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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단말의 사행 운전 제어 방법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단말에 포함된 각속도 측정 장치를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 단말이 포함된 제 1 차량의 사행 운전을 검지하는 단계; 및사행 운전 검지시 상기 제 1 차량에 경고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행 운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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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사행 운전 제어 방법은,상기 사행 운전 검지시 경고 정보를 가지는 안전 메시지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생성된 안전 메시지를 상기 사용자 단말을 통하여 제 2 차량에 포함된 사용자 단말 또는 중앙 서버로 포워딩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되,상기 사용자 단말은 네비게이션 장치 또는 이통통신단말이고, 상기 각속도 측정 장치는 횡방향 각속도를 측정하는 자이로 센서이며, 상기 중앙 서버는 교통 관제 센터의 서버이고, 상기 중앙 서버는 상기 안전 메시지를 교통 안내 표지판을 통하여 상기 제 2 차량으로 경고 정보를 제공하거나 상기 제 2 차량에 포함된 사용자 단말로 상기 안전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행 운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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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 단말은 1차로 사행 운전과 다차로 사행 운전을 구별하여 상기 사행 운전을 검지하되,상기 사용자 단말은 상기 1차로 사행 운전이 검지되는 경우 상기 제 1 차량의 운전자에게 경고를 제공하고 상기 다차로 사행 운전이 검지되는 경우에는 후방의 제 2 차량 또는 중앙 서버로 경고 정보를 가지는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며, 상기 1차로 사행 운전은 상기 제 1 차량이 주행하고 있는 차선에서 좌우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운전 패턴을 의미하고, 상기 다차로 사행 운전은 상기 제 1 차량이 주행하는 차선뿐만 아니라 다른 차선도 침범하여 좌우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운전 패턴을 의미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사행 운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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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단말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단말이 포함된 제 1 차량의 각속도들을 측정하는 각속도 측정부;상기 측정된 각속도들을 이용하여 사행 운전을 검지하는 사행 운전 검지부; 및사행 운전 검지시 상기 제 1 차량에 경고를 제공하는 경고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단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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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 단말은,상기 사행 운전 검지시 경고 정보를 가지는 안전 메시지를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안전 메시지를 제 2 차량에 포함된 사용자 단말 또는 중앙 서버로 포워딩하는 메시지부를 더 포함하되,상기 사용자 단말은 네비게이션 장치 또는 이통통신단말이고, 상기 각속도 측정 장치는 횡방향 각속도를 측정하는 자이로 센서이며, 상기 중앙 서버는 교통 관제 센터의 서버이고, 상기 중앙 서버는 상기 안전 메시지를 교통 안내 표지판을 통하여 상기 제 2 차량으로 경고 정보를 제공하거나 상기 제 2 차량에 포함된 사용자 단말로 상기 안전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단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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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사행 운전 검지부는 1차로 사행 운전과 다차로 사행 운전을 구별하여 상기 사행 운전을 검지하되,상기 사용자 단말은 상기 1차로 사행 운전이 검지되는 경우 상기 제 1 차량의 운전자에게 경고를 제공하고 상기 다차로 사행 운전이 검지되는 경우에는 후방의 제 2 차량 또는 중앙 서버로 경고 정보를 가지는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며, 상기 1차로 사행 운전은 상기 제 1 차량이 주행하고 있는 차선에서 좌우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운전 패턴을 의미하고, 상기 다차로 사행 운전은 상기 제 1 차량이 주행하는 차선뿐만 아니라 다른 차선도 침범하여 좌우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운전 패턴을 의미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단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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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차량의 횡방향 각속도들을 측정하는 단계;제 1 상한값 이상의 각속도를 검지하는 단계;상기 제 1 상한값 이상의 각속도를 검지한 시점으로부터 기설정 시간이 경과되기 전에 제 1 하한값 이하의 각속도가 검지되는 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기설정 시간 내에 제 1 하한값 이하의 각속도가 검지되면 사행 운전으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사행 운전 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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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사행 운전 검지 방법은,상기 제 1 하한값 이하의 각속도를 검지하는 단계;상기 제 1 하한값 이상의 각속도를 검지한 시점으로부터 최대 사행 운전 패턴 주기(Max_Tcv1)가 경과되기 전에 상기 제 1 상한값 이상의 각속도가 검지되는 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최대 사행 운전 패턴 주기(Max_Tcv1) 내에 제 1 상한값 이상의 각속도가 검지되면 사행 운전으로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되,상기 기설정 시간은 최대 사행 운전 패턴 주기(Max_Tcv1)이고, 사행 운전 패턴 주기(Tcv1)는 상기 제 1 상한값을 넘어선 시점과 상기 제 1 하한값을 넘어선 시점의 차이에 해당하는 시간을 의미하며, 상기 최대 사행 운전 패턴 주기(Max_Tcv1)는 사행 운전 패턴 주기(Tcv1)의 최대값을 의미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사행 운전 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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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사행 운전에 해당하는 각속도들 중 최대 각속도가 제 2 상한값 이하이거나 최소 각속도가 제 2 하한값 이상인 경우 상기 1 차로 사행 운전으로 결정하고, 상기 최대 각속도가 상기 제 2 상한값 이상이거나 상기 최소 각속도가 상기 제 2 하한값 이하인 경우 상기 다차로 사행 운전으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사행 운전 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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