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내비게이션부로부터 차량의 주행 속도와 경로를 기록하는 주행기록부;브레이크장치부의 구동 신호를 감시하여, 브레이크 동작 신호가 임계값을 초과 시, 급제동 신호를 발생시키는 신호발생부 및 상기 신호발생부에서 급제동 신호가 발생 시, 상기 주행기록부에 기록된 동일한 경로를 기반으로 한 도로 세그먼트에서 후미 차량의 추돌 위험 범위를 결정하는 연산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시스템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산부는상기 신호발생부에서 급제동가 신호 발생 시, 현재 차량의 급제동 신호에 따른 추돌 위험을 판단하고, 상기 주행기록부에 저장된 경로 상에서 추돌 위험 범위에 속하는 경로 길이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시스템
|
3 |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산부와 연결되어, 추돌 위험 범위에 속하는 경로의 길이 정보와 상기 주행기록부에 저장된 차량의 현재 위치 및 속도 정보를 정렬하는 데이터가공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시스템
|
4 |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가공부와 연결되어, 상기 추돌 위험 범위에 속하는 경로에 위치한 후미 차량에 추돌 위험 신호를 송신하는 송신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시스템
|
5 |
5
제4항에 있어서, 전방 차량으로부터 상기 추돌 위험 신호를 수신하는 수신부 및 상기 수신부에서 전달 받은 추돌 위험 신호에 따라 상기 브레이크 장치부에 브레이크 제어 신호를 전달하는 브레이크 제어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시스템
|
6 |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브레이크 제어부와 연결되어, 전방 차량을 감지하는 전방센서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시스템
|
7 |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브레이크 제어부는 전방 차량 급제동에 따른 현재 차량의 대응 신호를 산출하는 제어연산부를 포함하며,상기 제어연산부는 급제동 신호가 발생한 현재 차량의 위치가 도로 세그먼트에 포함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위치연산부 및 현재의 차량 속도와 상기 전방센서부에서 감지한 전방 차량의 속도와 간격으로부터 차량이 정지하는데 필요한 거리를 산출하는 속도연산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시스템
|
8 |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브레이크 제어부는,상기 연산부와 연결되어, 급제동 동작이 필요한 경우, 운전자패널에 급제동 동작 신호를 전달하는 경보발생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시스템
|
9 |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브레이크 제어부는,상기 속도연산부와 연결되어, 급제동에 따른 브레이크 제어 신호를 브레이크 장치부에 전달하는 제동신호발생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시스템
|
10 |
10
(a) 주행기록부를 이용하여, 차량의 주행 속도 및 경로를 저장하는 단계;(b) 신호발생부에서 급제동 신호가 발생 시, 연산부를 이용하여, 차량의 주행 속도 및 경로를 기반으로 한 도로 세그먼트에서 동일한 경로를 주행하는 후미 차량의 추돌 위험 범위를 결정하는 단계 및(c) 송신부를 이용하여, 동일한 경로를 주행하는 후미 차량 중 추돌 위험 범위에 속하는 후미 차량들에게 브로드 캐스팅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방법
|
11 |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b-1) 연산부를 이용하여, 현재 차량의 위치 및 사고 속도를 전달 받아 추돌 위험 범위에 속하는 경로 길이를 결정하는 단계 및(b-2) 데이터가공부를 통해 정렬된 현재 차량의 위치 및 속도 정보를 포함한 추돌 위험 신호를 정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방법
|
12 |
12
제10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 이전에, (d) 수신부를 통해 수신된 추돌 위험 신호에 따라 브레이크 장치부를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방법
|
13 |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d-1) 수신부를 통해 전방 차량으로부터 추돌 위험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 및(d-2) 브레이크 제어부의 위치연산부를 통해 현재 차량이 도로 세그먼트에 속하는지 여부와 동일한 주행 방향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며,(d-3) 상기 (d-2) 단계에서 현재 차량이 도로 세그먼트에 속하고, 동일한 주행 방향일 경우, 속도연산부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제어 신호를 결정하는 단계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방법
|
14 |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d-3) 단계는 다수의 추돌 위험 신호가 수신 시, 가장 큰 브레이크 제어 신호를 상기 브레이크장치부에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방법
|
15 |
15
제13항에 있어서,상기 (d-3)단계 이후에,(d-4) 브레이크 제어부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장치부의 급제동 동작이 목표 제동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 상기 목표제동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 상기 (d-3) 단계로 돌아가 급제동 신호를 재발생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방법
|
16 |
16
제10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 이전에,(d) 신호발생부에 브레이크 장치부의 급제동 임계값을 설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연쇄 추돌 방지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