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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의 시스템의 운전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98197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연료전지 스택과 수소공급 제어장치를 포함하는 연료전지의 시스템의 운전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외부 부하변동으로 인한 연료전지 스택의 수소압력변화를 측정하는 제 1단계, 상기 측정된 압력값을 기준구간 압력과 비교하는 제2 단계 및 상기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수소공급장치를 온(ON),오프(OFF)시키는 제 3단계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운전방법을 제공하여, 연료전지 스택에 결합된 동적 부하의 변화에 신속히 대응함으로써 연료전지 스택의 수명단축을 방지하고, 전체적인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연료전지에서 배출되는 수소의 회수장치가 불필요하고 수소의 이용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수소공급라인 온/오프, 부하와 출력 지속시간과의 관계식, 수소공급장치
Int. CL H01M 8/04 (2006.01) H01M 8/24 (2006.01)
CPC H01M 8/04089(2013.01) H01M 8/04089(2013.01) H01M 8/04089(2013.01) H01M 8/04089(2013.01) H01M 8/0408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118895 (2008.11.27)
출원인 금오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0988815-0000 (2010.10.13)
공개번호/일자 10-2010-0060329 (2010.06.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010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11.27)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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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금오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북도 구미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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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영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2 이근진 대한민국 경상남도 김해시
3 황철민 대한민국 경상북도 상주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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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순웅 대한민국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길 **, ***호 (구로동,에이스테크노타워*차)(정진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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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금오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북도 구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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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11.27 수리 (Accepted) 1-1-2008-0819139-0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09.2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10.12 수리 (Accepted) 9-1-2009-0055464-16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12.16 수리 (Accepted) 4-1-2009-5248845-02
5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0.05.03 수리 (Accepted) 1-1-2010-0284403-17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09.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421163-15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12.31 수리 (Accepted) 4-1-2013-5177397-22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4.17 수리 (Accepted) 4-1-2014-5047711-4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11.25 수리 (Accepted) 4-1-2015-5157879-3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4.06 수리 (Accepted) 4-1-2020-507959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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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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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스택과 수소공급 제어장치를 포함하는 연료전지의 시스템의 운전방법에 있어서,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적 반응에 의해 전기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연료전지 스택의 내부 수소압력을 감시하되, 연료전지 내부 수소의 압력을 측정하기 위한 압력측정장치가 연료전지 스택의 수소측 출구쪽에 연결되어, 측정된 압력값과 기준구간압력을 비교하여, 수소공급장치에 (ON)/오프(OFF)신호를 전달하는 중앙제어장치에 입력하는 단계; 상기 수소압력 데이터를 분석하여 이 수소압력 데이터의 크기와 분포에 기반하여 공급되는 수소량을 추출하는 단계; 상기 공급되는 수소량과 사용되는 수소량의 차이에 따른 압력변화에서, 설정구간 내에서 최소기준압력 이하로 떨어질 때, 수소공급장치를 온(ON)시켜 수소공급을 개시하고, 최고기준압력 이상으로 올라갈 때, 수소공급장치를 오프(OFF)시켜 수소 공급을 차단하는 수소공급제어단계를 포함하는 연료전지의 시스템의 운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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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기준출력에 필요한 수소량의 두배 혹은 그 이상의 수소를 수소공급장치에서 주기적으로 온(ON)/오프(OFF)시킨 후 연료전지의 외부 부하의 크기에 따라 측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온(ON)/오프(OFF)시간 주기를 추출하여, 이를 바탕으로 상기 수소공급량을 조절하는 연료전지의 시스템의 운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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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출력은 수학식 의 온/오프 제어 관계식으로 계산하는 것을 포함하는 연료전지의 시스템의 운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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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 연료전지 외부 부하의 변화에 따라 높아지는 연료전지 출력값을 실시간 측정하는 측정부와, 측정된 출력값에 따라 측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시간 계산된 온(ON)/오프(OFF)시간으로 수소공급을 제어하는 중앙제어장치를 통해, 상기 연료전지 스택의 캐소드측 산소공급량은 제어되는 수소공급량에 맞게 충분히 공급되어지고, 어노드와 캐소드측의 출구쪽은 평상시 닫힌구조로, 일정시간간격으로 퍼지되어 생성수의 배출과 산소 및 수소의 유동에 용이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의 시스템의 운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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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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