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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차량의 배기가스 모니터링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97778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의 배기가스 모니터링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배기관으로 배출되는 배기가스에 포함된 오염물질의 양을 마이크로웨이브 센싱 방식을 이용하여 정확하게 측정하여 모니터링하기 위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바이패스부는 차량에서 발생된 탄소가스를 포함한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주 배기관에서 분기된 보조 배기관으로 상기 주 배기관을 통과하는 배기가스 중 일부를 바이패스시킨다. 배기가스 측정 모듈은 보조 배기관에 설치되어 바이패스된 배기가스에 조사되는 마이크로웨이브에 대한 흡수 스펙트럼을 분석하여 탄소가스를 포함한 오염 물질을 측정한다. 그리고 모니터링 장치는 배기가스 측정 장치로부터 오염 물질의 측정값을 수신하여 배기가스에 포함된 오염물질을 모니터링한다.
Int. CL F01N 11/00 (2006.01) F01N 9/00 (2006.01) G01N 22/00 (2006.01)
CPC F01N 11/00(2013.01) F01N 11/00(2013.01) F01N 11/00(2013.01) F01N 11/00(2013.01) F01N 11/00(2013.01) F01N 11/00(2013.01) F01N 11/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95493 (2011.09.21)
출원인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3-0031752 (2013.03.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9.21)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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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사하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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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형림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동래구
2 곽광훈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3 임호섭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4 이창섭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사하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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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종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길 * (구로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차) ***호(한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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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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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9.21 수리 (Accepted) 1-1-2011-0736986-61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12.05 수리 (Accepted) 4-1-2011-5242234-34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2.05 수리 (Accepted) 9-1-2013-0006461-69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20 수리 (Accepted) 4-1-2013-0003462-84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2.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117196-27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3.06.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432712-43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8.23 수리 (Accepted) 4-1-2013-5115545-5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4.15 수리 (Accepted) 4-1-2014-5046693-3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3 수리 (Accepted) 4-1-2015-5015182-38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10.22 수리 (Accepted) 4-1-2015-5140465-5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에서 발생된 탄소가스를 포함한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주 배기관에서 분기된 보조 배기관으로 상기 주 배기관을 통과하는 배기가스 중 일부를 바이패스시키는 바이패스부와,상기 보조 배기관에 설치되며, 상기 보조 배기관으로 배기가스를 바이패스한 시간이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 상기 바이패스된 배기가스에 조사되는 마이크로웨이브에 대한 흡수 스펙트럼을 분석하여 탄소가스를 포함한 오염 물질을 측정하는 배기가스 측정 모듈을 갖는 배기가스 측정 장치;상기 배기가스 측정 장치로부터 상기 오염 물질의 측정값을 수신하여 상기 배기가스에 포함된 오염물질을 모니터링하는 모니터링 장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배기가스 모니터링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바이패스부는,상기 주 배기관에서 배기가스가 흐르는 방향으로 상기 주 배기관의 배기가스의 유속보다 빠른 유체의 흐름을 상기 보조 배기관에 형성하여 상기 주 배기관의 배기가스를 상기 보조 배기관으로 바이패스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배기가스 모니터링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바이패스부는상기 주 배기관의 배기가스의 유속보다 빠르게 상기 보조 배기관으로 가스를 불어주어 상기 주 배기관의 배기가스를 상기 보조 배기관으로 바이패스시키는 블로워; 또는상기 주 배기관의 배기가스의 유속보다 빠른 유속으로 상기 보조 배기관 내의 유체를 흡입하여 상기 주 배기관의 배기가스를 상기 보조 배기관으로 바이패스시키는 펌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배기가스 모니터링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배기가스 측정 모듈은,상기 보조 배기관에 설치되며, 마이크로웨이브를 발생시켜 상기 바이패스된 배기가스가 통과하는 상기 보조 배기관으로 조사하는 마이크로웨이브 조사부;상기 마이크로웨이브 조사부와 마주보는 쪽의 상기 보조 배기관에 설치되며, 상기 바이패스된 배기가스를 통과한 마이크로웨이브를 수광하는 마이크로웨이브 수광부;상기 보조 배기관으로 배기가스를 바이패스한 시간이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 상기 마이크로웨이브 조사부를 통하여 보조 배기관 안으로 마이크웨이브를 조사하고, 상기 마이크로웨이브 수광부에 수광된 마이크로웨이브로부터 상기 바이패스된 배기가스의 흡수 스펙트럼을 분석하여 탄소가스를 포함한 오염 물질을 측정하고, 상기 오염 물질의 측정값을 모니터링 장치로 전송하는 분석부;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배기가스 모니터링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모니터링 장치는,상기 전자제어장치와 통신을 수행하고, 상기 전자제어장치로부터 상기 측정값을 수신하여 관리하고, 상기 전자제어장치로 상기 측정값에 따른 제어 신호를 전송하는 모니터링 서버;상기 분석부 또는 상기 전자제어장치로부터 상기 측정값을 수신하여 출력하거나, 상기 모니터링 서버로부터 상기 제어 신호를 수신한 상기 전자제어장치에 동작에 따른 정보를 출력하는 출력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배기가스 모니터링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측정값은 상기 수광된 마이크로웨이브로부터 상기 바이패스된 배기가스의 흡수 스펙트럼을 분석하여 탄소가스를 포함한 오염 물질을 측정한 값에 가중치를 곱하여 산출하며,상기 가중치는 상기 보조 배기관으로 바이패스되기 전 배기가스 양에 대한 상기 바이패스된 배기가스 역의 비의 역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배기가스 모니터링 시스템
7 7
배기가스 측정 장치는 바이패스부를 통하여 차량의 주 배기관에서 배기가스가 흐르는 방향으로 상기 주 배기관의 배기가스의 유속보다 빠른 유체의 흐름을 상기 주 배기관에서 분기된 보조 배기관에 형성하여 상기 주 배기관의 배기가스를 상기 보조 배기관으로 바이패스시키는 바이패스 단계;상기 보조 배기관으로 배기가스를 바이패스한 시간이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 상기 배기가스 측정 장치는 배기가스 측정부를 트리거하여 상기 바이패스된 배기가스에 조사되는 마이크로웨이브에 대한 흡수 스펙트럼을 분석하여 탄소가스를 포함한 오염 물질을 측정하는 측정 단계;상기 배기가스 측정 장치는 상기 오염 물질의 측정값을 모니터링 장치로 전송하여 상기 배기가스에 포함된 상기 탄소가스를 포함한 오염물질을 모니터링하도록 하는 모니터링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배기가스 모니터링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바이패스 단계는,상기 배기가스 측정 장치는 상기 바이패스부를 통하여 상기 주 배기관의 배기가스의 유속보다 빠르게 상기 보조 배기관으로 가스를 불어주어 상기 주 배기관의 배기가스를 상기 보조 배기관으로 바이패스시키는 단계; 또는상기 배기가스 측정 장치는 상기 바이패스부를 통하여 상기 주 배기관의 배기가스의 유속보다 빠른 유속으로 상기 보조 배기관 내의 유체를 흡입하여 상기 주 배기관의 배기가스를 상기 보조 배기관으로 바이패스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배기가스 모니터링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측정 단계는,상기 보조 배기관으로 배기가스를 바이패스한 시간이 일정 시간이 경과하였는 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판단 결과 일정 시간이 경과되면, 상기 배기가스 측정 장치는 상기 보조 배기관으로 배기가스를 바이패스한 시간이 일정 시간을 경과하면 상기 배기가스 측정부를 트리거하는 단계;상기 배기가스 측정 장치는 상기 배기가스 측정부를 통하여 상기 바이패스된 배기가스가 통과하는 상기 보조 배기관으로 마이크로웨이브를 조사하는 단계;상기 배기가스 측정 장치는 상기 배기가스 측정부를 통하여 상기 바이패스된 배기가스를 통과한 마이크로웨이브를 수광하는 단계;상기 배기가스 측정 장치는 분석부를 통하여 상기 수광된 마이크로웨이브로부터 상기 바이패스된 배기가스의 흡수 스펙트럼을 분석하여 탄소가스를 포함한 오염 물질을 측정하여 상기 측정값을 산출하는 산출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배기가스 모니터링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산출 단계에서,상기 측정값은 상기 수광된 마이크로웨이브로부터 상기 바이패스된 배기가스의 흡수 스펙트럼을 분석하여 탄소가스를 포함한 오염 물질을 측정한 값에 가중치를 곱하여 산출하며,상기 가중치는 상기 보조 배기관으로 바이패스되기 전 배기가스 양에 대한 상기 바이패스된 배기가스 역의 비의 역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배기가스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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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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