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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펠러와 후류핀의 추력 및 토크 계측이 가능한 동력계

  • 기술번호 : KST2015196788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프로펠러와 후류핀(Propeller Boss Cap Fin)의 추력 및 토크를 측정하기 위한 동력계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르면, 종래의 동력계는 프로펠러와 후류핀의 합추력 및 합토크의 측정만이 가능하고 프로펠러에 설치되는 후류핀만의 추력 및 토크 측정은 불가능하였던 문제점을 해결하여, 프로펠러의 추력 및 토크 계측과는 별도로 후류핀만의 추력 및 토크 계측도 가능하도록 구성됨으로써, 모형선에 대한 모형실험의 정확성을 높이고, 이러한 결과를 선박 추진기의 설계에 반영하여 보다 정확하고 용이하게 선박 추진기의 설계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프로펠러와 후류핀의 추력 및 토크 계측이 가능한 동력계가 제공된다.
Int. CL G01L 3/00 (2006.01) G01M 10/00 (2006.01) B63H 1/28 (2006.01) G01L 5/00 (2006.01)
CPC G01M 10/00(2013.01) G01M 10/00(2013.01) G01M 10/00(2013.01) G01M 10/00(2013.01) G01M 10/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27270 (2013.03.14)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401498-0000 (2014.05.2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6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3.14)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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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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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종우 대한민국 대전 서구
2 김기섭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박영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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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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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3.14 수리 (Accepted) 1-1-2013-0221728-3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12.2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2.11 수리 (Accepted) 9-1-2014-0012323-0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4.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69268-26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5.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420935-80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5.02 수리 (Accepted) 1-1-2014-0420934-34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5.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54655-6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7.11 수리 (Accepted) 4-1-2014-5084020-1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6.28 수리 (Accepted) 4-1-2017-0034176-95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1.23 수리 (Accepted) 4-1-2018-5013167-10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10 수리 (Accepted) 4-1-2018-5131202-66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5 수리 (Accepted) 4-1-2020-5042665-74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0 수리 (Accepted) 4-1-2020-5235797-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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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펠러와 상기 프로펠러에 설치되는 후류핀(Propeller Boss Cap Fin)의 합추력 및 합토크를 측정 가능한 동시에, 상기 후류핀만의 추력 및 토크도 별도로 측정 가능하도록 구성되는 프로펠러와 후류핀의 추력 및 토크 계측이 가능한 동력계에 있어서, 프로펠러 허브(propeller hub)에 설치되는 프로펠러 및 후류핀을 포함하고, 상기 프로펠러 허브 내에 상기 후류핀의 추력 및 토크 계측을 위한 계측기가 내장되는 추진부; 상기 프로펠러와 상기 후류핀을 회전시키기 위한 구동모터를 포함하고, 상기 프로펠러와 상기 후류핀의 합추력 및 합토크의 계측을 위한 프로펠러 동력계가 설치되는 프로펠러 동력계부; 상기 후류핀의 추력 및 토크의 계측을 위한 계측기와 외부의 분석 장비를 연결하기 위해 상기 추진부와 상기 프로펠러 동력계부의 사이에 설치되는 후류핀 동력계 신호전달부; 및 상기 추진부와 상기 후류핀 동력계 신호전달부를 연결하기 위한 관의 형태로 스턴 튜브(stern tube)를 이용하여 형성되는 연결부;를 포함하여 구성되고,상기 연결부는, 상기 프로펠러 및 상기 후류핀을 회전시키기 위해 상기 스턴 튜브 내부에 설치되는 프로펠러 샤프트(propeller shaft)를 더 포함하여 구성되며,상기 추진부는, 상기 프로펠러 샤프트(propeller shaft)를 고정하기 위한 어댑터축(adaptor axis); 상기 프로펠러 허브와 상기 후류핀 사이의 간격을 조절하기 위한 거리조정용 플레이트; 및 상기 후류핀의 추력 및 토크 계측을 위해 상기 프로펠러 허브 내부의 상기 프로펠러 샤프트와 상기 후류핀이 연결되는 부분에 설치되는 포스센서(force sensor)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프로펠러와 후류핀의 추력 및 토크 계측이 가능한 동력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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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펠러 샤프트는, 상기 포스센서의 신호선을 설치하기 위해 양 측면에 형성되는 신호선 설치홈을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포스센서의 신호선은, 상기 프로펠러 샤프트의 양 측면에 형성된 상기 신호선 설치홈을 통하여 상기 프로펠러 샤프트의 표면에 상기 신호선을 부착하는 방식으로 상기 후류핀 동력계 신호전달부까지 연결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프로펠러와 후류핀의 추력 및 토크 계측이 가능한 동력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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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항에 있어서, 상기 후류핀 동력계 신호전달부는, 방수가 가능하도록 밀폐박스(seal box) 형태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프로펠러와 후류핀의 추력 및 토크 계측이 가능한 동력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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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 상기 후류핀 동력계 신호전달부는, 외부의 분석장비와 연결하기 위해 상기 후류핀 동력계 신호전달부의 상부에 형성되는 적어도 하나의 방수 커넥터; 및 상기 프로펠러 동력계부와 상기 후류핀 동력계 신호전달부 및 상기 연결부를 고정하기 위해 상기 후류핀 동력계 신호전달부의 양측에 각각 설치되는 홀더를 더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프로펠러와 후류핀의 추력 및 토크 계측이 가능한 동력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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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 상기 후류핀 동력계 신호전달부는, 상기 포스 센서로부터 연결된 신호선의 신호를 상기 방수 커넥터를 통하여 분석장비로 전달하기 위해 상기 프로펠러 샤프트와 연결되는 슬립 링(slip ring); 상기 슬립 링이 축 방향으로 일정 거리 내에서 이동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슬라이딩 컬럼(sliding column) 및 리니어 부시 베어링(linear bush bearing); 및 상기 슬립 링의 보호를 위해 상기 슬립 링의 전후로 복수 개 설치되는 리테이너 베어링(retainer bearing)을 내부에 더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프로펠러와 후류핀의 추력 및 토크 계측이 가능한 동력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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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항에 있어서, 상기 동력계는, 상기 포스센서로부터의 신호가 상기 신호선에 의해 상기 후류핀 동력계 신호전달부까지 연결된 후, 상기 후류핀 동력계 신호전달부에 설치된 슬립 링(slip ring) 및 상기 후류핀 동력계 신호전달부의 상부에 형성된 상기 방수 커넥터를 통하여 외부의 분석장비와 연결되어 상기 후류핀의 추력 및 토크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프로펠러와 후류핀의 추력 및 토크 계측이 가능한 동력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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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항에 있어서, 상기 동력계는, 상기 포스 센서에 의해 상기 후류핀만의 추력 및 토크를 측정하고, 상기 프로펠러 동력계에 의해 상기 프로펠러와 상기 후류핀의 합추력 및 합토크를 측정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프로펠러와 후류핀의 추력 및 토크 계측이 가능한 동력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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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후류핀 동력계 신호전달부와 상기 프로펠러 동력계부는, 유니버셜 조인트를 이용하여 서로 연결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프로펠러와 후류핀의 추력 및 토크 계측이 가능한 동력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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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후류핀은, 나사결합에 의해 상기 프로펠러와 상기 후류핀의 상대적인 각도 및 위치를 조절 가능하도록 상기 프로펠러 허브에 설치됨으로써, 상기 프로펠러와 상기 후류핀의 상대적인 각도 및 위치를 변경해 가면서 상기 후류핀만의 추력과 토크 및 상기 프로펠러와 상기 후류핀의 합추력과 합토크를 각각 측정 가능하도록 구성되고, 상기 프로펠러와 상기 후류핀의 상대적인 각도 및 위치를 변경해 가면서 측정한 결과로부터, 상기 프로펠러와 상기 후류핀 사이의 각도 및 위치에 따른 영향을 측정 및 분석 가능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프로펠러와 후류핀의 추력 및 토크 계측이 가능한 동력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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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후류핀은, 상기 프로펠러와의 상대적인 위치 조절이 용이하도록 측면에 형성된 눈금 더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프로펠러와 후류핀의 추력 및 토크 계측이 가능한 동력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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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식경제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그린카등수송시스템산업원천기술개발 추진기 및 방향타 성능 시험평가 기반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