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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자 알고리즘과 초기 해 선택 휴리스틱을 이용한 전기 자동차의 충전 태스크 스케쥴링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98952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유전자 알고리즘과 초기 해 선택 휴리스틱을 이용한 전기 자동차의 충전 태스크 스케쥴링 방법 및 시스템이 제공된다. 전기 자동차의 충전 태스크 스케쥴링 방법은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모델링하는 단계,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의 충전 스케쥴에 대한 복수의 초기 해들을 선택하는 단계,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초기 해들을 선택 및 교배함으로써 최적의 해를 충전 스케쥴로서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6Q 50/30 (2012.01) B60L 11/18 (2006.01) H02J 7/00 (2006.01)
CPC G06Q 50/30B0(2013.01) G06Q 50/30B0(2013.01) G06Q 50/30B0(2013.01) G06Q 50/30B0(2013.01) G06Q 50/30B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84032 (2012.07.31)
출원인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49801-0000 (2014.10.02)
공개번호/일자 10-2014-0017278 (2014.02.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102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7.31)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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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제주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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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정훈 대한민국 제주 제주시 국기로 **, *
2 박경린 대한민국 제주 제주시 금월길 **-*,
3 전홍범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4 강지현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수덕
5 조영인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천수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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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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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제주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7.31 수리 (Accepted) 1-1-2012-0613942-0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3.14 수리 (Accepted) 4-1-2013-5043519-53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10.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11.11 수리 (Accepted) 9-1-2013-0090779-7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2.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94078-17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2.24 수리 (Accepted) 1-1-2014-0179282-86
7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4.02.24 수리 (Accepted) 1-1-2014-0179258-90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2.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179280-95
9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4.07.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19361-17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7.31 수리 (Accepted) 1-1-2014-0728238-10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7.31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728237-64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9.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674625-12
1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4.10.02 수리 (Accepted) 1-1-2014-0945308-9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charging task)를 스케쥴링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 ― 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는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의 예상 도착 시간과 관련된 활성화 시간,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의 희망 충전 종료 시간을 나타내는 마감 시간 및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의 충전 동작 길이와 관련된 동작 시간을 포함함 ― 를 모델링하는 단계;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할당 순서 ― 상기 적어도 하나의 할당 순서는 상기 마감 시간과 관련된 슬랙의 길이, 상기 동작 시간 또는 상기 동작 시간 동안의 평균 전력 요구량을 나타내는 슬롯 당 전력 요구량 중 적어도 하나에 의해 결정됨 ― 를 기초로 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의 충전 스케쥴에 대한 복수의 초기 해들을 선택하는 단계; 및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초기 해들을 선택 및 교배함으로써 최적의 해를 충전 스케쥴로서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스케쥴링하는 방법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의해 요구되는 충전 전력의 다이내믹스(dynamics)를 포함하는 전력 소모 프로필(power consumption profile)을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충전 태스크를 모델링하는 단계는상기 전력 소모 프로필에 포함된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의해 요구되는 충전 전력의 다이내믹스를 기초로 상기 충전 태스크를 모델링하는 단계인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스케쥴링하는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최적의 해를 충전 스케쥴로서 추출하는 단계는상기 활성화 시간, 상기 마감 시간 및 상기 동작 시간에 기초하여 상기 최적의 해를 충전 스케쥴로서 추출하는 단계인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스케쥴링하는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초기 해들을 선택하는 단계는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에 대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의 할당 순서를 식별하는 단계;상기 적어도 하나의 할당 순서 각각에 대응하는 복수의 할당 테이블들을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복수의 할당 테이블들 중 적어도 일부를 상기 초기 해들로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스케쥴링하는 방법
6 6
삭제
7 7
제5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할당 테이블들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적어도 하나의 할당 순서 각각에 따라 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 중 어느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할당하는 단계; 및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 중 나머지 충전 태스크를 상기 할당된 어느 하나의 충전 태크스를 고려하여 할당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스케쥴링하는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최적의 해를 충전 스케쥴로서 추출하는 단계는상기 복수의 초기 해들을 유전자(chromosome) 형태를 갖는 복수의 유전자들로 표현하는 단계;상기 복수의 유전자들 중에서 부모(parents)를 선택하는 단계;상기 선택된 부모를 교배(reproduction)하여 자식(child)을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자식에 대응하는 충전 스케쥴이 적합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스케쥴링하는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유전자들 중에서 부모를 선택하는 단계는룰렛 휠 선택(Roulette Wheel Selection) 방법을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유전자들 중에서 부모를 선택하는 단계인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스케쥴링하는 방법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선택된 부모의 유전자들 사이의 교차점을 랜덤하게 선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선택된 부모를 교배하여 자식을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선택된 교차점을 기초로 상기 선택된 부모를 교배하여 자식을 획득하는 단계인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스케쥴링하는 방법
11 11
제8항에 있어서,상기 자식에 대응하는 충전 스케쥴이 적합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자식의 슬롯당 전력 수요(per-slot power requirement)를 계산하는 단계; 상기 자식의 피크 로드(peak load)를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자식에 대응하는 충전 스케쥴이 적합한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상기 슬롯당 전력 수요 및 상기 피크 로드를 사용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스케쥴링하는 방법
12 12
제1항, 제3항 내지 제5항, 제7항 내지 제11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로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13 13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스케쥴링하는 컴퓨팅 시스템에 있어서,메모리; 프로세서; 및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와 데이터 통신을 수행하기 위한 통신 인터페이스를 포함하고,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 ― 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는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의 예상 도착 시간과 관련된 활성화 시간,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의 희망 충전 종료 시간을 나타내는 마감 시간 및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의 충전 동작 길이와 관련된 동작 시간을 포함함 ― 를 모델링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상기 메모리에 저장하고,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할당 순서 ― 상기 적어도 하나의 할당 순서는 상기 마감 시간과 관련된 슬랙의 길이, 상기 동작 시간 또는 상기 동작 시간 동안의 평균 전력 요구량을 나타내는 슬롯 당 전력 요구량 중 적어도 하나에 의해 결정됨 ― 를 기초로 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의 충전 스케쥴에 대한 복수의 초기 해들을 선택하며,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초기 해들을 선택 및 교배함으로써 최적의 해를 충전 스케쥴로서 추출하는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스케쥴링하는 컴퓨팅 시스템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의해 요구되는 충전 전력의 다이내믹스를 포함하는 전력 소모 프로필을 생성하여, 상기 전력 소모 프로필을 상기 메모리에 저장하고,상기 전력 소모 프로필에 포함된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의해 요구되는 충전 전력의 다이내믹스를 기초로 상기 충전 태스크를 모델링하는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스케쥴링하는 컴퓨팅 시스템
15 15
제13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활성화 시간, 상기 마감 시간 및 상기 동작 시간에 기초하여 상기 최적의 해를 충전 스케쥴로서 추출하는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스케쥴링하는 컴퓨팅 시스템
16 16
제13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에 대하여 적어도 하나의 할당 순서를 식별하고, 상기 적어도 하나의 할당 순서 각각에 대응하는 복수의 할당 테이블들을 생성하여, 상기 복수의 할당 테이블들을 상기 메모리에 저장하고,상기 복수의 할당 테이블들 중 적어도 일부를 상기 초기 해들로 결정하여 상기 복수의 초기 해들을 선택하는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스케쥴링하는 컴퓨팅 시스템
17 17
삭제
18 18
제16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적어도 하나의 할당 순서 각각에 따라 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 중 어느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할당하고, 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 중 나머지 충전 태스크를 상기 할당된 어느 하나의 충전 태크스를 고려하여 할당하여 상기 복수의 할당 테이블들을 생성하는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스케쥴링하는 컴퓨팅 시스템
19 19
제13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복수의 초기 해들을 유전자 형태를 갖는 복수의 유전자들로 표현하고, 상기 복수의 유전자들 중에서 부모를 선택하고, 상기 선택된 부모를 교배하여 자식을 획득하며, 상기 자식에 대응하는 충전 스케쥴이 적합한지 여부를 판단하여 상기 최적의 해를 충전 스케쥴로서 추출하는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스케쥴링하는 컴퓨팅 시스템
20 20
제19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자식의 슬롯당 전력 수요를 계산하고, 상기 자식의 피크 로드를 계산하며, 상기 슬롯당 전력 수요 및 상기 피크 로드를 사용하여 상기 자식에 대응하는 충전 스케쥴이 적합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스케쥴링하는 컴퓨팅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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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중소기업청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2012년도 산학연협력 기술개발사업 전기자동차 충전대기시간을 최소화하는 관광 스케줄 서비스 개발
2 지식경제부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광역경제권연계협력사업 전기차 산업 활성화를 위한 차량부품 및 운영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