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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시스템 및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운전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00321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시스템 및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운전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그 구성은, 애노드(110), 전해질막(130), 캐소드(150)의 단위셀을 포함하는 막-전극 접합체(100); 상기 애노드(110)에 수소를 포함하는 연료를 공급하는 연료 공급부(200); 상기 캐소드(150)에 산소를 포함하는 공기를 공급하는 공기 공급부(300); 및 정지시 상기 단위셀 내로 물과 수증기를 공급할 수 있도록 상기 막-전극 접합체(100)의 출구 측에 연결되어 있는 물 공급부(400a, 400b);를 포함하며, 시스템의 정지시 물과 수증기가 단위셀 내부로 유입되어 외부와의 기압차를 줄임으로써, 공기의 유입을 방지할 수 있고, 시스템의 시동시에는 유로에 고인 물과 유입된 공기 중 질소 및 불순물을 배출함으로써, 시스템의 정지와 시동 과정 중에 발생하는 역전위에 의한 전극 열화를 방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H01M 8/04 (2006.01) H01M 8/10 (2006.01)
CPC H01M 8/04089(2013.01) H01M 8/04089(2013.01) H01M 8/04089(2013.01) H01M 8/04089(2013.01) H01M 8/0408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10312 (2013.01.30)
출원인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 주식회사 씨엔엘에너지
등록번호/일자 10-1487172-0000 (2015.01.22)
공개번호/일자 10-2014-0098284 (2014.08.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2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1.30)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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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남도 순천시
2 주식회사 씨엔엘에너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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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권필 대한민국 전라남도 순천시 왕지*
2 나일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용산구
3 정재현 대한민국 전라남도 여수시 율촌
4 이호 대한민국 전라남도 여수
5 송명현 대한민국 전라남도 순천시 비봉*길
6 정회범 대한민국 전라남도 순천시 연향중앙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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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플러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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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남도 순천시
2 주식회사 씨엔엘에너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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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1.30 수리 (Accepted) 1-1-2013-0089143-70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3.02.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3-0012333-59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3.02.07 수리 (Accepted) 1-1-2013-0115395-13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6.12 수리 (Accepted) 4-1-2013-5083728-15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8.2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10.10 수리 (Accepted) 9-1-2013-0087088-63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12.18 수리 (Accepted) 4-1-2013-0060807-13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2.18 수리 (Accepted) 4-1-2014-5021788-47
9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10.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749794-56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11.18 수리 (Accepted) 1-1-2014-1107520-61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11.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1107515-32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1.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020958-39
13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5.01.22 수리 (Accepted) 1-1-2015-0066242-88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4.10 수리 (Accepted) 4-1-2017-5055158-4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애노드(110), 전해질막(130), 캐소드(150)의 단위셀을 포함하는 막-전극 접합체(100);상기 애노드(110)에 수소를 포함하는 연료를 공급하는 연료 공급부(200);상기 캐소드(150)에 산소를 포함하는 공기를 공급하는 공기 공급부(300); 및정지시 상기 단위셀 내로 물과 수증기를 공급할 수 있도록 상기 막-전극 접합체(100)의 출구 측에 연결되어 있는 물 공급부(400a, 400b);를 포함하는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물 공급부(400a, 400b)는 상기 애노드(110)의 출구측과 상기 캐소드(150)의 출구측에 각각 물과 수증기를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물 공급부(400a, 400b)는,상기 애노드(110)의 출구측에 연결된 유로(100a) 또는 상기 캐소드(150)의 출구측에 연결된 유로(100b)에 연결되는 물통(410a, 410b)과,상기 물통(410a, 410b)으로부터 상기 애노드(110) 또는 상기 캐소드(150) 내로 물과 수증기가 공급되도록 개방되거나, 물과 수증기의 공급이 차단되도록 폐쇄되는 물통 입구밸브(430a, 430b)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애노드(110)의 출구측에 연결된 유로(100a) 또는 상기 캐소드(150)의 출구측에 연결된 유로(100b)에 설치되어, 시동시 상기 애노드(110) 또는 상기 캐소드(150) 내의 불순물과 상기 유로(100a, 100b) 내의 고인 물이 상기 유로(100a, 100b)를 통하여 배출되도록 개방되거나, 정지시 상기 유로(100a, 100b)가 폐쇄되도록 폐쇄되는 출구밸브(170a, 170b); 및상기 물통 입구밸브(430a, 430b)와 상기 출구밸브(170a, 170b)의 개폐를 제어하는 제어부(70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시스템
5 5
제1항 내지 제4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막-전극 접합체(100)에 연결되어, 시동시 상기 단위셀에서 나오는 전력을 소모하는 로더(500); 및상기 막-전극 접합체(100)에 연결되어, 정지시 상기 단위셀 내의 수소와 산소가 소모되도록 하는 더미 저항(600);을 더 포함하되,상기 로더(500)와 상기 더미 저항(600)은 병렬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시스템
6 6
제1항 내지 제4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연료 공급부(200)와 상기 공기 공급부(300)는,상기 연료 공급부(200)로부터 공급되는 연료 또는 상기 공기 공급부(300)로부터 공급되는 공기의 습도를 조절하기 위하여 가습기(250, 35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시스템
7 7
삭제
8 8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에 연료와 공기의 주입을 차단하여 상기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작동을 정지시킨 다음,작동이 정지된 상기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애노드(110) 출구측과 캐소드(150) 출구측에 물과 수증기가 유입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운전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에 연료와 공기를 공급하여 상기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를 작동시키는 시동시에는,단위셀 내의 물과 수증기 공급을 차단시키고, 상기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출구측을 일정 시간 간격으로 열었다 닫아 유로(100a, 100b)에 고인 물과 유입되는 공기 중의 질소 및 불순물을 배출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운전방법
10 10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 차세대소재퓨전그린테크놀로지지역혁신센터 150W급 이동형 PEMFC스택의 Startup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