정보취득부(1)가 취득한 현재 선박의 운항정보에 대응하는 예상 궤적을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계산하는 단계; 관찰자측정부(3)가 양안카메라를 이용하여 3차원궤적영상생성부(4)에 대한 관찰자의 위치를 측정하는 단계 및; 3차원궤적영상생성부(4)가 상기 조종성능계산부(2)가 계산한 선박의 예상 궤적을 3차원 궤적으로 변환하고, 상기 관찰자측정부(3)가 측정한 관찰자의 위치를 3차원 영상의 시점(視點)으로 활용하여, 상기 3차원 궤적을 3차원 영상으로 생성 및 시각화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메뉴버링 북렛 기반의 선박조종성능 및 안전운항영역 가시화 방법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운항정보취득부(1)는 현재 선박의 선박선수동요각, 선박선수동요각속도를 포함하는 운항정보를 더욱 취득하는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뉴버링 북렛 기반의 선박조종성능 및 안전운항영역 가시화 방법
13 13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메뉴버링 북렛의 선박조종성능정보는 실선시운전 결과와 시뮬레이션 결과 중 어느 하나 이상을 이용하여 도출된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메뉴버링 북렛 기반의 선박조종성능 및 안전운항영역 가시화 방법
14 14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조종성능계산부(2)는 예상 궤적을 계산하기에 앞서, 상기 운항정보취득부(1)가 취득한 현재 선박의 운항정보에 가장 가까운 메뉴버링 북렛의 선박조종성능정보를 경계조건으로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뉴버링 북렛 기반의 선박조종성능 및 안전운항영역 가시화 방법
15 15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조종성능계산부(2)는 선박의 선회 궤적과 급정지 궤적 중 어느 하나 이상의 예상 궤적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뉴버링 북렛 기반의 선박조종성능 및 안전운항영역 가시화 방법
16 16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관찰자측정부(3)는 선박의 중심으로부터 떨어진 상기 양안카메라의 고정위치와 상기 양안카메라에서 계측된 관찰자 눈의 상대위치를 합한 후 이로부터 선박의 중심으로부터 떨어진 상기 3차원궤적영상생성부(4)의 고정위치를 빼는 방식으로 상기 3차원궤적영상생성부(4)에 대한 관찰자의 위치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뉴버링 북렛 기반의 선박조종성능 및 안전운항영역 가시화 방법
17 17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3차원궤적영상생성부(4)는 선교창에 설치된 투명디스플레이로써 구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뉴버링 북렛 기반의 선박조종성능 및 안전운항영역 가시화 방법
18 18
제 17 항에 있어서, 상기 3차원궤적영상생성부(4)는 상기 투명디스플레이가 설치된 선교창의 크기와 관찰자와의 거리, 눈높이를 고려하여 시점(視點)에서의 정확한 시야각과 시야방향을 계산하며, 이를 바탕으로 3차원 궤적 영상을 상기 투명디스플레이 상에 생성 및 시각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뉴버링 북렛 기반의 선박조종성능 및 안전운항영역 가시화 방법
19 19
제 17 항에 있어서, 상기 3차원궤적영상생성부(4)는 상기 투명디스플레이 상에 선박의 현재 운항정보, 예상 궤적 및 운항가능영역 정보를 함께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뉴버링 북렛 기반의 선박조종성능 및 안전운항영역 가시화 방법
20 20
제 19 항에 있어서, 상기 3차원궤적영상생성부(4)는 선박의 예상 궤적 및 운항가능영역 정보가 관찰자의 위치에 따라 실제 바다위에 겹쳐 보이는 형태가 되도록 실시간 변환시켜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뉴버링 북렛 기반의 선박조종성능 및 안전운항영역 가시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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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해양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해양연구원 연구 운영비 지원 제한수역에서의 선박 운항 시뮬레이션 기술 고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