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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96913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해상에서 선박(자선)이 운항하면서 선박자동인식시스템(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을 통하여 타선의 운항 정보를 획득하는 경우, 정해진 주기에 맞게 정보가 수신되지 않으면, 선박운항정보 추정기법을 통하여, 현재 및 가까운 미래의 타선의 위치, 방위, 속도를 추정(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시스템 및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선박자동인식시스템이 정해진 주기에 맞게 타선의 운항 정보를 수신하지 못한다 할지라도, 항해사 등 운항자는 언제든 타선의 운항 정보, 즉 위치, 방위, 속도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나아가 가까운 미래에 타선뿐만 아니라 자선의 움직임도 함께 예측할 수 있는바, 충돌위험이 있는 선박(타선)과의 상대적인 위치를 확인하고, 이를 통하여 충돌을 예방하고 안전 운항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Int. CL G08G 3/00 (2006.01) G08G 3/02 (2006.01)
CPC G08G 3/02(2013.01) G08G 3/02(2013.01) G08G 3/02(2013.01) G08G 3/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49172 (2012.12.20)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380462-0000 (2014.03.2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4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2.20)
심사청구항수 2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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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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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손남선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선영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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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동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대치동,세풍빌딩)(동천특허)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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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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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2.20 수리 (Accepted) 1-1-2012-5037706-1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12.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1.10 수리 (Accepted) 9-1-2014-0003543-2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3.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78116-94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3.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250245-07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3.14 수리 (Accepted) 1-1-2014-0250244-51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3.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06089-40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7.11 수리 (Accepted) 4-1-2014-5084020-1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6.28 수리 (Accepted) 4-1-2017-0034176-95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1.23 수리 (Accepted) 4-1-2018-5013167-10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10 수리 (Accepted) 4-1-2018-5131202-66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5 수리 (Accepted) 4-1-2020-5042665-74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0 수리 (Accepted) 4-1-2020-5235797-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타선의 위치, 방위, 속도 정보를 획득하는 타선 운항정보 입력부(11)와, 자선의 위치, 방위, 속도, 선수각, 각속도 정보를 획득하는 자선 운항정보 입력부(12)와, 상기 타선 운항정보 입력부(11) 및 상기 자선 운항정보 입력부(12)의 작동조건과 자선 및 타선의 운항정보 관련 파라메터를 입력하는 파라메터 입력부(13)로 구분되며, 획득한 타선 운항정보 및 자선 운항정보와 파라메터를 계산부(20)로 입력하는, 입력부(10);상기 입력부(10)로부터 타선 운항정보 및 자선 운항정보와 파라메터를 입력받아, 상기 타선 운항정보 입력부(11)가 설정된 수신주기 이내에 타선 운항정보를 정상적으로 획득하지 못하는 경우, 앞서 획득한 타선의 과거 운항정보를 바탕으로 타선의 현재 운항정보(위치, 방위, 속도)를 추정하며, 연이어 미래의 타선 및 자선의 운항정보(위치, 방위, 속도)를 추정하는, 계산부(20) 및;상기 계산부(20)가 추정한 현재 및 미래의 타선 운항정보(위치, 방위, 속도)를 전자해도 기반으로 표시하는, 표시부(30);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되,상기 계산부(20)는, 현재 및 미래의 타선 운항정보를 추정함에 있어서, 일정시각에서 상기 입력부(10)가 획득한 i번째 타선 운항정보는 (경도, 위도, 침로, 속도)이며, 여기서 속도는 의 일정한 속도로 의 방향으로 이동 중이라고 할 때, 기 설정된 수신주기 이내에 상기 입력부(10)가 타선 운항정보를 획득하지 못하면, 앞서 획득한 타선의 과거 운항정보 를 바탕으로 다음 번 시각, 즉 시간간격 이후 현재 및 미래의 타선 운항정보를 다음 식 (1), (2), (3), (4)와 같이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입력부(10)는, 타선이 여러 척인 경우에는, 서로 다른 둘 이상의 타선에 대하여 동시다발적으로 타선 운항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상기 계산부(20)로 입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타선 운항정보 입력부(11)는 타선의 위치, 방위, 속도 정보를 선박자동인식시스템을 통하여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시스템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자선 운항정보 입력부(12)는 자선의 위치, 방위, 속도 정보를 인공위성 항법 시스템을 통하여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시스템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자선 운항정보 입력부(12)는 자선의 선수각, 각속도 정보를 자이로 또는 마그네틱 콤파스 중 어느 하나 이상을 통하여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시스템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파라메터 입력부(13)는 상기 타선 운항정보 입력부(11)의 타선 운항정보 수신주기 또는 타선 속도별 타선 운항정보 수신주기를 입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시스템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파라메터 입력부(13)는 자선 및 타선의 타각 정보를 입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시스템
8 8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파라메터 입력부(13)는 자선 및 타선의 운항 특성치(K(게인파라메터, T 시상수))를 입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시스템
9 9
삭제
10 10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계산부(20)는, 타선이 변침을 수행하면서 타각 정보를 전송하는 경우, 현재 및 미래의 타선 운항정보를 추정함에 있어서,일정시각에서 상기 입력부(10)가 획득한 i번째 타선 운항정보는 (경도, 위도, 침로, 속도, 타각)이며, 여기서 속도는 의 일정한 속도로 이동 중이라고 할 때, 기 설정된 수신주기 이내에 상기 입력부(10)가 타선 운항정보를 획득하지 못하면, 앞서 획득한 타선의 과거 운항정보 를 바탕으로 다음 번 시각, 즉 시간간격 이후 현재 및 미래의 타선 운항정보를 다음 식 (5), (6), (7), (8)과 같이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시스템
11 11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계산부(20)는, 미래의 자선 운항정보를 추정함에 있어서,일정시각에서 상기 입력부(10)가 획득한 자선의 현재 운항정보를 (경도, 위도, 침로, 속도, 타각)라고 할 때, 자선의 현재 운항정보 를 바탕으로, 다음 번 시각, 즉 시간간격 이후 미래의 자선 운항정보를 다음 식 (9), (10), (11), (12)와 같이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시스템
12 1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표시부(30)는 상기 계산부(20)가 추정한 미래의 자선 운항정보(위치, 방위, 속도)를 상기 계산부(20)가 추정한 현재 및 미래의 타선 운항정보(위치, 방위, 속도)에 중첩하여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시스템
13 13
제 1 항 또는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표시부(30)는 상기 타선 운항정보 입력부(11)가 획득한 타선 운항정보를 상기 계산부(20)가 추정한 현재 및 미래의 타선 운항정보(위치, 방위, 속도)에 중첩하여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시스템
14 14
타선의 위치, 방위, 속도 정보를 획득하는 타선 운항정보 입력부(11)와, 자선의 위치, 방위, 속도, 선수각, 각속도 정보를 획득하는 자선 운항정보 입력부(12)와, 상기 타선 운항정보 입력부(11) 및 상기 자선 운항정보 입력부(12)의 작동조건과 자선 및 타선의 운항정보 관련 파라메터를 입력하는 파라메터 입력부(13)로 구분되어 작동하는 입력부(10)가 타선 운항정보 및 자선 운항정보와 파라메터를 계산부(20)로 입력하는 단계;상기 타선 운항정보 입력부(11)가 설정된 수신주기 이내에 타선 운항정보를 정상적으로 획득하지 못하는 경우, 상기 계산부(20)가 앞서 입력된 타선의 과거 운항정보를 바탕으로 타선의 현재 운항정보(위치, 방위, 속도)를 추정하며, 연이어 미래의 타선 및 자선의 운항정보(위치, 방위, 속도)를 추정하는 단계 및;표시부(30)가 상기 계산부(20)가 추정한 현재 및 미래의 타선 운항정보(위치, 방위, 속도)를 전자해도 기반으로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되,상기 계산부(20)는, 현재 및 미래의 타선 운항정보를 추정함에 있어서,일정시각에서 상기 입력부(10)가 획득한 i번째 타선 운항정보는 (경도, 위도, 침로, 속도)이며, 여기서 속도는 의 일정한 속도로 의 방향으로 이동 중이라고 할 때, 기 설정된 수신주기 이내에 상기 입력부(10)가 타선 운항정보를 획득하지 못하면, 앞서 획득한 타선의 과거 운항정보 를 바탕으로 다음 번 시각, 즉 시간간격 이후 현재 및 미래의 타선 운항정보를 다음 식 (1), (2), (3), (4)와 같이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방법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입력부(10)는, 타선이 여러 척인 경우에는, 서로 다른 둘 이상의 타선에 대하여 동시다발적으로 타선 운항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상기 계산부(20)로 입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방법
16 16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타선 운항정보 입력부(11)는 타선의 위치, 방위, 속도 정보를 선박자동인식시스템을 통하여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방법
17 17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자선 운항정보 입력부(12)는 자선의 위치, 방위, 속도 정보를 인공위성 항법 시스템을 통하여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방법
18 18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자선 운항정보 입력부(12)는 자선의 선수각, 각속도 정보를 자이로 또는 마그네틱 콤파스 중 어느 하나 이상을 통하여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방법
19 19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파라메터 입력부(13)는 상기 타선 운항정보 입력부(11)의 타선 운항정보 수신주기 또는 타선 속도별 타선 운항정보 수신주기를 입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방법
20 20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파라메터 입력부(13)는 자선 및 타선의 타각 정보를 입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방법
21 21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파라메터 입력부(13)는 자선 및 타선의 운항 특성치(K(게인파라메터), T(시상수))를 입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방법
22 22
삭제
23 23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계산부(20)는, 타선이 변침을 수행하면서 타각 정보를 전송하는 경우, 현재 및 미래의 타선 운항정보를 추정함에 있어서,일정시각에서 상기 입력부(10)가 획득한 i번째 타선 운항정보는 (경도, 위도, 침로, 속도, 타각)이며, 여기서 속도는 의 일정한 속도로 이동 중이라고 할 때, 기 설정된 수신주기 이내에 상기 입력부(10)가 타선 운항정보를 획득하지 못하면, 앞서 획득한 타선의 과거 운항정보 를 바탕으로 다음 번 시각, 즉 시간간격 이후 현재 및 미래의 타선 운항정보를 다음 식 (5), (6), (7), (8)과 같이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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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계산부(20)는, 미래의 자선 운항정보를 추정함에 있어서,일정시각에서 상기 입력부(10)가 획득한 자선의 현재 운항정보를 (경도, 위도, 침로, 속도, 타각)라고 할 때, 자선의 현재 운항정보 를 바탕으로, 다음 번 시각, 즉 시간간격 이후 미래의 자선 운항정보를 다음 식 (9), (10), (11), (12)와 같이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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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표시부(30)는 상기 계산부(20)가 추정한 미래의 자선 운항정보(위치, 방위, 속도)를 상기 계산부(20)가 추정한 현재 및 미래의 타선 운항정보(위치, 방위, 속도)에 중첩하여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방법
26 26
제 14 항 또는 제 25 항에 있어서,상기 표시부(30)는 상기 타선 운항정보 입력부(11)가 획득한 타선 운항정보를 상기 계산부(20)가 추정한 현재 및 미래의 타선 운항정보(위치, 방위, 속도)에 중첩하여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운항정보 추정 기반 타선인식 지원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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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해양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구장비개발 및 인프라 구축 다목적 지능형 무인선 국산화 개발
2 국토해양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구장비개발 및 인프라 구축 다목적 지능형 무인선 국산화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