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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물류에서의 통신 모드 전환 시스템과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97802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컨테이너 물류 지원 통신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은 육지를 이동하는 컨테이너와 통신 채널을 형성하는 육송 통신 시스템, 항만에 배치된 컨테이너와 통신 채널을 형성하는 항만 통신 시스템, 선박에 적하된 컨테이너와 통신 채널을 형성하는 선박 통신 시스템, 상기 육지에서 항만으로 이동하거나 상기 항만에서 육지로 이동하는 경우 육송 통신 시스템과의 통신 채널을 해제하고 항만 통신 시스템과 통신 채널을 형성하거나 상기 항만 통신 시스템과의 통신 채널을 해제하고 상기 육상 통신 시스템과 통신 채널을 형성하며, 상기 항만에서 선박으로 이동하거나 상기 선박에서 항만으로 이동하는 경우 항만 통신 시스템과의 통신 채널을 해제하고 선박 통신 시스템과 통신 채널을 형성하거나 상기 선박 통신 시스템과의 통신 채널을 해제하고 상기 항만 통신 시스템과 통신 채널을 형성하는 상기 컨테이너에 배치된 컨테이너 통신 장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테이너 물류에서의 통신 모드 전환 시스템과 해당 시스템 운용에 따른 통신 모드 전환 방법 및 상기 시스템을 구성하는 컨테이너 통신 장치의 구성을 개시한다.
Int. CL H04W 76/00 (2009.01) H04W 88/06 (2009.01) H04W 36/14 (2009.01) G06Q 50/28 (2012.01)
CPC H04W 36/14(2013.01) H04W 36/14(2013.01) H04W 36/14(2013.01) H04W 36/14(2013.01) H04W 36/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35295 (2012.04.05)
출원인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3-0113040 (2013.10.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4.05)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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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사하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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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곽광훈 대한민국 부산 연제구
2 원준석 대한민국 부산 사하구
3 권태홍 대한민국 부산 사상구
4 이기원 대한민국 부산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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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종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길 * (구로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차) ***호(한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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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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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4.05 수리 (Accepted) 1-1-2012-0272152-95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2.05.09 수리 (Accepted) 1-1-2012-0369087-66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1.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2.06 수리 (Accepted) 9-1-2013-0008318-95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20 수리 (Accepted) 4-1-2013-0003462-84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8.23 수리 (Accepted) 4-1-2013-5115545-52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1.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89380-50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4.02.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11138-9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4.15 수리 (Accepted) 4-1-2014-5046693-3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3 수리 (Accepted) 4-1-2015-5015182-38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10.22 수리 (Accepted) 4-1-2015-5140465-5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육지를 이동하는 컨테이너와 통신 채널을 형성하는 육송 통신 시스템;항만에 배치된 컨테이너와 통신 채널을 형성하는 항만 통신 시스템;선박에 적하된 컨테이너와 통신 채널을 형성하는 선박 통신 시스템;상기 육지에서 항만으로 이동하거나 상기 항만에서 육지로 이동하는 경우 육송 통신 시스템과의 통신 채널을 해제하고 항만 통신 시스템과 통신 채널을 형성하거나 상기 항만 통신 시스템과의 통신 채널을 해제하고 상기 육상 통신 시스템과 통신 채널을 형성하며, 상기 항만에서 선박으로 이동하거나 상기 선박에서 항만으로 이동하는 경우 항만 통신 시스템과의 통신 채널을 해제하고 선박 통신 시스템과 통신 채널을 형성하거나 상기 선박 통신 시스템과의 통신 채널을 해제하고 상기 항만 통신 시스템과 통신 채널을 형성하는 상기 컨테이너에 배치된 컨테이너 통신 장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테이너 물류에서의 통신 모드 전환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컨테이너 통신 장치는상기 육송 통신 시스템과 통신 채널을 형성할 수 있는 제1 컨테이너 통신 모듈, 상기 항만 통신 시스템과 통신 채널을 형성할 수 있는 제2 컨테이너 통신 모듈, 상기 선박 통신 시스템과 통신 채널을 형성할 수 있는 제3 컨테이너 통신 모듈을 포함하는 컨테이너 통신 모듈 그룹; 상기 육지, 항만, 선박이 배치된 위치에 따라 통신 모드를 전환하도록 정의된 프로파일 정보를 저장하는 컨테이너 통신 모드 저장부;일정 방향으로의 상기 컨테이너 동작을 센싱하는 동작 센서;상기 컨테이너의 위치 정보를 수집하는 GPS;상기 동작 센서가 수집하는 센서 정보 및 상기 GPS가 수집하는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컨테이너 통신 모듈들 중 특정 컨테이너 통신 모듈을 활성화하고 그 외의 컨테이너 통신 모듈을 비활성화하도록 제어하는 컨테이너 통신 모드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테이너 물류에서의 통신 모드 전환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컨테이너 통신 모드 제어부는육송을 통해 운송 중인 컨테이너가 항만에 위치할 때, 상기 GPS를 통해 수신된 좌표가 항만 반경 내에 있는지 확인하고 상기 동작 센서를 통해 컨테이너의 움직임이 없음을 확인하는 경우 제1 컨테이너 통신 모듈 운용의 육송 통신 모드에서 제2 컨테이너 통신 모듈 운용의 항만 통신 모드로 통신 모드 전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테이너 물류에서의 통신 모드 전환 시스템
4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컨테이너 통신 모드 제어부는항만에 위치해 있는 컨테이너가 크레인에 의해 선박으로 옮겨질 때, 상기 동작 센서를 통해 얻은 가속도 값을 이용하여 크레인에 의해 선박으로 옮겨 싣는 것을 감지할 정도의 수직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인식하고, 해당 수직성분이 존재하는 상태 이후 상기 동작 센서를 통해 컨테이너가 정지된 것을 인식하는 경우 제2 컨테이너 통신 모듈 운용의 항만 통신 모드에서 제3 컨테이너 통신 모듈 운용의 선박 통신 모드로 통신 모드 전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테이너 물류에서의 통신 모드 전환 시스템
5 5
제2항에 있어서,상기 선박 통신 시스템에 포함되는 통제 센터는상기 컨테이너 통신 장치와 통신하기 위한 컨테이너 연결 통신 모듈;외부 서버와 통신하기 위한 인터넷 통신 모듈;선박의 출항 및 입항의 위치 확인을 위한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선박 탑재 GPS;상기 선박이 입항을 위하여 항만에 접근할 때, Packet Flooding을 통해 상기 컨테이너 통신 장치의 비활성화되어 있던 동작 센서를 활성화시키도록 제어하는 센터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테이너 물류에서의 통신 모드 전환 시스템
6 6
제2항에 있어서,상기 컨테이너 통신 모드 제어부는선박에 위치한 컨테이너가 크레인에 의해 선박에서 항만으로 옮겨질 때, 상기 동작 센서를 통해 얻은 가속도 값을 이용하여 크레인에 의해 항만으로 옮겨 싣는 것을 감지할 정도의 수직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인식하고, 해당 수직성분이 포함된 상태 이후 상기 동작 센서를 통해 컨테이너가 정지된 것을 인식하는 경우 상기 제3 컨테이너 통신 모듈 운용의 선박 통신 모드에서 상기 제2 컨테이너 통신 모듈 운용의 항만 통신 모드로 통신 모드 전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테이너 물류에서의 통신 모드 전환 시스템
7 7
제2항에 있어서,상기 컨테이너 통신 모드 제어부는상기 컨테이너가 트레일러가 옮겨져서 움직이는 경우, 상기 동작 센서에 의해 움직임이 인식되고, 상기 GPS를 통해 수신된 컨테이너의 좌표가 항만의 반경을 벗어났을 때 상기 제2 컨테이너 통신 모듈 운용의 항만 통신 모드에서 상기 제1 컨테이너 통신 모듈 운용의 육송 통신 모드로 통신 모드 전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테이너 물류에서의 통신 모드 전환 시스템
8 8
컨테이너의 통신 모드 전환을 위한 프로파일을 설정하는 과정;특정 통신 인프라 통신 채널 형성이 가능한 컨테이너가 통신 인프라가 다르게 구축된 지점들을 이동하는 이동 과정;상기 컨테이너의 이동에 따른 위치 정보 및 상기 컨테이너의 동작에 따른 센서 정보를 수집하는 수집 과정;상기 설정된 프로파일 정보 및 상기 위치 정보 및 상기 센서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컨테이너가 특정 통신 인프라를 통한 통신 모드에서 다른 통신 인프라를 통한 통신 모드로 전환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테이너 물류에서의 통신 모드 전환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이동 과정은상기 컨테이너가 제1 육송 통신 시스템이 구축된 제1 육지에서 제1 항만 통신 시스템이 구축된 제1 항만으로 이동하는 과정;상기 제1 항만 통신 시스템에서 선박 통신 시스템이 구축된 선박에 적하되는 과정;상기 선박에서 제2 항만 통신 시스템이 구축된 제2 항만으로 이동하는 과정;상기 제2 항만에서 제2 육송 통신 시스템이 구축된 제2 육지로 이동하는 과정; 중 어느 하나의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테이너 물류에서의 통신 모드 전환 방법
10 10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위치 정보 및 상기 센서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컨테이너가 운송되는 것을 인식하는 과정;을 더 포함하며,상기 인식하는 과정은상기 컨테이너가 제1 항만에서 선박으로 적하되는 것을 인식하는 과정;상기 컨테이너가 선박에서 제2 항만으로 양하되는 것을 인식하는 과정;중 어느 하나의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테이너 물류에서의 통신 모드 전환 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통신 모드로 전환하는 과정은상기 제1 육송 통신 시스템 기반의 제1 육송 통신 모드에서 상기 제1 항만 통신 시스템 기반의 제1 항만 통신 모드로 전환하는 과정;상기 제1 항만 통신 모드에서 상기 선박 통신 시스템 기반의 선박 통신 모드로 전환하는 과정;상기 선박 통신 모드에서 상기 제2 항만 통신 시스템 기반의 제2 항만 통신 모드로 전환하는 과정;상기 제2 항만 통신 모드에서 상기 제2 육송 통신 시스템 기반의 제2 육송 통신 모드로 전환하는 과정; 중 어느 하나의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테이너 물류에서의 통신 모드 전환 방법
12 12
제9항에 있어서,상기 선박 통신 모드 지원 시 상기 컨테이너에 배치된 동작 센서를 비활성화하는 과정;상기 제1 항만 통신 모드, 상기 제2 항만 통신 모드, 상기 선박 통신 모드 지원 시 상기 컨테이너에 배치된 GPS를 비활성화하는 과정;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테이너 물류에서의 통신 모드 전환 방법
13 13
제8항에 있어서,상기 수집 과정은상기 컨테이너가 항만에서 선박으로 적하되는 수직 성분을 포함하는 센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상기 컨테이너가 선박에서 항만으로 적하되는 수직 성분을 포함하는 센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 중 적어도 하나의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테이너 물류에서의 통신 모드 전환 방법
14 14
육지, 항만, 선박이 배치된 위치에 따라 통신 모드를 전환하도록 정의된 프로파일 정보를 저장하는 컨테이너 통신 모드 저장부;상기 육지에 구축된 육송 통신 시스템과 통신 채널을 형성할 수 있는 제1 컨테이너 통신 모듈, 상기 항만에 구축된 항만 통신 시스템과 통신 채널을 형성할 수 있는 제2 컨테이너 통신 모듈, 상기 선박에 구축된 선박 통신 시스템과 통신 채널을 형성할 수 있는 제3 컨테이너 통신 모듈을 포함하는 컨테이너 통신 모듈 그룹; 일정 방향으로의 상기 컨테이너 동작을 센싱하는 동작 센서;상기 컨테이너의 위치 정보를 수집하는 GPS;상기 동작 센서가 수집하는 센서 정보 및 상기 GPS가 수집하는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컨테이너 통신 모듈들 중 특정 컨테이너 통신 모듈을 활성화하고 그 외의 컨테이너 통신 모듈을 비활성화하도록 제어하는 컨테이너 통신 모드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테이너 물류에서의 통신 모드 전환을 지원하는 컨테이너 통신 장치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컨테이너 통신 모드 제어부는GPS가 수집하는 위치 정보와 상기 동작 센서가 수집하는 센서 정보를 기반으로 육지에서 항만으로, 항만에서 선박으로, 선박에서 항만으로, 항만에서 육지로 컨테이너가 이동하는 경우 상기 제1 컨테이너 통신 모듈 기반의 육송 통신 모드에서 상기 제2 컨테이너 통신 모듈 기반의 항만 통신 모드로, 상기 제2 컨테이너 통신 모듈 기반의 항만 통신 모드에서 상기 제3 컨테이너 통신 모듈 기반의 선박 통신 모드로, 상기 선박 통신 모드에서 상기 항만 통신 모드로, 상기 항만 통신 모드에서 상기 육송 통신 모드로 각각 통신 모드 전환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컨테이너 물류에서의 통신 모드 전환을 지원하는 컨테이너 통신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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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식경제부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지방기술혁신사업 컨테이너화물 안전수송 기술개발 클러스터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