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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 차량 시스템의 통신 네트워크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201361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피어-투-피어 통신방식을 이용한 무인 차량 시스템의 통신 네트워크 구조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무인 차량의 계층을 'JAUS' 규약에 따라 시스템 계층, 서브 시스템 계층, 노드 계층, 컴포넌트 계층, 인스턴스 계층으로 분산시켜 구성하고, 또 각 계층은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UDP)를 이용한 피어-투-피어 방식에 의해 소정 통신 메시지에 따라 데이터 통신을 수행하게 한다. 그리고 무인 차량에는 항법노드, 장애물검출노드, 경로계획노드, 차량제어노드, 통합노드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러한 노드 상호간도 피어-투-피어 형식의 UDP 소켓으로 연결하고, 상기 노드 및 그 노드에 있는 각종 컴포넌트는 센서 통신 방식에 따라 RS-232, RS-422, RS-485, 아날로그 인터페이스 중 어느 하나의 방식에 의해 연결시킨다. 그리고 무인 차량에서 사용되는 통신 메시지는, 헤더와 데이터 필드로 구성된다. 상기 헤더에는 자신이 필요한 노드의 메시지 ID(Message ID)(3바이트), 긴급정지(Emergency stop)(1바이트), 초기화(Initialize)(1바이트), 현재 노드의 상태(Status)(1바이트)로 구성되며, 상기 데이터 필드는 제1데이터필드(1바이트) 및 제2데이터필드(2바이트)로 나누어져 구성되고 있다. 이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르면 요청 및 응답에 대한 지연성이 낮게 나타나기 때문에, 무인 차량을 빠르게 제어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무인 차량, 통신 네트워크 구조, 시스템 계층, 분산 컴퓨팅
Int. CL H04L 29/06 (2006.01) H04L 12/28 (2006.01)
CPC H04L 67/104(2013.01) H04L 67/104(2013.01) H04L 67/104(2013.01) H04L 67/104(2013.01) H04L 67/104(2013.01) H04L 67/1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23496 (2008.03.13)
출원인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09-0098248 (2009.09.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3.13)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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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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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하 대한민국 서울시 성북구
2 문희창 대한민국 서울시 성북구
3 우훈제 대한민국 서울시 성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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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우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 ***, *층 (역삼동, 정호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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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3.13 수리 (Accepted) 1-1-2008-0184384-55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08.03.17 수리 (Accepted) 1-1-2008-0193399-40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8.10.0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8.11.11 수리 (Accepted) 9-1-2008-0069985-1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09.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399536-66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9.11.30 수리 (Accepted) 1-1-2009-0738435-14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9.11.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9-0738430-97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0.01.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026720-3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3.14 수리 (Accepted) 4-1-2016-503219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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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서버와 n개의 클라이언트를 각각 갖는 시스템(System) 계층, 서브 시스템(Sub System) 계층, 노드(Node) 계층, 컴포넌트(Component) 계층, 인스턴스(Instance) 계층으로 분산되어 구성되고, 상기 각 계층은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UDP)를 이용한 피어-투-피어 방식에 의해 소정 통신 메시지에 따라 데이터 통신을 수행함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차량 시스템의 통신 네트워크 구조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노드 계층에는, 항법노드, 장애물검출노드, 경로계획노드, 차량제어노드, 통합노드가 포함되고, 상기 노드 상호간은 피어-투-피어 형식의 데이터그램 프로토콜(UDP) 소켓으로 연결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차량 시스템의 통신 네트워크 구조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UDP 소켓은 블로킹(Blocking) 함수를 이용하고, 서버와 다수의 클라이언트들을 멀티 스레딩(multi-threading) 방식으로 연결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차량 시스템의 통신 네트워크 구조
4 4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노드 및 그 노드에 있는 각종 컴포넌트는 센서 통신 방식에 따라 'RS-232', 'RS-422', 'RS-485', 아날로그 인터페이스 중 어느 하나의 방식에 의해 인터페이스됨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차량 시스템의 통신 네트워크 구조
5 5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통합노드는, 상기 장애물검출노드와 항법 노드의 데이터 중에서 우선 순위를 정한 다음, 조향각 값과 속도 값을 결정하고, 상기 차량제어노드는, 상기 결정된 조향각 값 및 속도값에 의해 무인차량 운전을 제어하되, 상기 통합노드에는, 상기 각 노드에서 전달되는 데이터를 저장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속도와 조향을 지정할 수 있는 GUI프로그램을 포함하여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차량 시스템의 통신 네트워크 구조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통신 메시지는, 헤더와 데이터 필드로 구성되고, 상기 헤더에는 자신이 필요한 노드의 메시지 ID(Message ID)(3바이트), 긴급정지(Emergency stop)(1바이트), 초기화(Initialize)(1바이트), 현재 노드의 상태(Status)(1바이트)로 구성되며, 상기 데이터 필드는 제1데이터필드(1바이트) 및 제2데이터필드(1바이트)로 나누어져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차량 시스템의 통신 네트워크 구조
7 7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노드 상호간 지연성(latencey)은 최대 1ms 이하임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차량 시스템의 통신 네트워크 구조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