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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해선박용 실시간 선체 마찰계수 측정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96926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종래에는 선체와 해빙 사이의 마찰계수 측정을 위하여 해빙을 샘플링하여 간접적으로 측정하였으나, 이는 빙하중에 의한 수직항력을 적절하게 고려하지 못해 정확한 마찰계수 값을 구하지 못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에 본 발명은 종래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실해역에서 실규모 선체와 해빙사이의 마찰계수를 정확히 측정하기 위한 빙해선박용 실시간 선체 마찰계수 측정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6분력계, 로드셀, 카메라, 위성 항법 시스템(GPS), 온도 스트링 센서, 마찰계수 측정 데이터베이스 및 계산 소프트웨어를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본 발명에 따르면, 실시간으로 선체와 해빙 사이의 마찰계수를 측정하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바, 빙해선박의 성능을 검증하는 하나의 지표로 사용하거나, 빙모형시험법 개발 및 모형시험 해석 데이터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거나, 선체의 부식 및 거칠기를 유추하여 쇄빙선의 도장 시기 및 보수시기를 결정할 수 근거자료로 활용하거나, 현재의 해빙 상태에 가장 알맞은 쇄빙선 개발 및 해빙의 물리적 특성을 데이터베이스화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Int. CL G01N 19/02 (2006.01) B63B 9/08 (2006.01)
CPC G01N 19/02(2013.01) G01N 19/02(2013.01) G01N 19/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88419 (2012.08.13)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381046-0000 (2014.03.27)
공개번호/일자 10-2014-0022187 (2014.02.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4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8.13)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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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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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성락 대한민국 대전 서구
2 정성엽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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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동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대치동,세풍빌딩)(동천특허)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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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8.13 수리 (Accepted) 1-1-2012-0646686-70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11.02 수리 (Accepted) 4-1-2012-5228701-61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1.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86157-60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11.19 수리 (Accepted) 1-1-2013-1053119-20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11.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1053118-85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3.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12600-79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7.11 수리 (Accepted) 4-1-2014-5084020-12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6.28 수리 (Accepted) 4-1-2017-0034176-9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1.23 수리 (Accepted) 4-1-2018-5013167-10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10 수리 (Accepted) 4-1-2018-5131202-6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5 수리 (Accepted) 4-1-2020-5042665-74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0 수리 (Accepted) 4-1-2020-5235797-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선박의 부력중심에 설치되고, 랜이나 데이터 통신라인으로 데이터 분석실과 연결되며, 실시간으로 선박에 작용하는 전체 빙하중을 계산하여 데이터 분석실로 전송하는 6분력계; 선박의 선수, 선체중앙, 선미의 선체 안쪽에 설치되고, 랜이나 데이터 통신라인으로 데이터 분석실과 연결되며, 실시간으로 선박에 작용하는 마찰력을 측정하여 데이터 분석실로 전송하는 로드셀; 선박의 데이터 분석실에 구비되며, 데이터 분석실로 전송된 전체 빙하중, 마찰력 값을 시간 동기화하여 저장하는 마찰계수 측정 데이터베이스 및; 상기 마찰계수 측정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며, 상기 마찰계수 측정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전체 빙하중, 마찰력 값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마찰계수를 계산하는 계산 소프트웨어; 를 포함하는, 빙해선박용 실시간 선체 마찰계수 측정 시스템
2 2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6분력계는 선체를 강체로 가정하고 선체의 6자유도 움직임을 계측한 뒤 이를 이용해 운동방정식을 풀어 선체에 작용한 전체 빙하중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빙해선박용 실시간 선체 마찰계수 측정 시스템
3 3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로드셀은 선체표면 법선방향과 수직한 방향으로 걸리는 힘에 의해 선체가 변형된 양을 측정하여 마찰력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빙해선박용 실시간 선체 마찰계수 측정 시스템
4 4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계산 소프트웨어는 상기 6분력계가 계측한 전체 빙하중 값을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 선수, 선체중앙, 선미 부분에 작용하는 압력저항 값으로 환산함으로써 세 부분에서 작용하는 수직항력을 계산해 내며, 최종적으로는 상기 로드셀에 의하여 측정된 마찰력의 값을 수직항력의 값으로 나눔으로써 마찰계수를 계산해 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빙해선박용 실시간 선체 마찰계수 측정 시스템
5 5
제1 항에 있어서, 선박의 선수 앞부분에 설치되고, 랜이나 데이터 통신라인으로 데이터 분석실과 연결되며, 실시간으로 해빙상태를 계측하여 데이터 분석실로 전송하는 카메라를 더욱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빙해선박용 실시간 선체 마찰계수 측정 시스템
6 6
제5 항에 있어서, 상기 카메라는 해빙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일정시간 간격으로 해빙의 정지영상을 캡쳐한 후 캡쳐한 영상을 명암 분석을 통해 이미지 분석하여 해빙의 상태(집적도)를 분석한 후 분석한 데이터를 데이터 분석실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빙해선박용 실시간 선체 마찰계수 측정 시스템
7 7
제5 항에 있어서, 상기 마찰계수 측정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 분석실로 전송된 해빙상태 값을 시간 동기화하여 추가로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빙해선박용 실시간 선체 마찰계수 측정 시스템
8 8
삭제
9 9
제1 항에 있어서, 선박에 설치되고, 랜이나 데이터 통신라인으로 데이터 분석실과 연결되며,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선속을 계측하여 데이터 분석실로 전송하는 위성 항법 시스템을 더욱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빙해선박용 실시간 선체 마찰계수 측정 시스템
10 10
제9 항에 있어서, 상기 마찰계수 측정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 분석실로 전송된 선속 값을 시간 동기화하여 추가로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빙해선박용 실시간 선체 마찰계수 측정 시스템
11 11
제10 항에 있어서, 상기 계산 소프트웨어는 선속별 실시간 마찰계수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빙해선박용 실시간 선체 마찰계수 측정 시스템
12 12
제1 항에 있어서, 선박에 설치되고, 랜이나 데이터 통신라인으로 데이터 분석실과 연결되며, 실시간으로 대기온도 및 수온을 측정하여 데이터 분석실로 전송하는 온도 스트링 센서를 더욱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빙해선박용 실시간 선체 마찰계수 측정 시스템
13 13
제12 항에 있어서, 상기 마찰계수 측정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 분석실로 전송된 대기온도 및 수온 값을 시간 동기화하여 추가로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빙해선박용 실시간 선체 마찰계수 측정 시스템
14 14
제13 항에 있어서, 상기 계산 소프트웨어는 온도별 실시간 마찰계수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빙해선박용 실시간 선체 마찰계수 측정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과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해양연구원 연구 운영비 지원 해양 극한환경 극복기술(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