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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격벽을 이용한 밸러스트 탱크 결빙 방지 구조

  • 기술번호 : KST2015196790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이중격벽을 이용한 밸러스트 탱크 결빙 방지 구조에 관한 것으로, 내부에 공간부가 형성되는 이중격벽을 이용하여 외부냉기의 유입을 차단함으로써, 이중격벽 등의 간단한 구조적 변경만으로도 극지방을 운항하는 선박의 밸러스트 탱크의 결빙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특히, 본 발명은 별도의 가열장치를 구성하지 않고서도, 선박의 엔진 연소실에서 배출되는 연소가스의 폐열을 이용하여 밸러스트 탱크의 온도를 상승시킴으로써, 밸러스트 탱크의 온도를 결빙점 이상으로 유지할 수 있다.또한, 본 발명은 이중격벽을 다수의 공간으로 분할하고, 각 분할영역으로 공급되는 연소가스를 이중격벽 내부의 온도, 밸러스트 탱크 내부의 온도 및 해수면의 높이에 따라 제어함으로써, 연소가스의 폐열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따라서, 선박 및 화물운송 분야, 특히 극지방을 운항하는 선박들에 대한 신뢰성 및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Int. CL B63J 2/12 (2006.01) B63B 11/04 (2006.01) B63J 3/02 (2006.01) B63B 3/20 (2006.01)
CPC B63B 11/04(2013.01) B63B 11/04(2013.01) B63B 11/04(2013.01) B63B 11/04(2013.01) B63B 11/04(2013.01) B63B 11/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24244 (2012.11.05)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399949-0000 (2014.05.21)
공개번호/일자 10-2014-0059316 (2014.05.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6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1.05)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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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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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춘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재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강성호 대한민국 대전 대덕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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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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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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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1.05 수리 (Accepted) 1-1-2012-0906254-9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8.0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8.27 수리 (Accepted) 9-1-2013-0072135-7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2.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94798-61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2.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130738-1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2.11 수리 (Accepted) 1-1-2014-0130737-7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5.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39621-1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7.11 수리 (Accepted) 4-1-2014-5084020-1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6.28 수리 (Accepted) 4-1-2017-0034176-95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1.23 수리 (Accepted) 4-1-2018-5013167-10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10 수리 (Accepted) 4-1-2018-5131202-66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5 수리 (Accepted) 4-1-2020-5042665-74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0 수리 (Accepted) 4-1-2020-5235797-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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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밸러스트 탱크 측에 구성되는 내측격벽과 상기 내측격벽으로부터 일정거리 이격되어 구성되는 외측격벽에 의해 공간부가 형성되도록 구성되는 이중격벽을 이용한 밸러스트 탱크 결빙 방지 구조에 있어서,상기 이중격벽은,상기 밸러스트 탱크의 상부에 구성되는 상면이중격벽; 및상기 밸러스트 탱크와 선박의 외벽 사이에 구성되는 측면이중격벽을 포함하며,상기 상면이중격벽 및 측면이중격벽은 각각의 공간부가 서로 연결되어 밀폐되도록 구성되고,상기 측면이중격벽의 하부종단높이는 상기 선박의 밸러스트흘수선 높이보다 낮게 형성되며,상기 상면이중격벽 및 측면이중격벽 중 적어도 하나는,상기 공간부를 다수 개의 분할공간으로 분할하는 다수 개의 분할격벽이 횡방향으로 일정간격마다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중격벽을 이용한 밸러스트 탱크 결빙 방지 구조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이중격벽의 공간부는,엔진 연소실의 연도와 공간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중격벽을 이용한 밸러스트 탱크 결빙 방지 구조
3 3
삭제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상면이중격벽 및 측면이중격벽 중 적어도 하나는,상기 분할공간의 연도측 종단부에 상기 연도와 분할공간의 공간적 연결을 개폐하는 개폐도어가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중격벽을 이용한 밸러스트 탱크 결빙 방지 구조
5 5
제 4항에 있어서,상기 분할공간의 내부에 설치되는 적어도 하나의 격벽온도센서; 및상기 개폐도어 및 격벽온도센서와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제어모듈을 포함하며,상기 제어모듈은,상기 격벽온도센서에서 감지된 온도가 결빙온도 이하인 경우, 상기 격벽온도센서가 설치된 분할공간의 개폐도어를 개방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중격벽을 이용한 밸러스트 탱크 결빙 방지 구조
6 6
제 4항에 있어서,상기 밸러스트 탱크의 내부에 설치되는 복수 개의 밸러스트온도센서; 및상기 개폐도어 및 밸러스트온도센서와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제어모듈을 포함하며,상기 제어모듈은,상기 밸러스트온도센서에서 감지된 온도가 결빙온도 이하인 경우, 상기 밸러스트온도센서에 대응하는 높이에 형성된 분할공간의 개폐도어를 개방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중격벽을 이용한 밸러스트 탱크 결빙 방지 구조
7 7
제 5항 또는 제 6항에 있어서,해수면의 높이를 감지하는 수위센서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어모듈은,상기 수위센서에서 감지된 해수면의 높이와 대응하는 높이에 형성된 분할공간의 개폐도어를 개방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중격벽을 이용한 밸러스트 탱크 결빙 방지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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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식경제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그린카등수송시스템산업원천기술개발(R&D) 극지용 저온 설계 및 Winterization 평가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