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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기-액 이젝터와 재열기를 이용한 고효율 해양온도차 발전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96761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증기-액 이젝터와 재열기를 이용한 고효율 해양온도차 발전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증발기, 응축기, 터빈, 펌프를 통과하는 기본 사이클 원리에서 증발기의 출구 측에 분배기를 적용함으로써, 냉매의 유량을 분배하여 터빈 1과 증기-액 이젝터로 유입되는 냉매의 유량 분배를 용이하게 하고, 재열기의 출구 측에 기액분리기를 이용하여 고온의 증기와 액으로 분리하고, 이때 고온의 액은 펌프로 가압되어 제 2 혼합기에서 혼합된 후 증발기로 유입시킴으로써, 증발기 입구의 온도상승으로 증발열량이 감소되며, 응축기의 출구 측에 분배기를 이용하여 터빈 2가 적용되는데, 상기 터빈 1과 터빈 2를 병렬터빈으로 설계함으로써, 터빈일량이 증대되고, 응축기의 입구 측에 증기-액 이젝터를 설치하여 터빈 1의 출구압력을 더욱더 감소시켜서 터빈 1의 생산일량이 증가되며, 그로 인해 기존의 해양 온도차 발전시스템보다 효율이 증대되는 특징이 있다.
Int. CL F01D 15/10 (2006.01) F01K 23/04 (2006.01) F03G 7/05 (2006.01)
CPC F03G 7/05(2013.01) F03G 7/0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32342 (2014.10.01)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556914-0000 (2015.09.2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10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0.01)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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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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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현주 대한민국 강원도 속초시
2 이호생 대한민국 강원도 속초시
3 문덕수 대한민국 강원도 속초
4 차상원 대한민국 강원도 고성군
5 윤정인 대한민국 강원도 속초시 조양상가길 *
6 손창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7 예병효 대한민국 부산시 남구
8 김현욱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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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진용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청사오피스텔 ***호 세빈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둔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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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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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0.01 수리 (Accepted) 1-1-2014-0939798-4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4.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6.10 수리 (Accepted) 9-1-2015-0037983-75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9.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642225-14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6.28 수리 (Accepted) 4-1-2017-0034176-95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1.23 수리 (Accepted) 4-1-2018-5013167-10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10 수리 (Accepted) 4-1-2018-5131202-6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5 수리 (Accepted) 4-1-2020-5042665-74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0 수리 (Accepted) 4-1-2020-5235797-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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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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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매를 표층수와 열교환시켜 냉매를 증발시키는 증발기(50)와;상기 증발기(50)의 출구 측에 형성되어 증발기(50)에서 증발된 냉매를 다방면으로 분배하는 제 1 분배기(70)와;상기 제 1 분배기(70)에서 분배 이송된 냉매에 의해 전기를 생산하는 터빈 1(10)과;상기 터빈 1(10)의 저압의 냉매와 재열기(60)의 고압의 냉매를 혼합하여 설정압력까지 냉매를 상승시키는 제 1 증기-액 이젝터(30)와;상기 제 1 증기-액 이젝터(30)에서 온도가 상승된 냉매를 심층수와 열교환시켜 냉매를 응축시키는 응축기(40)와;상기 응축기(40)의 출구 측에 형성되어 응축기(40)에서 응축된 냉매를 다방면으로 분배하는 제 2 분배기(80)와;상기 제 2 분배기(80)에서 분배 이송된 냉매와 제 1 분배기(70)에서 분배 이송된 냉매를 상호 열교환시키는 재열기(60)와;상기 재열기(60)에서 열교환되어 증발된 냉매에 의해 전기를 생산하는데, 상기 터빈 1(10)과는 병렬로 구비되는 터빈 2(2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증기-액 이젝터와 재열기를 이용한 고효율 해양온도차 발전시스템
2 2
냉매를 표층수와 열교환시켜 냉매를 증발시키는 증발기(50)와;상기 증발기(50)의 출구 측에 형성되어 증발기(50)에서 증발된 냉매를 다방면으로 분배하는 제 1 분배기(70)와;상기 제 1 분배기(70)에서 분배 이송된 냉매에 의해 전기를 생산하는 터빈 1(10)과;상기 터빈 1(10)의 저압의 냉매와 재열기(60)의 고압의 냉매를 혼합하여 설정압력까지 냉매를 상승시키는 제 1 증기-액 이젝터(30)와;상기 제 1 증기-액 이젝터(30)에서 온도가 상승된 냉매를 심층수와 열교환시켜 냉매를 응축시키는 응축기(40)와;상기 응축기(40)의 출구 측에 형성되어 응축기(40)에서 응축된 냉매를 다방면으로 분배하는 제 2 분배기(80)와;상기 제 2 분배기(80)에서 분배 이송된 냉매와 제 1 분배기(70)에서 분배 이송된 냉매를 상호 열교환시키는 재열기(60)와;상기 재열기(60)에서 열교환되어 증발된 냉매에 의해 전기를 생산하는데, 상기 터빈 1(10)과는 병렬로 구비되는 터빈 2(20)과;상기 터빈 2(20)의 저압의 냉매와 재열기(60)의 고압의 냉매를 혼합하여 설정압력까지 냉매를 상승시키고, 상기 냉매를 응축기(40)에 전달하는 제 2 증기-액 이젝터(15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증기-액 이젝터와 재열기를 이용한 고효율 해양온도차 발전시스템
3 3
제 1항 또는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재열기(60)와 터빈 2(20) 사이에는 재열기(60)에서 이송되는 냉매를 냉매액과 냉매증기로 분리하는 기액분리기(90)가 형성되고, 상기 기액분리기(90)에서 분리된 냉매증기는 터빈 2(20)에 전달되며, 상기 냉매액은 증발기(50)에 전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증기-액 이젝터와 재열기를 이용한 고효율 해양온도차 발전시스템
4 4
제 1항 또는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응축기(40)의 입구 측에는 제 1 증기-액 이젝터(30)에서 이송되는 냉매와 터빈 2(20)에서 이송되는 냉매 또는 제 2 증기-액 이젝터(150)에서 이송되는 냉매를 상호 혼합하도록 제 1 혼합기(100)가 더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증기-액 이젝터와 재열기를 이용한 고효율 해양온도차 발전시스템
5 5
제 3항에 있어서,상기 증발기(50)의 입구 측에는 응축기(40)의 냉매를 분배하는 제 2 분배기(80)에서 이송되는 냉매와 기액분리기(90)에서 분리되어 이송되는 냉매액을 상호 혼합하는 제 2 혼합기(110)가 더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증기-액 이젝터와 재열기를 이용한 고효율 해양온도차 발전시스템
6 6
제 1항 또는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제 2 분배기(80)에서 분배된 냉매는 제 1 펌프(120)를 통해 증발기(50)에 전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증기-액 이젝터와 재열기를 이용한 고효율 해양온도차 발전시스템
7 7
제 1항 또는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제 2 분배기(80)에서 분배된 냉매는 제 2 펌프(130)를 통해 재열기(60)에 전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증기-액 이젝터와 재열기를 이용한 고효율 해양온도차 발전시스템
8 8
제 5항에 있어서,상기 기액분리기(90)의 냉매액은 제 3 펌프(140)를 통해 증발기(50)의 제 2 혼합기(110)에 전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증기-액 이젝터와 재열기를 이용한 고효율 해양온도차 발전시스템
9 9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제 1 증기-액 이젝터(30)와 제 2 증기-액 이젝터(150)에 재열기(60)의 고압의 냉매가 각각 전달되도록 제 3 분배기(160)가 더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증기-액 이젝터와 재열기를 이용한 고효율 해양온도차 발전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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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해양수산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청정에너지기술개발 해양심층수의 에너지이용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