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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디스플레이를 시청하는 피험자를 대상으로 3D oddball paradigm을 이용한 객관적인 생체신호 신호 기반 3D 시각피로도를 측정하는 방법에 있어서,
(a) 3D oddball paradigm을 이용하여 시각피로도 측정 ERP 요인을 결정하는 단계;
(b) ERP 요인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평가하는 단계;
(c) N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3D oddball paradigm을 이용하여 결정된 ERP 요인의 시각피로도 점수를 구하는 단계;
(d) 상기 N개의 피로도 점수를 이용하여 모집단 피로도 분포를 구하는 단계;
(e) 측정대상인 3D 디스플레이를 시청한 피험자를 대상으로 객관적인 시각피로도 점수를 계산하는 단계;
(f) 상기 측정대상인 3D 디스플레이 피로도 점수가 위하는 상기 모집단 피로도 분포에서의 상대적인 위치를 판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EEG 생체신호 기반의 객관적인 3D 디스플레이 시각적 피로도 측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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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a)단계는,
(a1) 3D oddball paradigm에서 사용될 무선점으로 구성된 평면 입체자극으로 80% 비율로 나타나는 관찰자에게서 멀리 떨어진 표준자극과 20% 비율로 나타나는 관찰자에게 가까이 있는 목표자극을 구성하는 단계;
(a2) 피험자가 자극에 반응하는 동안 피험자의 뇌파를 EEG로 측정할 수 있도록 EEG 측정을 시작하는 단계;
(a3) 80:20의 비율로 표준자극 또는 목표자극을 무선적으로 선택하는 단계;
(a4) 무선적으로 선택된 자극이 표준자극인지 목표자극인지를 판단하여 자극을 제시하는 단계;
(a5) 시행이 완료되면 EEG 측정을 종료하고 사상유발전위(ERP)를 분석하는 단계;
(a6) 사상유발전위 요인을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3D oddball paradigm을 이용한 ERP 요인 3D 디스플레이 시각피로도 측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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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b)단계는,
(b1) ERP 요인 검출에 참여한 동일 피험자를 대상으로 정성적 피로도를 측정하는 단계;
(b2) 피험자들의 ERP 요인 점수와 정성적 피로도 측정치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단계;
(b3) 상관계수에 대하여 유의도를 검증하는 단계;
(b4) 상관계수 및 유의확률에 근거하여 ERP요인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평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ERP 시각피로도 요인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평가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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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항에 있어서, 상기 (b4) 단계는,
상관계수003e#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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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 상기 (a6) 단계는,
(a61) 표준자극 ERP와 목표자극 ERP의 차이파형을 구하는 단계;
(a62) 차이파형에서 최대 ERP 차이 시점을 결정하는 단계;
(a63) ERP Epoch 시점과 최대차이 시점의 차이를 구하는 단계;
(a64) (a63)단계로부터 최대차이 시점 지연시간을 도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상유발전위(ERP) 3D 시각피로도 요인 검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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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디스플레이를 시청한 피험자들에게 3D oddball paradigm을 실시하면서 EEG 신호를 측정하고, 반응을 입력받고 데이터베이스를 구비한 생체신호 기반 객관적 3D 디스플레이 시각 피로도 측정 장치에 있어서,
피험자의 반응을 받는 반응입력부;
3D oddball paradigm에서 피험자에게 제시되어야할 자극을 제시하는 자극제시부;
피험자가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측정된 뇌파를 분석하는 EEG 분석부;
EEG 분석으로부터 ERP 요인을 추출하는 요인추출부를 포함하고, 이렇게 추출된 피험자들의 ERP요인은 ERP 요인 측정 DB;
측정된 개개인의 3D oddball 피로감 점수의 상대적인 위치를 결정하기 위해 표준화부;
표준화에 근거하여 구성한 3D oddball 피로감 분포 DB;
분포로부터 개별 피험자의 상대적인 피로감 점수를 판별하는 분포판별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관적인 생체신호 기반 3D 디스플레이 시각적 피로 측정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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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 상기 반응입력부는,
3D oddball paradigm 형식을 따라 피험자로 하여금 제시되는 자극이 표준자극인지 목표자극인지를 판단하게 함으로써 시각피로와 관련된 변인이 특정 뇌파를 발생하게 하는데 영향을 미치도록 함으로써 3D 디스플레이 시각 피로도를 측정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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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자극제시부는,
표준화자극으로서 전체시행의 80%는 피험자에게 먼 3차원 공간에 나타나게 하고, 목표자극으로서 전체시행의 20%는 피험자에게 가까운 3차원 공간에 나타나게 함으로써 목표자극에 대한 피험자의 주의를 유발하고, 시각피로도로 인한 주의작용의 저하를 뇌파를 통하여 측정함으로써 3D 디스플레이 시각피로도를 측정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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