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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연쇄 추돌 방지 시스템 및 그 추돌 방지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98918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급작스럽게 브레이크를 작동하는 차량으로부터 어떠한 데이터를 처리하는지는 규정하고, 이를 전송받은 차량들이 어떻게 데이터를 처리하여 반응하는지를 제시하여, 궁극적으로 주행 중의 차량들이 돌발 연쇄추돌 상황을 모면할 수 있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시스템 및 그 추돌 방지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차량 연쇄 추돌 방지 시스템은 내비게이션부로부터 차량의 주행 속도와 경로를 기록하는 주행기록부, 브레이크장치부의 구동 신호를 감시하여, 임계값을 초과 시, 급제동 신호를 발생시키는 신호발생부 및 상기 신호발생부에서 감속 신호를 발생 시, 상기 주행기록부에 기록된 동일한 경로를 주행하는 후미 차량의 추돌 위험 범위를 결정하는 연산부를 포함하는 것을 기술적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W 30/095 (2012.01) B60W 30/08 (2006.01) B60W 40/04 (2006.01)
CPC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44114 (2012.12.12)
출원인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50404-0000 (2014.10.06)
공개번호/일자 10-2014-0076032 (2014.06.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101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2.12)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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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제주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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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왕철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남광로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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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층(역삼동,성보역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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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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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2.12 수리 (Accepted) 1-1-2012-1031719-65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3.14 수리 (Accepted) 4-1-2013-5043519-53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3.0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4.08 수리 (Accepted) 9-1-2014-0028797-3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4.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64732-4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6.13 수리 (Accepted) 1-1-2014-0554902-37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6.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554905-74
8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4.08.28 수리 (Accepted) 1-1-2014-0821820-88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9.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63611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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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내비게이션부로부터 차량의 주행 속도와 경로를 기록하는 주행기록부;브레이크장치부의 구동 신호를 감시하여, 브레이크 동작 신호가 임계값을 초과 시, 급제동 신호를 발생시키는 신호발생부 및 상기 신호발생부에서 급제동 신호가 발생 시, 상기 주행기록부에 기록된 동일한 경로를 기반으로 한 도로 세그먼트에서 후미 차량의 추돌 위험 범위를 결정하는 연산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산부는상기 신호발생부에서 급제동가 신호 발생 시, 현재 차량의 급제동 신호에 따른 추돌 위험을 판단하고, 상기 주행기록부에 저장된 경로 상에서 추돌 위험 범위에 속하는 경로 길이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산부와 연결되어, 추돌 위험 범위에 속하는 경로의 길이 정보와 상기 주행기록부에 저장된 차량의 현재 위치 및 속도 정보를 정렬하는 데이터가공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가공부와 연결되어, 상기 추돌 위험 범위에 속하는 경로에 위치한 후미 차량에 추돌 위험 신호를 송신하는 송신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 전방 차량으로부터 상기 추돌 위험 신호를 수신하는 수신부 및 상기 수신부에서 전달 받은 추돌 위험 신호에 따라 상기 브레이크 장치부에 브레이크 제어 신호를 전달하는 브레이크 제어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브레이크 제어부와 연결되어, 전방 차량을 감지하는 전방센서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브레이크 제어부는 전방 차량 급제동에 따른 현재 차량의 대응 신호를 산출하는 제어연산부를 포함하며,상기 제어연산부는 급제동 신호가 발생한 현재 차량의 위치가 도로 세그먼트에 포함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위치연산부 및 현재의 차량 속도와 상기 전방센서부에서 감지한 전방 차량의 속도와 간격으로부터 차량이 정지하는데 필요한 거리를 산출하는 속도연산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시스템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브레이크 제어부는,상기 연산부와 연결되어, 급제동 동작이 필요한 경우, 운전자패널에 급제동 동작 신호를 전달하는 경보발생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시스템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브레이크 제어부는,상기 속도연산부와 연결되어, 급제동에 따른 브레이크 제어 신호를 브레이크 장치부에 전달하는 제동신호발생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시스템
10 10
(a) 주행기록부를 이용하여, 차량의 주행 속도 및 경로를 저장하는 단계;(b) 신호발생부에서 급제동 신호가 발생 시, 연산부를 이용하여, 차량의 주행 속도 및 경로를 기반으로 한 도로 세그먼트에서 동일한 경로를 주행하는 후미 차량의 추돌 위험 범위를 결정하는 단계 및(c) 송신부를 이용하여, 동일한 경로를 주행하는 후미 차량 중 추돌 위험 범위에 속하는 후미 차량들에게 브로드 캐스팅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b-1) 연산부를 이용하여, 현재 차량의 위치 및 사고 속도를 전달 받아 추돌 위험 범위에 속하는 경로 길이를 결정하는 단계 및(b-2) 데이터가공부를 통해 정렬된 현재 차량의 위치 및 속도 정보를 포함한 추돌 위험 신호를 정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 이전에, (d) 수신부를 통해 수신된 추돌 위험 신호에 따라 브레이크 장치부를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d-1) 수신부를 통해 전방 차량으로부터 추돌 위험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 및(d-2) 브레이크 제어부의 위치연산부를 통해 현재 차량이 도로 세그먼트에 속하는지 여부와 동일한 주행 방향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며,(d-3) 상기 (d-2) 단계에서 현재 차량이 도로 세그먼트에 속하고, 동일한 주행 방향일 경우, 속도연산부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제어 신호를 결정하는 단계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d-3) 단계는 다수의 추돌 위험 신호가 수신 시, 가장 큰 브레이크 제어 신호를 상기 브레이크장치부에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방법
15 15
제13항에 있어서,상기 (d-3)단계 이후에,(d-4) 브레이크 제어부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장치부의 급제동 동작이 목표 제동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 상기 목표제동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 상기 (d-3) 단계로 돌아가 급제동 신호를 재발생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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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 이전에,(d) 신호발생부에 브레이크 장치부의 급제동 임계값을 설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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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과학기술부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기초연구/일반연구자/기본(유형2) VANET환경에서 긴급상황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한 정보배화 방식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