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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장비를 이용한 실해역 해빙 두께 측정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96853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종래에는 해빙의 두께를 측정하기 위하여 고가의 인공위성이나 위험성이 높은 경비행기를 이용하거나 또는 사람이 직접 얼음 위에 하선하여 1개 지점의 해빙 두께 측정을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했다. 이에 본 발명은 종래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실해역에서 해빙 두께를 손쉽게 측정하기 위한 영상장비를 이용한 실해역 해빙 두께 측정 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두께 측정 카메라, 각도 측정 카메라, 계산 소프트웨어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영상장비를 이용한 실해역 해빙 두께 측정 시스템에 의하여 구현될 수 있다. 본 발명에 따르면, 실시간, 저렴한 비용으로, 실제 활용이 예상되는 구간의 해빙의 두께를 정확도 높게 계측할 수 있다. 북극항로가 활성화될 경우, 실시간 실제 항로 내의 해빙 두께 측정으로 인하여 뒤에 따라오는 선단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북극항로에서 안전하게 선박이 항해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Int. CL G01W 1/00 (2006.01) G01B 11/06 (2006.01)
CPC G01B 11/06(2013.01) G01B 11/06(2013.01) G01B 11/06(2013.01) G01B 11/06(2013.01) G01B 11/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88420 (2012.08.13)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349497-0000 (2014.01.0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1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8.13)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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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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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성락 대한민국 대전 서구
2 정성엽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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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동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대치동,세풍빌딩)(동천특허)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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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8.13 수리 (Accepted) 1-1-2012-0646687-15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11.02 수리 (Accepted) 4-1-2012-5228701-61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8.0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8.27 수리 (Accepted) 9-1-2013-0072358-4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0.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37897-9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10.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985641-78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10.30 수리 (Accepted) 1-1-2013-0985643-69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11.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28231-1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7.11 수리 (Accepted) 4-1-2014-5084020-12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6.28 수리 (Accepted) 4-1-2017-0034176-95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1.23 수리 (Accepted) 4-1-2018-5013167-10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10 수리 (Accepted) 4-1-2018-5131202-66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5 수리 (Accepted) 4-1-2020-5042665-74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0 수리 (Accepted) 4-1-2020-5235797-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선박에 설치되어 선박의 흘수로부터의 거리에 대한 보정이 이루어지는 두께 측정 카메라와, 상기 두께 측정 카메라의 앞 방향(선수 방향)에 설치되어 상기 두께 측정 카메라와 동기화되는 각도 측정 카메라와, 선박에 설치되어 상기 두께 측정 카메라 및 상기 각도 측정 카메라와 연동하는 계산 소프트웨어를 포함하는 영상장비를 이용한 실해역 해빙 두께 측정 시스템에 의하여 구현되는 영상장비를 이용한 실해역 해빙 두께 측정 방법으로서, 실해역에서 선박이 해빙을 굽힘으로 깨면서 전진을 하면, 상기 두께 측정 카메라가 굽힘으로 깨지는 과정에서 회전운동을 하게 되는 빙편의 단면을 촬영하는, 제1 단계; 상기 계산 소프트웨어가 상기 두께 측정 카메라가 획득한 이미지 분석을 통해 해수, 해빙, 눈 부분으로 구분한 후 순수한 해빙 두께만큼만 도출하는, 제2 단계; 상기 각도 측정 카메라가 상기 제1 단계에서 상기 두께 측정 카메라의 촬영이 이루어지는 순간의 선체와 해빙 간의 각도를 촬영하는, 제3 단계; 상기 계산 소프트웨어가 상기 제1 단계에서 상기 두께 측정 카메라로부터 1차로 취득한 해빙 두께 데이터에 상기 제3 단계에서 상기 각도 측정 카메라로부터 취득한 해빙 각도 데이터를 적용, 각도 보정을 통해 보다 정확한 해빙의 두께를 계산해 내는, 제4 단계 및; 상기 계산 소프트웨어가 선박의 굽힘 운동 사이클 내에서 상기 각도 측정 카메라로부터 취득한 여러 가지의 해빙 각도 데이터 중 그 각도 값이 가장 작은 경우에 산출된 해빙 두께 데이터를 최종적인 해빙의 두께로 선정하는, 제5 단계; 를 포함하는, 영상장비를 이용한 실해역 해빙 두께 측정 방법
2 2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계산 소프트웨어에는 선박의 명암 데이터가 기 입력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장비를 이용한 실해역 해빙 두께 측정 방법
3 3
제2 항에 있어서, 제2 단계에서, 상기 계산 소프트웨어는 상기 두께 측정 카메라가 획득한 이미지의 명암 분석을 통해 순수한 해빙 부분을 구분해 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장비를 이용한 실해역 해빙 두께 측정 방법
4 4
제3 항에 있어서, 상기 계산 소프트웨어는 기 입력된 선박의 명암을 기준으로 하여 가장 흰색을 나타내는 눈의 명암, 그리고 목표인 해빙의 명암, 마지막으로 짙은 해수의 명암을 경험식을 이용하여 선정하고 이를 통하여 순수한 해빙 부분만을 구분해 내어 빙편의 길이방향으로 해빙의 두께를 실시간으로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장비를 이용한 실해역 해빙 두께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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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에 설치되어 선박의 흘수로부터의 거리에 대한 보정이 이루어지는 두께 측정 카메라와, 상기 두께 측정 카메라의 앞 방향(선수 방향)에 설치되어 상기 두께 측정 카메라와 동기화되는 각도 측정 카메라와, 선박에 설치되어 상기 두께 측정 카메라 및 상기 각도 측정 카메라와 연동하는 계산 소프트웨어를 포함하는 영상장비를 이용한 실해역 해빙 두께 측정 시스템에 의하여 구현되는 영상장비를 이용한 실해역 해빙 두께 측정 방법으로서, 상기 두께 측정 카메라가 실해역에서 선박이 해빙을 굽힘으로 깨면서 전진을 하면 이 과정에서 회전운동을 하게 되는 빙편의 단면을 실시간으로 촬영하는 단계; 상기 각도 측정 카메라가 상기 두께 측정 카메라의 촬영이 이루어지는 순간의 선체와 해빙 간의 각도를 실시간으로 촬영하는 단계 및; 상기 계산 소프트웨어가 상기 두께 측정 카메라로부터 취득한 해빙 두께 데이터에 상기 각도 측정 카메라로부터 취득한 해빙 각도 데이터를 적용, 보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정확한 해빙의 두께를 산출해 내는 단계; 를 포함하는, 영상장비를 이용한 실해역 해빙 두께 측정 방법
6 6
제5 항에 있어서, 상기 계산 소프트웨어에는 선박의 명암 데이터가 기 입력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장비를 이용한 실해역 해빙 두께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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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 항에 있어서, 상기 계산 소프트웨어는 상기 두께 측정 카메라가 획득한 이미지 분석을 통해 해수, 해빙, 눈 부분으로 구분한 후 순수한 해빙 두께만큼만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장비를 이용한 실해역 해빙 두께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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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 항에 있어서, 상기 계산 소프트웨어는 상기 두께 측정 카메라가 획득한 이미지의 명암 분석을 통해 순수한 해빙 부분을 구분해 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장비를 이용한 실해역 해빙 두께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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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 항에 있어서, 상기 계산 소프트웨어는 기 입력된 선박의 명암을 기준으로 하여 가장 흰색을 나타내는 눈의 명암, 그리고 목표인 해빙의 명암, 마지막으로 짙은 해수의 명암을 경험식을 이용하여 선정하고 이를 통하여 순수한 해빙 부분만을 구분해 내어 빙편의 길이방향으로 해빙의 두께를 실시간으로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장비를 이용한 실해역 해빙 두께 측정 방법
10 10
제5 항에 있어서, 상기 계산 소프트웨어는 선박의 굽힘 운동 사이클 내에서 상기 각도 측정 카메라로부터 취득한 여러 가지의 해빙 각도 데이터 중 그 각도 값이 가장 작은 경우에 산출된 해빙 두께 데이터를 최종적인 해빙의 두께로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장비를 이용한 실해역 해빙 두께 측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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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과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해양연구원 연구 운영비 지원 해양 극한환경 극복기술(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