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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재생 가능한 에너지 통합을 위한 듀얼 배터리 관리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98965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재생 가능한 에너지 통합을 위한 듀얼 배터리 관리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충전 태스크 스케쥴링 방법은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charging task)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기초로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의 충전 스케쥴을 포함하는 할당 테이블을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할당 테이블을 기초로 제1 배터리 및 제2 배터리를 포함하는 듀얼 배터리를 전력 소스로 설정하여 충전하는 적어도 하나의 듀얼 배터리 충전 로드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B60L 11/18 (2006.01) H02J 7/00 (2006.01)
CPC B60L 11/1851(2013.01) B60L 11/1851(2013.01) B60L 11/1851(2013.01) B60L 11/1851(2013.01) B60L 11/1851(2013.01) B60L 11/185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38450 (2012.11.30)
출원인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주)진우소프트이노베이션
등록번호/일자 10-1396499-0000 (2014.05.1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52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1.30)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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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제주
2 (주)진우소프트이노베이션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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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정훈 대한민국 제주 제주시 국기로 **, *
2 박경린 대한민국 제주 제주시 금월길 **-*,
3 이무용 대한민국 제주 제주시 흥운
4 강지현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수덕
5 조영인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천수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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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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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진우소프트이노베이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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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1.30 수리 (Accepted) 1-1-2012-0997504-1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1.08 수리 (Accepted) 4-1-2013-5004333-10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3.14 수리 (Accepted) 4-1-2013-5043519-53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10.0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11.05 수리 (Accepted) 9-1-2013-0090208-27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2.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24290-10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2.25 수리 (Accepted) 1-1-2014-0184963-88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2.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184961-97
9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4.02.25 수리 (Accepted) 1-1-2014-0182655-84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4.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65427-07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0.15 수리 (Accepted) 4-1-2014-5121657-98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6.30 수리 (Accepted) 4-1-2016-0050549-52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8.30 수리 (Accepted) 4-1-2016-5124308-63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8.30 수리 (Accepted) 4-1-2016-5124307-1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charging task)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기초로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의 충전 스케쥴을 포함하는 할당 테이블을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할당 테이블을 기초로 제1 배터리 및 제2 배터리를 포함하는 듀얼 배터리를 전력 소스로 설정하여 충전하는 적어도 하나의 듀얼 배터리 충전 로드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할당 테이블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에 대하여 적어도 하나의 태스크 순서를 식별하는 단계;상기 적어도 하나의 태스크 순서 각각에 대응하는 복수의 할당 테이블들을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복수의 할당 테이블들을 기초로 상기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최종 할당 테이블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충전 태스크 스케쥴링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 각각은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의 충전 개시와 관련된 활성화 시간(activation time),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의 충전 종료와 관련된 마감 시간(deadline) 또는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의 충전 시간과 관련된 작업 길이(operation length)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충전 태스크 스케쥴링 방법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태스크 순서는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의 슬랙의 길이, 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의 작업 길이 또는 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의 평균 전력 요구량에 대응하는 가중치 중 적어도 하나에 의해 결정되는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충전 태스크 스케쥴링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할당 테이블들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적어도 하나의 태스크 순서 각각에 따라 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 중 어느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할당하는 단계; 및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 중 나머지 충전 태스크를 상기 할당된 어느 하나의 충전 태크스를 고려하여 할당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충전 태스크 스케쥴링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할당 테이블들을 기초로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최종 할당 테이블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복수의 할당 테이블들 중 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에 대응하는 복수의 충전 스케쥴들을 유전자 형태를 갖는 복수의 유전자들로 표현하는 단계;상기 복수의 유전자들을 복수의 초기해로 설정함으로써 상기 복수의 유전자들에 대해 선택(selection)과 교배(reproduction)를 반복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에 대응하는 적어도 하나의 최종 충전 스케쥴을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에 대응하는 적어도 하나의 최종 충전 스케쥴을 이용하여 최종 할당 테이블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충전 태스크 스케쥴링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듀얼 배터리 충전 로드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제1 배터리 및 상기 제2 배터리의 잔량을 기초로 상기 듀얼 배터리가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판단 결과, 상기 듀얼 배터리가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수 있는 경우, 상기 할당 테이블을 기초로 상기 제1 배터리 및 상기 제2 배터리의 잔량 및 상기 할당 테이블에 포함된 적어도 하나의 타임 슬롯의 적어도 하나의 전력 로드(load)를 이용하여 적어도 하나의 듀얼 배터리 충전 로드를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충전 태스크 스케쥴링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판단 결과, 상기 듀얼 배터리가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수 없는 경우, 주 전력선(main power line)을 상기 전력 소스로 설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충전 태스크 스케쥴링 방법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듀얼 배터리는적어도 하나의 재생 가능한 에너지(renewable energy)를 기초로 생산된 전력을 저장하는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충전 태스크 스케쥴링 방법
10 10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듀얼 배터리 충전 로드에 대응하는 전기 자동차를 충전하기 위해 상기 제1 배터리 및 상기 제2 배터리 중 어느 하나를 상기 전력 소스로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1 배터리 및 상기 제2 배터리 중 어느 하나를 상기 전력 소스로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제1 배터리 및 상기 제2 배터리 중 어느 하나를 상기 적어도 하나의 듀얼 배터리 충전 로드에 대응하는 전기 자동차를 충전하기 위한 상기 전력 소스로 설정하는 단계; 및상기 적어도 하나의 듀얼 배터리 충전 로드에 대응하는 전기 자동차의 충전에 의해 상기 전력 소스에 대응하는 배터리가 방전되어 상기 적어도 하나의 듀얼 배터리 충전 로드에 대응하는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수 없는 경우, 나머지 배터리를 상기 전력 소스로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충전 태스크 스케쥴링 방법
11 11
제1 배터리 및 제2 배터리를 포함하는 듀얼 배터리 중 어느 하나의 배터리를 전력 소스로 설정하는 단계;상기 전력 소스를 이용하여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를 충전하는 단계;적어도 하나의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이용하여 상기 듀얼 배터리 중 나머지 배터리를 충전하는 단계;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의 충전에 의해 상기 전력 소스에 대응하는 배터리가 방전되어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수 없는 경우, 상기 나머지 배터리의 잔량을 기초로 상기 나머지 배터리가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 단계;상기 판단 결과, 상기 나머지 배터리가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수 있는 경우, 상기 나머지 배터리를 상기 전력 소스로 설정하는 단계; 및상기 판단 결과, 상기 나머지 배터리가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수 없는 경우, 주 전력선을 상기 전력 소스로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듀얼 배터리 중 어느 하나의 배터리를 전력 소스로 설정하는 단계는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에 대하여 적어도 하나의 태스크 순서를 식별하는 단계;상기 적어도 하나의 태스크 순서 각각에 대응하는 복수의 할당 테이블들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복수의 할당 테이블들을 기초로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최종 할당 테이블을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최종 할당 테이블을 기초로 상기 듀얼 배터리를 상기 전력 소스로 설정하여 충전하는 적어도 하나의 듀얼 배터리 충전 로드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듀얼 배터리 운영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나머지 배터리가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나머지 배터리의 잔량이 미리 설정된 임계값보다 큰 경우, 상기 나머지 배터리가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수 있는 것으로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나머지 배터리의 잔량이 상기 미리 설정된 임계값보다 작은 경우, 상기 나머지 배터리가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수 없는 것으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듀얼 배터리 운영 방법
13 13
제1항, 제2항 및 제4항 내지 제12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로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14 14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생성하는 충전 태스크 생성부;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기초로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의 충전 스케쥴을 포함하는 할당 테이블을 생성하는 할당 테이블 생성부; 및상기 할당 테이블을 기초로 제1 배터리 및 제2 배터리를 포함하는 듀얼 배터리를 전력 소스로 설정하여 충전하는 적어도 하나의 듀얼 배터리 충전 로드를 결정하는 듀얼 배터리 충전 로드 결정부를 포함하고,상기 할당 테이블 생성부는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에 대하여 적어도 하나의 태스크 순서를 식별하는 태스크 순서 식별부;상기 적어도 하나의 태스크 순서 각각에 대응하는 복수의 할당 테이블들을 생성하는 생성부; 및상기 복수의 할당 테이블들을 기초로 상기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최종 할당 테이블을 생성하는 최종 할당 테이블 생성부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충전 태스크 스케쥴링 장치
15 15
삭제
16 16
제14항에 있어서,상기 듀얼 배터리 충전 로드 결정부는상기 제1 배터리 및 상기 제2 배터리의 잔량을 기초로 상기 듀얼 배터리가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 판단부; 및상기 판단 결과, 상기 듀얼 배터리가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수 있는 경우, 상기 할당 테이블을 기초로 상기 제1 배터리 및 상기 제2 배터리의 잔량 및 상기 할당 테이블에 포함된 적어도 하나의 타임 슬롯의 적어도 하나의 전력 로드를 이용하여 적어도 하나의 듀얼 배터리 충전 로드를 선택하는 듀얼 배터리 충전 로드 선택부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충전 태스크 스케쥴링 장치
17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판단 결과, 상기 듀얼 배터리가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수 없는 경우, 주 전력선을 상기 전력 소스로 설정하는 설정부를 더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충전 태스크 스케쥴링 장치
18 18
제14항에 있어서,상기 듀얼 배터리는적어도 하나의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기초로 생산된 전력을 저장하는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충전 태스크 스케쥴링 장치
19 19
제16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듀얼 배터리 충전 로드에 대응하는 전기 자동차를 충전하기 위해 상기 제1 배터리 및 상기 제2 배터리 중 어느 하나를 상기 전력 소스로 결정하는 전력 소스 결정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전력 소스 결정부는상기 제1 배터리 및 상기 제2 배터리 중 어느 하나를 상기 적어도 하나의 듀얼 배터리 충전 로드에 대응하는 전기 자동차를 충전하기 위한 상기 전력 소스로 설정하는 제1 전력 소스 설정부; 및상기 적어도 하나의 듀얼 배터리 충전 로드에 대응하는 전기 자동차의 충전에 의해 상기 전력 소스에 대응하는 배터리가 방전되어 상기 적어도 하나의 듀얼 배터리 충전 로드에 대응하는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수 없는 경우, 나머지 배터리를 상기 전력 소스로 설정하는 제2 전력 소스 설정부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충전 태스크 스케쥴링 장치
20 20
제1 배터리 및 제2 배터리를 포함하는 듀얼 배터리 중 어느 하나의 배터리를 전력 소스로 설정하는 제1 전력 소스 설정부;상기 전력 소스를 이용하여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를 충전하는 전기 자동차 충전부;적어도 하나의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이용하여 상기 듀얼 배터리 중 나머지 배터리를 충전하는 나머지 배터리 충전부;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의 충전에 의해 상기 전력 소스에 대응하는 배터리가 방전되어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수 없는 경우, 상기 나머지 배터리의 잔량을 기초로 상기 나머지 배터리가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 충전 여부 판단부;상기 판단 결과, 상기 나머지 배터리가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수 있는 경우, 상기 나머지 배터리를 상기 전력 소스로 설정하는 제2 전력 소스 설정부; 및상기 판단 결과, 상기 나머지 배터리가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수 없는 경우, 주 전력선을 상기 전력 소스로 설정하는 제3 전력 소스 설정부를 포함하고,상기 제1 전력 소스 설정부는상기 적어도 하나의 전기 자동차 각각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를 생성하고, 상기 적어도 하나의 충전 태스크에 대하여 적어도 하나의 태스크 순서를 식별하고, 상기 적어도 하나의 태스크 순서 각각에 대응하는 복수의 할당 테이블들을 생성하고, 상기 복수의 할당 테이블들을 기초로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최종 할당 테이블을 생성하고, 상기 최종 할당 테이블을 기초로 상기 듀얼 배터리를 상기 전력 소스로 설정하여 충전하는 적어도 하나의 듀얼 배터리 충전 로드를 결정하는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듀얼 배터리 운영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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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IT/SW 창의연구과정(중소기업연계형) 전기자동차 쉐어링을 위한 텔레매틱스 연계형 재배치 기법
2 지식경제부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광역경제권연계협력사업 전기차 산업 활성화를 위한 차량부품 및 운영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