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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2D 통신 기반의 모바일 단말을 이용한 전기 자동차 상태 관리 및 제어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99083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D2D(Device-to-Device) 통신 기반의 모바일 단말을 이용한 전기 자동차 상태 직접 관리 및 제어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의하면 충전 스테이션 또는 전력 관리 센터의 서버를 통하지 않고도 사용자가 직접 모바일 단말을 이용하여 D2D(Device-to-Device) 통신을 통해 전기 자동차에 탑재된 컴퓨터에 접속하여 차량 상태를 모니터링하면서 제어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전기 자동차에 대한 사용자의 편의성이 크게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Int. CL H04Q 9/00 (2006.01) B60R 16/00 (2006.01)
CPC H04Q 9/00(2013.01) H04Q 9/00(2013.01) H04Q 9/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72533 (2013.06.24)
출원인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5-0000280 (2015.01.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6.24)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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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제주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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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도현 대한민국 제주 제주시 제주대학로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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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채종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 *층 (방이동, 나노빌딩)(세화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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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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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6.24 수리 (Accepted) 1-1-2013-0562965-0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1.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대리인해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Dismissal of Sub-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4.01.17 수리 (Accepted) 1-1-2014-0048631-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2.11 수리 (Accepted) 9-1-2014-0009201-6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6.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442837-6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7.25 수리 (Accepted) 1-1-2014-0703673-27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7.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703674-73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4.12.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888697-07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1.27 수리 (Accepted) 1-1-2015-0088297-93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5.01.27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088298-38
11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2.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123201-34
12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5.05.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303220-7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 자동차; 및전기 자동차와 D2D(Device-to-Device) 통신이 가능한 모바일 단말을 포함하며,모바일 단말에서 D2D 통신을 이용하여 전기 자동차의 차량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D2D 통신 기반의 모바일 단말을 이용한 전기 자동차 상태 직접 관리 및 제어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전기 자동차는,엔진, 배터리, 라이트/조명, 보안 알람부, GPS 수신기, 상태 알람부, 명령 처리기, 도어/트렁크 및 전장품을 포함하는 다수의 차량 부속품;상기 다수의 차량 부속품을 제어하기 위한 엔진 컨트롤러, 배터리 컨트롤러, 라이트/조명 컨트롤러, 보안 컨트롤러, GPS 컨트롤러, 네트워크 컨트롤러, 도어/트렁크 컨트롤러 및 전장품 컨트롤러를 포함하는 다수의 컨트롤러;상기 다수의 컨트롤러를 통해 차량을 제어하는 차량 제어부;모바일 단말 또는 외부 기기와의 무선 통신을 위한 통신 인터페이스; 및상기 차량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전기 자동차의 차량 상태를 모니터링하면서 제어할 수 있도록 구현된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D2D 통신 기반의 모바일 단말을 이용한 전기 자동차 상태 직접 관리 및 제어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제어부는,모바일 단말로부터 차량 상태 정보가 요청되면, 적어도 어느 하나의 컨트롤러를 통해 차량 상태 정보를 수집하여 모바일 단말로 전송하고,모바일 단말로부터 제어 명령이 수신되면, 수신된 제어 명령에 따라 적어도 어느 하나의 컨트롤러를 통해 차량 상태를 제어하고 명령 수행 결과를 모바일 단말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D2D 통신 기반의 모바일 단말을 이용한 전기 자동차 상태 직접 관리 및 제어 시스템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제어부는,전기 자동차의 차량 번호, 차량 모델, 차량에 장착된 센서 정보, 사용자의 아이디, 패스워드, 권한 정보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정보를 포함하는 차량/사용자 정보를 입력받아 등록하고 관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D2D 통신 기반의 모바일 단말을 이용한 전기 자동차 상태 직접 관리 및 제어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모바일 단말은,와이파이(Wi-Fi), 블루투스(Bluetooth), 지그비(Zigbee), LTE(Long Term Evolution), 또는 3G의 무선 통신을 통해 전기 자동차에 직접 접속할 수 있는 스마트폰 또는 전자기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D2D 통신 기반의 모바일 단말을 이용한 전기 자동차 상태 직접 관리 및 제어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모바일 단말은,전기 자동차의 차량 상태를 모니터링하면서 제어할 수 있도록 구현된 모바일 단말용 애플리케이션;전기 자동차 또는 외부 기기와의 무선 통신을 위한 통신 인터페이스;사용자로부터 상기 모바일 단말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차량 상태 정보가 요청되면, 전기 자동차의 상태 정보를 요청하는 요청 메시지를 상기 통신 인터페이스를 통해 외부로 무선 전송하고, 전기 자동차로부터 상기 통신 인터페이스를 통해 전기 자동차의 차량 상태 정보가 포함된 응답 메시지가 수신되면, 응답 메시지에 포함된 차량 상태 정보를 처리하여 상기 모바일 단말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차량 상태 요청/처리부; 및사용자로부터 상기 모바일 단말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어 명령이 입력되면, 입력된 제어 명령을 처리하여 상기 통신 인터페이스를 통해 외부로 무선 전송하고, 전기 자동차로부터 상기 통신 인터페이스를 통해 명령 수행 결과가 수신되면, 수신된 명령 수행 결과를 처리하여 상기 모바일 단말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제어 명령 처리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D2D 통신 기반의 모바일 단말을 이용한 전기 자동차 상태 직접 관리 및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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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상태 정보는 엔진 구동 상태, 배터리 충전 상태, 라이트/조명 온오프 상태, 보안 상태, 차량 위치, 네트워크 연결 상태, 도어/트렁크 잠금 상태, 전장품 온오프 상태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D2D 통신 기반의 모바일 단말을 이용한 전기 자동차 상태 직접 관리 및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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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 명령은 엔진 구동, 배터리 충전, 라이트/조명 온오프, 보안 알람, 도어/트렁크 잠금, 전장품 온오프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명령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D2D 통신 기반의 모바일 단말을 이용한 전기 자동차 상태 직접 관리 및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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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통신 인터페이스는 전기 자동차 또는 외부 기기와 무선 통신이 가능하도록 와이파이(Wi-Fi), 블루투스(Bluetooth), 지그비(Zigbee), LTE(Long Term Evolution), 또는 3G의 무선 통신 방식을 지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D2D 통신 기반의 모바일 단말을 이용한 전기 자동차 상태 직접 관리 및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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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 명령 처리부는,사용자로부터 상기 모바일 단말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전기 자동차의 IP 주소가 입력되면, 입력된 IP 주소를 기초로 D2D 통신을 통해 모바일 단말이 전기 자동차에 무선 접속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D2D 통신 기반의 모바일 단말을 이용한 전기 자동차 상태 직접 관리 및 제어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방송통신표준기술력향상사업 또는 정보통신표준화 및 인증지원사업 AAA 표준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