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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기가스 저감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98865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필터로 유입되는 저온의 배기가스를 차단하여 필터의 재생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배기가스 저감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배기가스 저감장치는 엔진으로부터 배기가스가 유출되는 유로 상에 배치되며 배기가스에 포함된 입자상 물질을 포집하는 적어도 2개 이상의 포집공간을 갖는 통 형상의 디젤 입자상 물질 필터(Diesel Particulate Filter)와, 필터의 양측면 중 적어도 어느 일측면에 배치되고 적어도 2개 이상의 포집공간에 대응하는 배기가스의 연통구가 구획 형성되는 유로구획부와, 유로구획부에 적어도 하나 이상으로 배치되어 연통구를 개방 및 폐쇄하는 개방위치 및 폐쇄위치 사이에서 왕복 이동되는 개폐부재와, 연통구가 개폐부재에 의해 선택적으로 개방 및 폐쇄되도록 개폐부재에 구동력을 제공하는 구동유닛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에 의하여, 복수의 포집공간이 형성된 필터의 적어도 일측면에 복수의 연통구가 형성된 유로구획부 및 연통구들을 선택적으로 개폐할 수 있는 개폐부재를 장착하여 각 포집공간으로 유입되는 저온의 배기가스를 선택적으로 차단할 수 있으므로, 필터의 가열에 필요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고 필터에 포집된 오염물질의 산화 및 환원에 적합한 분위기를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다.디젤, 필터, 재생, 배기가스, 저감, 개폐, 산화, 환원제
Int. CL F01N 3/022 (2006.01) F01N 3/021 (2006.01)
CPC F01N 3/022(2013.01) F01N 3/022(2013.01) F01N 3/022(2013.01) F01N 3/022(2013.01) F01N 3/02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110810 (2009.11.17)
출원인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126457-0000 (2012.03.06)
공개번호/일자 10-2011-0054237 (2011.05.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32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1.17)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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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제주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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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헌주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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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이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양재동, 우도빌딩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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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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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1.17 수리 (Accepted) 1-1-2009-0704473-19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7.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404126-27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9.1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716935-85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9.15 수리 (Accepted) 1-1-2011-0716747-08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3.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128357-05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3.14 수리 (Accepted) 4-1-2013-5043519-5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엔진으로부터 배기가스가 유출되는 유로 상에 배치되며, 배기가스에 포함된 입자상 물질을 포집하는 적어도 2개 이상의 포집공간을 갖는 통 형상의 디젤 입자상 물질 필터(Diesel Particulate Filter)와;상기 필터의 양측면 중 적어도 어느 일측면에 배치되고 적어도 2개 이상의 포집공간에 대응하는 배기가스의 연통구가 구획 형성되는 유로구획부와;상기 유로구획부에 적어도 하나 이상으로 배치되어, 상기 연통구를 개방 및 폐쇄하는 개방위치 및 폐쇄위치 사이에서 왕복 이동되는 개폐부재와;상기 연통구가 상기 개폐부재에 의해 선택적으로 개방 및 폐쇄되도록 상기 개폐부재에 구동력을 제공하는 구동유닛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저감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필터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공급부와;상기 전원공급부로부터의 전원이 적어도 2개 이상으로 구획된 상기 포집공간에 인가되도록 상기 포집공간들에 마련되어, 상기 필터의 상기 포집공간들을 가열하는 복수의 전극부와;상기 필터에 마련되어, 상기 필터의 온도를 감지하는 온도감지부와;상기 온도감지부에 의해 감지된 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연통구가 선택적으로 상기 개폐부재에 의해 개방 및 폐쇄되도록 상기 개폐부재에 구동력을 제공하는 상기 구동유닛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저감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구동유닛은,구동력을 발생하는 모터와;상기 모터와 상기 개폐부재 사이에 개재되어, 상기 모터로부터 제공받은 구동력을 상기 개폐부재에 전달하는 구동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저감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연통구는 상기 유로구획부의 중심을 기준으로 방사상으로 균등 분할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저감장치
5 5
제3항에 있어서,상기 연통구는 상기 유로구획부의 면적에 대해 면적 등분할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저감장치
6 6
제3항에 있어서,상기 유로구획부는,방사상으로 균등 분할된 제1연통구가 형성되는 제1유로구획부와;상기 제1유로구획부보다 작은 면적을 가지고 동심원으로 형성되며, 방사상으로 균등 분할된 제2연통구가 형성되는 제2유로구획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저감장치
7 7
제4항에 있어서,상기 구동축의 축선은 상기 유로구획부의 중심을 따라 관통하며,상기 개폐부재는 상기 구동축에 연결되어 상기 연통구의 상기 개방위치 및 상기 폐쇄위치 사이에서 왕복 회전 이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저감장치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엔진과 상기 개폐부재 사이에 상기 개폐부재의 회전 운동에 연동되도록 회전 가능하게 연결되며, 상기 필터의 내부로 공급되는 연소가스, 산화제, 연료와 공기 또는 환원제의 공급로가 형성된 급기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저감장치
9 9
제5항에 있어서,상기 구동축과 상기 개폐부재는 복수개로 마련되어, 면적 등분할 된 상기 연통구들을 각각 플랩(flap) 방식으로 개방 및 폐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저감장치
10 10
제6항에 있어서,상기 구동축의 축선은 상기 유로구획부의 중심을 따라 관통하며,상기 개폐부재는,상기 구동축에 연결되어, 상기 제1연통구가 개방 및 폐쇄되도록 왕복 회전 이동되는 제1개폐부재와;상기 구동축에 연결되어, 상기 제2연통구가 개방 및 폐쇄되도록 왕복 회전 이동되는 제2개폐부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저감장치
11 11
삭제
12 12
제2항에 있어서,상기 유로구획부와 상기 개폐부재는 상기 필터의 양측면에 배치되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필터의 양측면에 배치된 상기 개폐부재가 연동되어 상기 연통구를 개방 및 폐쇄하도록, 상기 구동유닛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저감장치
13 13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필터는 실리콘 카바이드(SiC)로 마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저감장치
14 14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필터에는 산화촉매 또는 흡장환원 촉매가 코팅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저감장치
15 15
제8항에 있어서,상기 개폐부재와 상기 급기부 중 어느 하나에는 고온의 연소가스 발생을 위한 연소장치가 마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저감장치
16 16
제6항 또는 제8항에 있어서,상기 개폐부재에는 연료와 공기가 공급될 때, 연소의 개시를 위한 점화장치가 마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저감장치
17 17
제6항 또는 제8항에 있어서,상기 개폐부재에는 전면적이 개폐부재의 1 내지 25%에 해당되는 적어도 하나의 통기구가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가스 저감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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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JP05726199 JP 일본 FAMILY
2 JP25510263 JP 일본 FAMILY
3 KR101126458 KR 대한민국 FAMILY
4 US09127581 US 미국 FAMILY
5 US20130014494 US 미국 FAMILY
6 WO2011059233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7 WO2011059233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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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JP2013510263 JP 일본 DOCDBFAMILY
2 JP5726199 JP 일본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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